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대학총장포럼

“로잔의 사회적 관여, 참으로 기독교적이어야”

비대면 예배, 익숙해져선 안 돼 극복 이후 다시 모여야 바른 것 생태 위기 극복, 녹색 예배부터 보편구원·만유재신론 표현 주의 로잔 운동, 기본 전제는 복음화 천국복음 믿고 참여, 이웃 사랑 6월 19일 오후 우리들교회(담임 김양재 목사)에서 열린 대학총장포…
대학총장포럼

대학총장포럼, 김양재 목사 이어 고신일 목사 이사장 취임

제8회 대학총장포럼(회장 정상운 박사)이 ‘오늘의 상황과 한국교회의 과제’라는 주제로 19일 오후 판교 우리들교회(담임 김양재 목사) 탄설홀에서 개최됐다. 이날 포럼에 앞서 열린 정기총회에서는 초대 이사장 김양재 목사에 이어 신임 이사장에 고신일 목사(…
대학총장포럼

대학총장포럼 정기총회

제8회 대학총장포럼(회장 정상운 박사)이 ‘오늘의 상황과 한국교회의 과제’라는 주제로 19일 오후 판교 우리들교회(담임 김양재 목사) 탄설홀에서 개최됐다. 포럼에 앞서 열린 정기총회에서는 초대 이사장 김양재 목사에 이어 신임 이사장에 고신일 목사(기둥교회…
클레오파트라 안토니우스

고대 이집트 문명, 클레오파트라와 함께 로마에게로

카이사르는 유언장에 카이사리온을 자신의 후계자로 지정하지 않았다. 그의 조카 옥타비아누스(주전 63- 주후 14)가 카이사르의 후계자가 된다. 하지만 곧 옥타비아누스와 안토니우스 사이에 권력 다툼이 벌어진다. 안토니우스는 권력 다툼에서 이기기 위해 이집트…
2023 이라이프 아카데미

20-30대와 40-50대, 각각 어떻게 전도해야 할까

예배 자체가 전도 ‘인사이드 아웃’ 2030: 회심과 제자삼기 포괄해야 4050: 인생 전환점 고민 들어줘야 2023 이라이프 아카데미 6월 세미나가 ‘세대별 전도전략’이라는 주제로 12일 오전 이천 에덴파라다이스호텔 그레이스홀에서 개최됐다. 세미나에서는 최승…
기독교교육학회

“기후변화 맞서, 하나님 주신 지구와 인간 지키려면”

이산화탄소 감축, 국제 공조 필요 전 지구 온도 1.5도 상승 도달 우려 탄소중립 위한 전 국민 노력 필요 ‘기후위기, 공적 기독교교육의 실천’이라는 주제로 2023년 한국기독교교육학회(회장 김현숙 박사) 하계학술대회가 10일 오전 9시 30분부터 서울 마포구 연세…
생명윤리세미나

‘생명존중법 제정과 돕스 판결의 의미’ 생명 윤리 세미나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상임대표 이상원 교수)가 ‘생명존중법 제정과 돕스 판결의 의미’로 오는 22일(목) 오후 2시 서울 영락교회 선교관에서 개최한다. 1부 예배는 이명진 원장(상임운영위원장)의 인도로 김운성 목사(영락교회)가 설교한다. 2부 세미나는 …
조나단 에드워즈 C. S. 루이스

10주년 조나단 에드워즈, 8주년 C. S. 루이스 컨퍼런스

매년 여름 열리는 조나단 에드워즈 컨퍼런스(Jonathan Edwards Conference, Korea)와 C. S. 루이스 컨퍼런스(C. S. Lewis Conference, Korea)가 개최된다. 두 컨퍼런스는 지난 10년과 8년간 한국교회에 신학과 인문학을 겸비한 목회자와 성도들을 양성, 격려하고 함께 맛보는 ‘신학 축…
한국기독교교육학회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국제실천신학회와 공동 학술대회

한국기독교교육학회(회장 김현숙 박사)가 오는 6월 10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서울 마포구 연세대학교 원두우신학관에서 ‘기후위기, 공적 기독교교육의 실천’이라는 주제로 하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이 땅에 …
이집트 클레오파트라 카이사르

신구약 중간기, 이집트와 로마에서 일어난 일들

클레오파트라, 카이사르를 만나다 절세미인, 팜므파탈 등 가짜 뉴스 승자 의한 역사 기록, 양념 이야기 지난 글에서 클레오파트라의 아버지 프톨레마이오스 12세가 로마로 망명했다는 사실을 언급했다. 그후 프톨레마이오스는 카이사르를 설득하여 군대를 이끌…
샬롬나비 학술대회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과 기독교’ 샬롬나비 학술대회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오는 26일(금)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양재동 온누리교회 양재캠퍼스 화평홀에서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과 기독교’를 주제로 제26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1부 경건회에서는 이일호 목사(칼빈대…
한국개혁신학회

“엔데믹 시대 신자들, 교회 현장 예배 복귀해야”

‘개혁신학과 예배 회복’을 주제로 한국개혁신학회(회장 소기천 교수) 제55차 학술대회가 지난 20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동작구 총신대학교에서 개최됐다. 이날 총 12명의 학자들이 관련 주제로 발표한 가운데, 기조강연은 ‘개혁신학과 예배 회복’을 주제로 김…
웨이크 신학포럼

“미군 철수 위기 막은 박조준 목사, 예레미야 같은 구국 예언자”

‘교회사로 보는 박조준 목사의 설교와 목회신학’을 주제로 제2회 웨이크 신학포럼이 22일 오후 서울 노량진 CTS 아트홀에서 (사)국제독립교회연합회 및 웨이크사이버신학원 주최로 개최됐다. 이날 포럼에 앞선 개회예배에서는 웨이크 사무총장 및 신학원 이사장…
한국기독교한림원

신학계 원로들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시도 중단하라”

한국기독교한림원(이사장 조용목 목사, 원장 정상운 박사, 이하 한림원)에서 19일 오후 안양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에서 ‘젠더 이데올로기에 대한 한국교회 대처’를 주제로 제3차 학술대회를 열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성명서는 ‘나쁜 포괄적 차별금지법(…
한국기독교한림원

“신·구약 성경, 일관성 있게 ‘동성애 옳지 않다’ 여겨”

‘젠더 이데올로기에 대한 한국교회 대처’를 주제로 한국기독교한림원(이사장 조용목 목사, 원장 정상운 박사) 제3차 학술대회가 19일 오후 안양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에서 개최됐다. 학술대회는 이상규 박사(백석대 석좌교수) 사회로 박명수 박사(서울신대 명…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