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 19 - 들의 백합화처럼

산상설교(마태 6: 25-28)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 18 - 몸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산상설교(마태 6:25-26)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목숨을 부지하려고 무엇을 먹을까 또는 무엇을 마실까 걱정하지 말고, 몸을 보호하려고 무엇을 입을까 걱정하지 말아라. 목숨이 음식보다 소중하지 않으냐? 몸이 옷보다 소중하지 않으냐? 공중의 새를 …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 17 - 하나님과 재물

산상설교 (마태 6:24) "아무도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한다. 한쪽을 미워하고 다른 쪽을 사랑하거나, 한쪽을 중히 여기고 다른 쪽을 업신여길 것이다.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함께 섬길 수 없다." 재물(맘몬)이 지닌 위용을 극명히 드러냅니다. 예수께선 재물…

[산마루서신] 주를 경외함이 지혜요

20 그런즉 지혜는 어디서 오며 명철이 머무는 곳은 어디인고 21 모든 생물의 눈에 숨겨졌고 공중의 새에게 가려졌으며 22 멸망과 사망도 이르기를 우리가 귀로 그 소문은 들었다 하느니라 23 하나님이 그 길을 아시며 있는 곳을 아시나니 24 이는 …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 16- 눈, 몸의 등불

산상설교 (마태 6: 22,23) "눈은 몸의 등불이다.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네 온몸이 밝을 것이요, 네 눈이 성하지 못하면 네 온몸이 어두울 것이다. 그러므로 네 속에 있는 빛이 어두우면, 그 어둠이 얼마나 심하겠느냐?" 눈이란 볼 수 있는 힘을 말합니다. 눈이 …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 15-재물이 있는 곳에 마음이 있느니

산상설교 (마태 6:19-21) "너희는 스스로를 위하여 재물을 땅에다가 쌓아 두지 말아라. 땅에서는 좀이 먹고 녹이 슬어서 망가지며, 도둑들이 뚫고 들어와서 훔쳐 간다. 그러므로 너희 재물을 하늘에 쌓아 두어라. 거기에는 좀이 먹거나 녹이 슬어서 망…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 14-금식

사람이 가진 본능적인 에너지는 성욕과 식욕이라 할 것입니다. 이는 종족 보존과 개체 보존의 강력한 의지입니다. 금식은 이러한 본능적 의지마저 멈추어 세우는 결의를 보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결의로 새 사람이 되고자 이러한 결의로 자신의 소원을 이루…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 13- 용서

산상설교에서 예수께서 기도에 대하여 가르치신 직후 용서에 대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면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시려니와,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12 - 기도는 은밀히

예수께서 산상설교에서 기도를 이렇게 가르쳐주셨습니다.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

[산마루서신] 너는 하나님을 경외할지니라

1 너는 하나님의 집에 들어갈 때에 네 발을 삼갈지어다 가까이 하여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한 자들이 제물 드리는 것보다 나으니 그들은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함이니라 2 너는 하나님 앞에서 함부로 입을 열지 말며 급한 마음으로 말을 내지 말라 하…

[산마루서신] 너는 하나님을 경외할지니라

1 너는 하나님의 집에 들어갈 때에 네 발을 삼갈지어다 가까이 하여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한 자들이 제물 드리는 것보다 나으니 그들은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함이니라 2 너는 하나님 앞에서 함부로 입을 열지 말며 급한 마음으로 말을 내지 말라 하…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 10-소금과 빛

<산상설교 마태 5장> 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 소금이 짠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짠맛을 내겠느냐? 그러면 아무데도 쓸 데가 없으므로 바깥에 내버리니, 사람들이 짓밟을 뿐이다. 14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 산 위에 있는 동네는 숨길 수 없다. 15 또 사람이 등불…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9 -의를 위하여 핍박 받는 사람

8복의 말씀 여덟 번째 복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사람은 복이 있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너희가 나 때문에 모욕을 당하고, 박해를 받고, 터무니없는 말로 온갖 비난을 받으면, 너희에게 복이 있다. 너희는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하늘에서 받을 너희…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8-화평(평화)케 하는 사람

8복의 말씀 일곱 번째 복은 화평(평화)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마음에 평화가 없는 사람은 싸움보다 평화를 견디지 못합니다. 마음에 평화를 이루십시오. 그러면 다툼을 그치게 하며 화평케…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7-마음이 청결한 사람

8복의 말씀 여섯 번째 복은 마음이 청결한 사람은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청결한 마음은 깨끗하고 단순함에 이른 마음입니다. 이러한 마음에 쉽게 이르려면 자기로부터 시작하지 말고 하나님께로부터 시작하십시오. 자신…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