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

이찬수 목사 “극단적 자기중심 사회, 그래서 행복한가?”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가 1일 10월 첫 주일을 맞아 ‘더 큰 것을 바라보고 기대하라’(수7:1-5)을 제목으로 설교했다. 이찬수 목사는 “지난 주 아이성 패배의 첫 번째 원인인 교만을 봤다. 교만으로 인한 방심이 아이성 전투의 패배 원인이 되었다. 이 교만을 둘…
김하나 목사

김하나 목사 “건물 아닌 말씀 물려줘야”

김하나 목사(명성교회 담임)가 1일 10월 첫 주일을 맞아 ‘결코 사라져서는 안 되는 것’(왕하 22:8-13)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김하나 목사는 먼저 ‘451 패런하이트’라는 제목의 소설을 소개하며 “주인공 몬테그는 책에 불을 지르는 방화관이다. 하루는 수천 …
이재훈

이재훈 목사 “하나님은 심판 아닌 구원 기뻐하셔”

이재훈 목사(온누리교회 담임)가 1일 10월 첫 주일을 맞아 ‘생명을 살리는 언약의 중보자’(창 18:16-33)라는 제목의 설교를 통해 악한 세상의 심판이 아닌 구원을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전했다. 이재훈 목사는 “독일 나치 정권에 항거했던 본회퍼 목사님은 ‘…
그레이트 커미션 선교대회

성경을 한 절씩 풀어주는 건, ‘강해 설교’가 아닙니다

강해 설교란 본문 원래 의미와 원리 찾아내 청중에게 설교하자는 ‘철학’ 청중 쉽게 이해할 언어로 들려줘야 설교하면서 상당한 자유 얻게 될 것 설교를 배우면서 귀에 못이 박힐 만큼 들었던 단어, 이 단어를 제목으로 출간된 책의 종수만 해도 책장을 너끈히…
이찬수 목사

이찬수 목사 “분당우리교회, 이래 갖고 안 된다”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 이찬수 목사가 24일 ‘교만이 가져다 준 부작용’이라는 제목의 설교에서 “분당우리교회가 교만하지 않고, 거룩과 성숙을 꿈꾸고 영적인 교회가 될 것”을 강조했다. 이찬수 목사는 “지금 교회적으로 거룩과 성숙을 꿈꾸고 있…
강단 목사 목회자 마이크 십자가 설교 단상

김영봉 목사의 피드백: 설명이 아니라 설교입니다

김영봉 목사에게 받은 설교 피드백 듣는 사람 받아들일 만큼만 전하라 본문 현재화 위해 스토리 사용하라 저격용 총 대신 산탄총 쏴선 안 돼 설교, 정보 아닌 메시지 전달 시간 본문에서 조금 자유해질 필요 있어 이 시점에서 보수 교단 목사님들의 강점이자 …
천환 목사

천환 목사 “교회의 연합 위해 하나님 앞에 회개해야”

예장 고려 총회장 역임 당시 예장 고신과의 통합을 이뤄내는 데 중추적 역할을 감당했던 천환 원로목사(한국장로교총연합회 상임회장)가, 최근 갈등을 겪은 일산백석교회(담임 안용규 목사)에서 화합을 강조했다. 천 목사는 이 교회 예배에서 ‘차이와 가치를 분별…
김은호 목사

‘조기은퇴’ 계획 밝힌 김은호 목사 “하나님께서 앞으로 행하실 일 더 위대”

지난달 조기 은퇴 의사를 밝히며 자신의 인생이 홍해를 건너는 것과 같은 기적의 연속이었다고 간증한 오륜교회 김은호 목사가, 9월 첫 주일 ‘기다림의 시간을 기도로 채우라’(이사야 43:19-20)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김 목사는 이 설교에서 “이전날의 은혜를 기억…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 “교회 재창립하길… 기성세대가 모세처럼 여호수아 길러야”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가 3일 ‘쓰임받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이라는 제목의 설교에서 ‘기성세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여호수아를 기르는 모세가 될 것”을 권면했다. 이찬수 목사는 “하나님께서는 이 모세가 죽는 이 사건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절…
김진홍 목사

김진홍 목사 “국고로 정율성 기념관? 말도 안 돼”

김진홍 목사가 3일 ‘세상을 변화시키는 교회’라는 제목의 설교에서 ‘정율성기념관 사업’을 언급하며 “친북사상, 공산주의, 사회주의 싸그리 물러나야 된다. 그런 데 돈 쓰라고 세금 내는 게 아니다. 그런 것은 여지 없이 국민의 이름으로 막아야 된다”고 강조…
김진홍 목사

김진홍 목사 “굶주림 피하고 자유 찾다 잡힌 탈북민, 다 받아들여야”

최근 중국에 억류된 약 2600명의 탈북민 강제 송환 우려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김진홍 목사(신광두레교회)가 27일 ‘북한 동포들을 도웁시다’(눅4:16-21)를 제목으로 설교를 전했다. 김진홍 목사는 이날 설교에서 “우리나라가 광복 78주년을 맞으면서 어려운 고…
팀 켈러 앤디 스탠리

‘목사가 교회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설교자, 교회 사명 이끌 뿐 아니라 설교로 비전 나누고 방향 제시해야 설교철학과 교회, 분리될 수 없어 성도와 지역 사회 변화에 영향 줘야 확고한 설교 철학과 선명한 교회론 날줄과 씨줄 삼아 엮어 랜드마크로 팀 켈러의 리디머 장로교회, 앤디 스탠리의 노…
강단, 설교, 말씀, 성경

적절한 타이밍의 좋은 질문, 청중의 설교 이해 효과 만점

1. 청중은 내 의도를 전혀 모른다 2. 논리 비약을 일으키지 않는다 3. 방향 전환 시 지시등을 켜준다 지난 칼럼에서 ‘지식의 저주가 자주 일어난다’고 했습니다. 설교자가 던져야 할 올바른 질문은 ‘지식의 저주를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여야 합니다. 가장 …
온누리교회 이재훈 목사

이재훈 목사 “양성 창조, 과학적 진리이자 인간 기본 질서”

유럽과 북미로부터 잘못된 흐름 번져 양성 질서 확립, 혐오 아닌 진리 수호 소수 보호하고 돕되, 기준은 지켜야 저출산·가정 붕괴 세상 흐름에 저항 행복 가정으로 교회가 세상 이끌어야 급진적 성혁명 흐름에 대항해 적극적으로 대사회적 목소리를 높여 온 온…
이재훈 목사

[이재훈 목사 설교] ‘가족의 설계도’

하나님이 인간을 하나님 형상대로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남자도 아니고 여자도 아닌 인간은 없습니다. 한 남자, 한 여자와 무관한 인간도 없습니다. 양성의 창조 질서는 과학적으로도 진리임이 이미 오랜 세월 증명되었습니다. 남자…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