선교음악의 자료인 복음성가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불러지고 있는 개념이다. 사람들은 복음성가를 복음찬가, 복음가, 복음송가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1. 복음성가의 개념

㉮ 복음성가의 주체는 신앙인과 비신앙인이고,

㉯ 복음성가의 목적은 복음의 증거이고,
㉰ 복음성가의 본질은 신앙간증이고
㉱ 복음성가의 성과는 신앙의 성장이다.

2. 복음성가의 목적
⇒ 복음성가가 선교음악의 자료라고 하는 것은 선교 음악의 현실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복음성가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 예수님에 근거한 목적
⇒ 예수님은 승천하시면서 제자들에게 "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증인이 되리라"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선교음악은 이 말씀에 이하여 사명을 부여받게 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선교에 근거한 목적
⇒ 복음성가의 인간의 영혼을 구원한다고 하는 큰 사명을 가지고 세상에 태어나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 노래에 근거한 목적
⇒ 복음성가는 선교를 위한 집회에 참석한 사람들이 노래하기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
3. 복음성가의 특성
㉮ 대중에게 호소력이 있는 것으로 밝고, 명랑하며
㉯ 세속적인 요소들이 많으며
㉰ 인간의 경험과 증거를 노래하는 주관적인 노래이며
㉱ 예배의 분위기에 맞도록 장엄하고 경건하게 작곡되지 않았기 때문에 장엄하고 경건한 예배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 작곡자와 작사자가 같은 사람이거나, 작자 미상일 경우가 많으며
㉳ 아멘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 곡명이 따로 없거나, 영문 첫 자와 같은 경우 등을 말할 수 있다.

4. 예배와 복음성가

복음성가가 결정적으로 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은 선교이다. 복음성가는 원래 선교를 위한 집회에서 사용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복음성가는 선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복음성가는 친교를 위한 집회와 교육을 위한 집회 등의 경우에도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복음성가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속성과 업적 그리스도를 통해 구속사업을 이루는 과정에서 관련되었던 모든 사물과 인물, 기독교 교리 및 기독교 윤리, 기독교 신앙생활에서 체험하여 느낀 영적 경험들, 즉 위의 모든 것들을 내용으로 한 신앙고백을 노래화 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복음성가는 원래 부흥회나 전도집회를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하나님을 향한 신앙고백인 동시에 사람을 향하여 간증 권면의 성격을 띠고 있다.

5. 복음성가의 역사와 종류

이 복음성가라는 명칭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요? 19c에 미국에서 일어난 대부흥 운동의 일환으로 창작되어진 곡들을 복음성가(Gospel song)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그 대표적인 작사, 작곡은 환니 크로스비(F.J. crosby). 쌩키(Ira D Sankey), 블리스(Bliss),스웨니(Joh. r. Sweney)등이다. 또 부흥운동이 일어난 당시 부흥회 외에 여러 교인들이 모임을 위한 음악, 부녀회의 모임 등 기타 생전에 예배 장소가 아닌 곳에서 부르기 시작한 곡들도 오늘날 복음성가로도 많이 전해져 내려온다고 한다. 가스펠이란 말은 God+spell로서 1874년에 Phillip Bliss라는 사람이 찬양집을 발표했는데 그 제목이 "Gospel"이라고 처음 쓰이게 되었다.

5. 가스펠의 종류
① 전통 가스펠 - 위 역사적으로 설명한 것처럼 주님의 복음을 전하기 위한 가스펠 송
② 블랙가스펠 - 1900년대 초반부터 불리워져 흑인영가를 발전되어 1960년대 zazz나 R&B로 어져 CCM으로 발전. Black Gospel은 Tomas.A.Dorsey가 기존의 블루스와 백타임, 그리고 찬송가를 결합하여 새로운 형식의 장르를 만들었고 그것은 가스펠이라 이름 붙여 가스펠의 아버지로 불림. 흑인 교회를 중심으로 불리워지다가 미국 전지역으로 확산(오늘날 흔히 말하는 가스펠송이라는 것은 전혀 가스펠이 아닌 셈이다.)
③ 서던 가스펠 - 미국 남부지방에서 발전
④ 컨츄리가스펠 - 주로 서부시대 불리워지고 c.c.m적인 성향이 가장 짙은 (블루 글래스)
"ㄷ"과 "ㄹ"은 주로 일반 백인 Gospel이라고 하기도 한다.
♣ 가스펠(Gospel)♣
"가스펠 송"이라는 단어는 말하자면 형식으로는 전통찬송가와 구별되는 음악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가스펠 음악이란 용어는 그 내용에 따라 붙여진 이름이다. 오늘날 가스펠 음악은 "형식"면에서는 블랙 가스펠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 인스피레이셔널송 등으로 크게 구분된다. 즉 이들은 내용적으로는 같은 가스펠음악의 범주에 속하지만 좁은 뜻으로서 '형식'에 따른 구분을 하자면 가스펠은 흑인 영가에 뿌리를 둔 흑인들의 가스펠 음악을 지칭하는 것이다. 이 가스펠은 미국 흑인 음악의 한 형태로서 교회의 예배 의식, 영가(Spiritual), 블루스 노래에서 유래했다.
1930년대 대공황 시대부터 노래집이 출판, 연주회 음반, 라디오 텔레비젼의 예배 방송을 통해 널리 보급되었으며, 19세기 말의 오순절 교회의 발전은 가스펠 음악이 나오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오순절 교회 예배는 방언과 아프리카 흑인의 원무와 관련이 있다. 1920년대 오순절 교회 목사들의 설교 테이프는 미국 흑인들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가 있었는데 여기에 합창, 악기 반주와 더불어 청중들의 참여 상황도 함께 녹음한 음반들이 계속 나왔으므로 가스펠은 음악은 백인들에게도 알려지게 되었다. 흑인 가스펠 전도자와 흑인 음악가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다. "숨쉬는 모든 것드아, 야훼를 찬미하여라"(시편 150:6)라는 성서의 구절에 따라 오순절 교회는 탬버린, 피아노, 오르간 벤조, 기타, 현악기, 금관악기 등을 예배에서 사용했다. 목사가 설교하는 동안에 배경음으로 깔리기도 한다. 즉흥적인 낭독 악구, 멜리스마(한음에 여러개의 음절을 붙여 노래부르는 방식)노래, 과장된 표현 등이 가스펠 음악의 특징이다.

가스펠 음악에는 거리에서 전도하는 순회 설교사들의 노래와 통기타 연주, 때로는 악대에 맞춰 노래하는 일반 연주자들의 음악 남성 4중창단도 포함된다. 남성 4중창단은 화려한 무대의상을 입고 광란하듯 춤을 추며 풍부한 감정으로 반주없이 노래하는 것이 특징이다.

가스펠의 내용적 성격은 하나님께 찬양을 하는 목적으로만 사용하는 것 뿐 아니라신앙고백을 하며 자기 간증을 담은 노래, 선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과 나의 수직적인 찬송가와는 달리 사람들에게 권고하며 설득하는 수평적인 내용의 주관적 음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 한국의 가스펠♣

우리나라의 가스펠의 역사는 c.c.m의 역사와 줄기를 같이한다. 미국의 선교단체와 연결된 교회 학교 지도자들 또는 교회 음악인드리 미국의 초창기 프레이즈 송이나 스크립쳐 송(Scripture Song)을 번역해 보르기 시작한 것이다. 미국에서 불리웠던 포크송류나 초창기 예수 페스티벌(Jesus-Festival)에서 불려졌던 곡들이 많았다. 이 가스펠들은 아주 부르기 쉬워서 1970년대 후반에는 대부분의 교회에서 받아들였다 예수 전도단은 1973년부터 찬양과 경배 모임을 시작하면서 "내게 강같은 평화" "내 등에 기름을 채우소서" , "작은 불꽃 하나가"등 남녀 노소 모두 따라 부르기 쉬운 가스펠들이 퍼져 나갔다. 그 외에도 한국 대학생선교회(c.c.c)와 예수 전도단(Youth With A Mission)등의 단체들도 가스펠의 활발한 보급에 가세를 했다. 교회에서는 어느 정도 자연스럽게 이 가스펠이 유입되었으나 현실적인 문제인 매체의 부족으로 크게 확산되지는 못했다. 이러던 중 70년대에 이르러C.C.C등에서 자체 테잎을 제작하였으며, 70년대 말과 80년대 초에는 연예인 교회를 중심으로 크리스챤 연예인들 이용복, 서수남, 김세환, 윤향기, 윤형주, 운복희등이 가요 스타일의 복음성가나 이미 불리우고 있는 가스펠을 불러 앨범으로 내놓으면서 가스펠의 보급이 보편화되기 시작했다.

김일환 목사(기독찬양 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