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십자가 교회 기도

[산마루서신] 새해에는 십자가로 새롭게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갈 5:1). 진정한 자유는 구원이며 구원은 십자가를 통하여 옵니다. 십자가는 우리를 거짓과 악으로부터 자유케 하며 미움과 질투로부터 자유케 …

[산마루서신] 돌아오지 않는 시간의 강물 위에서

돌아오지 않는 시간의 강물 위에서 오늘도 이 밤 떠나가고 마는 시간의 강물 위에서 하루의 생애와 이별하며 날개 깃을 가다듬습니다. 다시 만나지 못할 흘러가버린 생애를 홀로 차가운 창가에서 가슴 속에서나마 품고 기리는 사랑의 순간을 주시니 은혜…

[산마루서신]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나니

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18 너희가 만일 …

[산마루서신] 8복의 영으로 살아있게 하소서

한파가 몰아친 겨울 큰 항아리골 산마루엔 시퍼렇게 살아있는 하늘이 열리고 깨어난 영혼은 새하얀 구름이 되어 기도로 피어 오른다. 주여, 영으로 살아있게 하소서 육을 벗어난 영으로 가난한 영으로 살아있게 하소서 탐욕을 벗어난 영으로 슬퍼하는 …

[산마루서신] 주님의 신성 유지

예수님은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신 하나님이십니다. 이는 하나님이시지만 몸을 지닌 인간의 한계 속에서 지내셔야만 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주님은 육신 속에 담긴 그 신성을 유지하는 노력을 하실 수밖에 없지 아니하셨을까요? 그 같은 사실은 복…

[산마루서신] 침묵을 끝내고 십자가로2

십자가의 길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갈 수 있는 것일까? 그것은 지극히 명쾌하게 주께서 보여주셨습니다.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마 26: 39). 어떤 순…

[산마루서신] 침묵을 끝내고 십자가로1

평창군 대화면 개수리 큰 항아리골의 산마루 12월 들어 금식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오랜 동안 계속되었던 <다시 묵상하기>를 끝내고 새로운 장을 열도록 주의 인도하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주께 감사와 영광을 드립니다. 지나간 20년 동안 쓴 <산마루서…

[산마루서신] 인내하며 사랑하게 하소서

며칠 전 우연히 발견하여 마음에 기쁨과 평안을 준 작자 미상의 글을 띄웁니다. 말없이 사랑하십시오. 드러나지 않게 사랑하십시오. 사랑이 깊고 참된 것일수록 말이 적습니다. 아무도 모르게 도움을 주고 드러나지 않게 선을 베푸십시오. 그리고 침묵하십…

[산마루서신] 내적 자유를 얻는 길

한해가 저무는 시간 우리는 미련 없이 이 돌아오지 않을 한 해를 오직 감사한 마음으로 내 마음에서 떠나보낼 수 있을까요? 나는 나로서 내적 자유를 누리면서 나의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며 한 해를 보냈다고 한다면 그렇게 될 수 있겠지요. 영적 스승이기…

[산마루서신] 앞서 가서 그 길을 준비하는 자

[누가복음 1:75-80] 75 종신토록 주의 앞에서 성결과 의로 두려움이 없이 섬기게 하리라 하셨도다 76 이 아이여 네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선지자라 일컬음을 받고 주 앞에 앞서 가서 그 길을 준비하여 77 주의 백성에게 그 죄 사함으로 말미암는 구원을 알…

[산마루서신] 그만 두어야 할 때

그만 두어야 할 때를 알지 못하는 이는 농사를 다 짓고도, 들판에서 곡식을 썩히는 경우와 같습니다. 그만 두어야 할 때는 자기만 애를 쓴다고 생각할 때 다른 사람의 칭찬을 기대하게 될 때 내가 제일 잘하니 나를 따라야 한다는 확신이 자리할 때입니다. …

[산마루서신] 삶의 또 다른 어려운 과제

인생의 길에서 비전을 가지고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하여 도전하고 헌신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나 한 해가 저무는 이때에 우리를 어렵게 만드는 것은 이 한 해 우리가 벌려 놓은 너절하고 고통스럽고 보기 흉한 삶의 흔적을 어떻게 정리하고 …

[산마루서신] 삶에서 남기지 말아야 할 것과 남길 것

훌륭한 화가는 언제 붓을 거두어야 하는 줄 알고, 훌륭한 지휘자는 어떻게 연주를 마감해야 하는 줄 압니다. 이렇듯 우리의 삶도 어떻게 정리하고 마감하느냐를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삶의 길에서 남기지 말 것과 남길 것을 알아야 합니다. 첫째는 아쉬움…

[산마루서신] 거듭나기 위한 솔개 몸부림

솔개는 태어난 지 약 40년이 되면 고통스런 수행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40년이 되면 깃털이 무거워져 하늘 높이 날아오르기 힘들게 됩니다. 뿐 아니라 부리와 발톱은 굽고 무디어져 사냥할 수 없게 됩니다. 이 지경이 되면 솔개는 높은 산으로 날아가 둥지를 …

[산마루서신] 오늘 아침에는 뿌리 생각을 다시 했어

오늘 아침에는 뿌리 생각을 다시 했어 전무용 아침에 잠시 산길을 걸었어. 된서리 제법 내려 마른 풀잎 위를 낙엽 위를 희끗 덮고 있었지. 그 길 갈 때마다 보는 아카시아 나무들 있었어. 지난 여름인지 그 전해 여름인지, 어느 여름 바람에 쓰러져서 숲에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