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2019 기독교생명대학 봄 학술세미나

그리스도인에게 ‘죽음’이란 무엇인가?

2019 기독교생명대학 봄 학술세미나가 23일 저녁 한양대학병원 3층 강당에서 개최됐다. ‘나의듦과 죽음의 준비’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날 세미나는 박상은 원장이 좌장을 맡고 함준수 교수(전 한양대학병원장, 한양대학교 명예교수,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대표…
맥그래스 방한

알리스터 맥그래스 교수, 방한해 루이스·에드워즈 강연

알리스터 맥그래스 교수(영국 옥스포드대)의 방한 일정이 확정됐다. 먼저 맥그래스 교수는 6월 1일 오후 1시부터 서울 새문안교회(담임 이상학 목사)에서 열리는 ‘2019 5차 서울 C. S. 루이스 컨퍼런스’ 주강사로 나선다. ‘목회와 신학을 섬기는 C. S. 루이스: 루…
DiKAP 컨퍼런스

예가교회, 전주새누리교회, 홍대청년교회 DiKAP 컨퍼런스

예가교회, 전주새누리교회, 홍대청년교회 세 교회가 내달 23일부터 24일까지 예가교회당에서 신학생과 목회자를 대상으로 하는 DiKAP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DiKAP’는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에 몰두하며, 서로 사귀는 일과 빵을 떼는 일과 기도에 힘썼다’는 사…
이상원 교수

“생명의 시작… 기독교적 관점은 ‘수정란’”

이상원 교수(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상임대표, 총신대 기독교윤리)가 20일 서울대병원 13층 스카이라운지에서 ‘생명의 시작점과 관련된 문제들’이라는 제목으로 기독교생명윤리 특강을 진행했다. 이 교수는 “경계선상의 상황(The Borderline Situations)에 처한 생…
72회 실천신학회

“끊임없이 섞이는 문화, 복음 전파 수단 될 수 있을까”

‘위기 시대의 실천신학 과제’라는 주제로 제72회 한국실천신학회(회장 김상백 교수) 정기학술대회가 18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연세대학교 루스채플에서 개최됐다. 이날 학술대회에서 이민형 박사(성결대)는 ‘문화 선교의 위기: 문화 혼종을 통한 전도에 관하여…
박명수

“한국 기독교 공산주의에 맞서 자유민주주의 수호”

서울신학대학교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이하 연구소)가 20일 서울신학대학교 우석기념관에서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해방 이후 한국사회의 변화와 기독교’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심포지엄은 개회예배 후 ‘한국사회의 변화와 선교사’ ‘한국사회의 발…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공동학술대회

기독교 종말론은 미래에 일어날 ‘시나리오’인가?

20일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재)한국기독교학술원(원장 이종윤 목사) 제54회 공개 세미나에서 김은수 박사는 ‘역사적 보편 종말론에 대한 현대적 재조명-두 가지 핵심 논쟁점과 관련하여’라는 제목으로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김 박사는 “가장 일반…
열린교회 이승구

죽은 자들의 영혼은 어떻게 되는가?

(재)한국기독교학술원(원장 이종윤 목사)이 20일 오후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소강당에서 ‘개혁교회의 종말신학과 부활신앙’이라는 주제로 제54회 공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선 이승구 박사(합동신대 조직신학)와 김은수 박사(한국개혁신학연구원 조직…
신호섭 손재익

“‘말씀 중심’ 늘 외치지만, 과연 성경 중심적인가 돌아봐야”

최근 500여년 전인 1561년 ‘벨기에 신앙고백서(Belgic Confession)’를 주제로 한 두 권의 책이 발간됐다. 신호섭 목사(올곧은교회)의 <벨직 신앙고백서 강해(좋은씨앗)>와 손재익 목사(한길교회)의 <벨기에 신앙고백서 강해(디다스코)>...
정성구

정성구 박사 “‘포용주의’를 포용해선 안 돼”

13~15일 광주 겨자씨교회(담임 나학수 목사)에서 열린 예장 합동(총회장 이승희 목사) 제56회 전국목사장로기도회 마지막 날, 7번째 트랙강의에선 정성구 박사(전 총신대 총장)가 “‘포용주의’를 포용할 것인가?’라는 제목으로 강연했다. 정 교수는 이 강연에서 …
해방 이후 한국사회의 변화와 기독교

서울신학대학교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 국제학술심포지엄

서울신학대학교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가 20일 서울신학대 우석기념관 대강당에서 ‘해방 이후 한국사회의 변화와 기독교’(Social Change and Christianity in Korea after the WWⅡ)를 주제로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한국근현대사와 기독교 분야…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 세미나

“이제라도 회개해 영혼구원과 세계 섬김에 목숨 걸어야”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가 지난 10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 회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한국과 독일의 디아코니아 동향과 실천전략’을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기독교사회봉사회를 비롯해 독일 디아코니아 뷔템베르크와 공동으로 …
김흥수

“北 기독교, 수령중심주의 계속되면 배교 위험”

한신대학교(총장 연규홍)가 9일 오후 서울 신학대학원 장공기념관 컨벤션홀에서 목요강좌를 개최했다. 강사로 김흥수 교수(목원대 명예, 한국교회사)가 나섰다. 김 교수는 ‘해방 이후 북한교회의 현실’이라는 제목의 강연에서 북한의 주체사상과 기독교와의 …
개혁신학포럼 17차

“프랑스 위그노들 살펴보면서… 부끄러운 마음뿐”

‘위그노와 프랑스 신앙고백서’를 주제로 29일 서울 안암동 안암제일교회에서 열린 개혁신학포럼 제17차 정기세미나에서는 신호섭 교수(고려신대원, 올곧은교회)에 이어 서창원 교수(총신 신대원, 고창성북교회)가 ‘위그노 신앙과 그 유산’을 강의했다. 서창…
개혁신학포럼 17차

“프랑스 신앙고백서, 개혁주의 장로교 신앙고백 ‘원조’”

‘위그노와 프랑스 신앙고백서’라는 주제로 개혁신학포럼 제17차 정기세미나가 29일 서울 안암동 안암제일교회에서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신호섭 교수(고려신대원, 올곧은교회)가 ‘프랑스 신앙고백서의 신학적 의미’를, 서창원 교수(총신 신대원, 고창…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