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산마루서신] 프랭클린이 추구한 덕목(3)

벤자민 프랭클린은 자신의 나쁜 습관들을 없애고 도덕적으로 높은 자기를 이루기 위하여, 13가지 덕목을 목표로 정하고 실천했습니다. 일곱째는 진실(SINCERITY)입니다. 이는 남을 일부러 속이려 하지말고, 순수하고 정의롭게 생각하라는 것이요, 말과 행동이 일…

[산마루서신] 프랭클린이 추구한 덕목(2)

벤자민 프랭클린은 자신의 나쁜 습관들을 없애고 도덕적으로 높은 자기를 이루기 위하여, 13가지 덕목을 목표로 정하고 실천했습니다. 넷째 덕목은 결단(RESOLUTION)입니다. 해야 할 일이라면 피하지 말고 행할 것을 결심하고, 결심한 일은 반드시 행하라는 것입니…

[산마루서신] 프랭클린이 추구한 덕목(1)

벤자민 프랭클린은 자신의 나쁜 습관들을 없애고 도덕적으로 높은 자기를 이루기 위하여, 13가지 덕목을 목표로 정하고 실천에 들어갔습니다. 그 첫째는 절제(TEMPERANCE)고 둘째는 침묵(SILENCE)이고, 셋째는 질서(ORDER)였습니다. 프랭클린에게 첫째 덕목인 절제는 …

[산마루서신] 늘 깨어 있어라

[누가복음 21:34-38] 34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35 이 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리라 36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

[산마루서신] 큰 나무가 되려면

어떤 버섯은 6시간이면 자랍니다. 어떤 호박은 6개월이면 자랍니다. 백두대간의 금강소나무와 같은 거대하고 멋진 위용을 갖추려면 60년의 세월은 자라야 합니다. 그것도 제 자리를 지키며 비바람과 더위와 추위를 견디며 자라야 합니다. 큰 존재가 되는 것…

[산마루서신] 분노를 넘는 길

사람을 향한 분노는 살인입니다. 진정한 침묵은 분노를 넘어 설 때 이루어집니다. 분노가 일어나면 깊은 숨을 내쉬며 사람 곁을 떠나십시오. 그리고 마을을 벗어나 산과 들길을 걸으십시오. 하나님께서 웃으며 나타나실 때까지 걸으십시오! <2005.11.2…

[산마루서신] 작은 일로 큰 것을 잃지 않아야

몇 년 전 플로리다주 에버글레이즈 늪지대에 이스턴 항공사 소속 여객기가 추락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 사고는 비행기 착륙 직전 착륙기어의 작동을 알려주는 전광판에 불이 들어오지 않은 작은 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조종사가 전광판을 점검해보니 착륙기…

[산마루서신] 적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

너의 적을 사랑하라. 그들은 너의 결점을 말해 주기 때문이다. -벤자민 프랭클린 <2005.11.21. 다시 묵상함. 연> <오늘의 단상> 마음이 안정감을 잃고 자기 마음조차 스스로 알기 어려울 때엔 무릎을 꿇어 보십시오.

[산마루서신] 죽음은 단풍과 같이 아름다운가

지난해 어느 가을날 공원을 거닐면서 <중략> 물든 단풍잎을 보고 참으로 아름답다 생각했습니다. 그뿐 아니라, 그 순간 나는 단풍은 바로 죽음이 눈앞에 다가왔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죽음이 아름답다는 것인가? 나는 마치 숨겨진 비밀이라도 아니 진리라도 발…

[산마루서신] 네 가운데에 평안이 있을지어다

<시편 122:1-9> 1 [다윗의 시 곧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사람이 내게 말하기를 여호와의 집에 올라가자 할 때에 내가 기뻐하였도다 2 예루살렘아 우리 발이 네 성문 안에 섰도다 3 예루살렘아 너는 잘 짜여진 성읍과 같이 건설되었도다 4 지파들 곧 여호와의 …

[산마루서신] 신비를 보는 눈을 가져야

"과학은 논리적 사고로 우주의 신비에 접근하려고 하고, 미술은 정서적 시각에 의해 우주의 신비에 접근하려고 한다. 우주와 존재의 신비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진정한 예술가나 과학자가 될 수 없다. 우주의 신비를 경이로운 눈으로 응시할 줄 모르는 …

[산마루서신] 사랑의 임무

한 정치인이 인도 빈민의 어머니 테레사 수녀에게 이런 질문을 하였다고 합니다. "당신이 하는 일이 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지기는 했지만, 별다른 성공을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해 가끔 좌절하거나 실망한 적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만, 어떻습니까?" 그러자 …

[산마루서신] 서원이란

일본 군국주의 아래서 한국인 한 젊은이가 의과대학 입학시험을 보면서 하나님께 서원하였습니다. "이 학교에 입학시켜주시면 평생 불우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몸 바치겠습니다" 그는 합격하였고 졸업하였고, 의사가 되었으며, 가난한 사람들을 위…

[산마루서신] 자기 한계를 넘는 길

이런 사람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4학년 때 어른들도 오르기 힘든 높은 산(고보산) 정상에 오르고, 6학년 때 25m 남자 자유형 수영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중학교 시절엔 농구부에서 활약하고, 일류 고등학교(도야마)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미식 축구부에 가…

[산마루서신] 따뜻한 사회가 되기를 원한다면

진정으로 우리 사회가 사람의 얼굴을 가진 따뜻한 사회가 되기를 원한다면, 세상을 향해 비난을 퍼붓지 말고 하루의 처음 엘리베이터에서 만나는 이웃에게 밝은 웃음으로 인사하십시오. <2005.11.14. 다시 묵상함. 연> <오늘의 단상> 좋은 인격을 가지십시…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