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 6 -긍휼히 여기는 사람

8복의 말씀 다섯 번째 복은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긍휼(자비, 불쌍히 여김)은 하늘 아래 땅 위에 있는 살아있는 모든 것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입니다. 하늘같은 마음이고 땅같은 마음이며 하늘…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5-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

팔복의 말씀 네 번째 복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어떤 영혼이기에 재물에 주리지 않고 명예에 주리지 않고 자리에 주리지 않고 ....... ....... 의에 주리고 목마른 영혼으로 이생을 지나가고 있는가? 길을 막고 물…

[산마루서신] 미련한 자는

1. 무리에게서 스스로 갈라지는 자는 자기 소욕을 따르는 자라 온갖 참 지혜를 배척하느니라 2. 미련한 자는 명철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자기의 의사를 드러내기만 기뻐하느니라 3. 악한 자가 이를 때에는 멸시도 따라오고 부끄러운 것이 이를 때에는 능…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4-온유한 사람

8복의 말씀 가운데 세 번째 복은 온유한 사람은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차지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온유하다는 것은 예(禮)가 아니라 도(道)의 영역으로 존재에 관련된 된 것입니다. 외형적 부드러움이나 예절이 바른 공손함이 아니라 본질적인 내면적 …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3 슬퍼하는 사람

믿음의 일은 마음의 일입니다. 그 마음 중에 높은 순수에 이르면 어떤 마음에 이르겠습니까? 슬퍼하는 마음입니다. 미워하지 말고 분노하지 말고 슬퍼함에 이르십시오. 깊은 어머니 마음은 자식의 잘못을 보고 분노하지 않고 슬퍼합니다. 그 마음이 순수…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해설2 가난한 마음

말씀 가운데 말씀인 산상설교에서 제일 먼저 나오는 말씀은 8복입니다. 그리고 그 8복 중의 첫 번째는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이라는 것입니다. 천국을 얻는 것보다 더한 복이 또 있을까요? 죽은 다음만이 아니라 지금 당장 얻…

[산마루서신] 산상설교 묵상1 경청과 제자의 도

성경의 가르침 가운데 가르침은 산상설교입니다. 이 말씀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그에게 나아왔다. 예수께서 입을 열어서 그들을 가르치셨다." 이 장면은 권위 있는 가르침을 주시는 분과 그분에게…

[산마루서신] 하나님의 선택을 받는 길

하나님의 선택을 받는 길은 무엇입니까? "저요, 저요!"하고 손을 들고 시켜 달라고 외치는 초등학생처럼 하면 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나는 할 수 있다고, 나는 맞출 수 있다고 나는 남들보다 더 잘할 수 있다고 기회는 내게 달라고 "저요…

[산마루서신] 탐욕과 물질주의를 벗으려면

진정으로 탐욕과 물질주의를 벗고 싶은 분은 숲으로 가십시오. 맑은 공기를 마시고 푸른 하늘을 바라보고, 발길이 옮겨지는 대로 목적 없이 걸어보십시오. 달빛에 스러져 가는 자기 목숨을 드러내어 맑은 슬픔의 눈물을 흘려보고, 별 빛을 보며 시간 너머 영원…

[산마루서신] 지혜가 길거리에서 부르며

20 지혜가 길거리에서 부르며 광장에서 소리를 높이며 21 시끄러운 길목에서 소리를 지르며 성문 어귀와 성중에서 그 소리를 발하여 이르되 22 너희 어리석은 자들은 어리석음을 좋아하며 거만한 자들은 거만을 기뻐하며 미련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

[산마루서신] 사랑은 주고 받는 것

사랑은 주고 또 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지 않고 받기만 하는 사랑은 반쪽 사랑이 아니라, 사랑을 죽이는 이기심일 뿐입니다. 받기만 하는 사랑은 마음의 불구, 인생의 불구를 만들고 맙니다. 그것은 하늘의 문을 닫고 지옥의 문을 여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

[산마루서신] 원숙한 민주주의자

미숙한 민주주의자는 사공만 늘려 배를 산으로 가게 하고, 유능한 독재자는 필요한 사공은 하나면 족하다고 믿게 하여 갑자기 침몰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원숙한 민주주의자는 필요한 수만큼 유능한 사공을 골라 배를 맡기고 자신에게 집중되는 힘을 모…

[산마루서신] 선택과 불리움을 받는 길

산행을 할 때에 오를 때까지 다 올라 정상에 이르러 산 아래를 둘러보면 보람 있고 만족스럽습니다. 오르는 길이 고생스럽고 위험하였으면 위험하였을수록 더 큰 보람과 만족함을 누리게 됩니다. 그러나 위를 바라보면 더 이상 갈 곳이 없는 높은 하늘만…

[산마루서신] 절규 속의 깨달음

한 랍비의 아들이 사고로 죽고 말았습니다. 랍비의 아내는 남편이 이를 알면 얼마나 큰 슬픔과 고통을 겪을까 생각하여 고민하던 끝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보 제가 보석을 가지고 있었어요. 그 아름다운 보석이 얼마나 내게 큰 기쁨이었는지 몰라요. 그런데…

[산마루서신] 이기려 하지 않고 겨룰 수 있습니까?

한 젊은 무사가 수 없이 많은 좌절 끝에 마지막이라이라 여기며 머나 먼 길을 지나 큰 스승을 찾아가 여쭈었습니다. "선생님, 선생님께서는 어떻게 하시어 큰 무예를 이루셨습니까? 가엾은 제게 좀 알려주십시오. " 평소엔 쉽게 입을 열지 않던 분이 이날만은 …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