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앨런 카페지 교수

“웨슬리 신학은 본질적으로 삶에 적용하는 것”

앨런 카페지 교수(Dr. Allan Coppedge)가 서울신학대학교와 OMS 선교회가 주최하고, 서울신대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가 주관한 제16회 카우만 기념 강좌 ‘존 웨슬리의 하나님 이해와 구원론’에 메인 강사로 나섰다. 10월 2일과 5일 서울신학대학교 성결인의 집, 존토마…
바이어하우스 학회

성경적·복음적 선교신학 위한 바이어하우스학회 출범

선교학자로서 WCC 선교신학을 비판해 온 페터 바이어하우스(Peter Beyerhaus)의 성경적·복음적 신학을 계승하기 위한 바이어하우스학회가 출범했다. 바이어하우스학회 설립예배 및 창립총회는 5일 오후 서울 양재동 온누리교회 화평홀에서 개최됐으며, 1부 창립예배, …
몰트만

위르겐 몰트만 박사 “이번이 한국에서의 마지막 강의”

지난 14일 한신대학교(총장 연규홍) 샬롬채플관에서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Dr. Jurgen Moltmann)의 명예신학박사 학위 수여식과 특강이 성황리에 종료됐다. 특강은 ‘희망: 시작의 힘, 기다림(인내)의 힘’이라는 주제로 몰트만 박사가 전했다. 몰트만 박사는 먼…
한국실천신학회 제69회 정기학술대회 필름포럼 성현 박사

“복음이 문화의 옷을 입을 때 소통 뛰어 넘는 공감이”

제69회 한국실천신학회(회장 김경진 교수) 정기학술대회가 ‘현대문화와 목회’를 주제로 15일 서울 기독교영화 전용관 필름포럼에서 개최됐다. 기독교 문화와 영화, 반성적 성찰과 앞으로의 과제 첫 번째 발제는 정재영 박사(실천신대)가 좌장을 맡았다. 토론…
기독교학술원

기독교의 ‘신비주의’란 무엇인가?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이 14일 오후 서울 삼양로 반도중앙교회에서 ‘건전한 신비주의’라는 주제로 제70회 월례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김영한 박사의 개회사 후 이승현(호서대)·강경림(안양대)·이후정(감신대) 교수가 발표했다. 먼저 김영한 박사는 …
무슬림 이슬람 초승달

알라가 하나님?… 기독교와 이슬람이 다른 10가지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기독교와 이슬람의 차이를 설명한 논평을 10일 발표했다. 샬롬나비는 “미로슬라브 볼프 교수는 그의 저서 『알라』에서 ‘알라가 하나님’이란 주장을 하여 기독교 하나님(Jahweh)과 이슬람의 알…
김구원 사무엘상

사무엘상 문제 부분에 대한 김구원 교수의 입장 (下)

[16] “사무엘이 온 이스라엘에게 이르되”라는 구절은 사무엘의 연설이 사울의 대관식, 즉 길갈 집회 중(11:14-15)에 행해졌음을 보여준다. 11:14-15에 묘사된 사건(사울의 왕위 확증을 위한 길갈 집회)으로부터 시간이나 장소가 변했다는 표지가 본문에 없다. 따라서 사…
김구원 사무엘상

사무엘상 문제 부분에 대한 김구원 교수의 입장 (上)

다음은 홍성사에서 전달받은 표절 의심 부분에 대한 필자 답변이다. 홍성사에서 전달받은 Bodner의 「1 Samuel: A Narrative Commentary」의 밑줄 그어진 본분에 근거해 필자의 책에서 해당 부분이라 여겨지는 부분을 비교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한다. 그리고 문제 제기된 모든 …
홍성사 기자간담회

김구원 교수 <사무엘상> 표절 논란 조사 결과 발표

홍성사가 김구원 교수(개신대학원대학교)의 저서 ‘그리스도인을 위한 통독 주석’ <사무엘상> 표절 논란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홍성사는 의혹 내용에 대한 저자의 답변을 바탕으로 “저자를 신뢰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 ‘통독 주석’ 시리즈 첫 작…
성시화운동본부

세계성시화운동본부, 단체 명칭 성시화운동으로 환원

세계성시화운동본부 3일 서울역 지하 3층 회의실에서 본부 상임임원 및 전국 광역시도 대표회장 모임을 갖고 단체 명칭을 ‘성시화운동’으로 환원했다. 지난 2009년 해외에 성시화운동을 확산한다는 취지로 ‘성시화운동’에서 ‘세계성시화운동본부’로 개칭…
부산국제의료관광컨벤션

고신대복음병원, ‘부산국제의료관광컨벤션’ 10년 연속 참가

고신대복음병원(병원장 최영식)이 주관사 (사)부산시의료산업협의회로부터 ‘부산국제의료관광컨벤션’ 공로패를 수상했다. 부산국제의료관광컨벤션은 부산시와 부산일보가 주최하고 (사)부산권의료산업협의회가 주관한다. 행사에 참가한 부산지역 의료기관…
에라스무스 스타디움

“신본주의 없는 무신론적 인본주의는 모순이자 폭력”

인문학&신학연구소 에라스무스 스투디움과 IVF 한국복음주의운동연구소가 다음 세대 사역자를 위한 ‘나 자신과 현대 사회, 교회’를 이해하고 인문학적 사유의 힘을 기르기 위해 총14주간, 4개의 주제를 각각 3주간 공부한다. 이번 일정은 9월 3일 1주차를 시작으…
북유럽 4개 국가 순회 성시화대회

2018북유럽 4개 국가 순회 성시화대회 폐막

세계성시화운동본부가 주최한 ‘2018 북유럽 4개 국가 순회 성시화대회’가 지난 10일부터 17일까지 덴마크 코펜하겐한인교회, 노르웨이 오슬로순복음교회, 스웨덴 스톡홀름초대교회, 핀란드 헬싱키 민투교회 등에서 열렸다. 세계성시화운동본부는 지난 2012년 영…
임시정부

사랑의교회,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 연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앞두고 오는 9월 5일 오후 1시 국립고궁박물관 별관 강당에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기독교’가 개최된다. 사랑의교회(담임 오정현 목사) 주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선 ‘기독교 관점…
마르틴 루터 95개조 논제

종교개혁은 성공했는가, 혹은 실패했는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2016년 가을부터 홍성사 주관으로 진행된 기획 프로그램 ‘역사에서 개혁의 길을 찾다(그리스도교의 역사)’ 3년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강좌가 ‘종교개혁과 그 유산들: 분열, 전쟁, 세속화 그리고 종교적 (불)관용’이라는 제목으로…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