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김용진

2020년 인구 감소 시작, 근본적 대책은 ‘희망과 행복’

인구는 국가경쟁력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2020년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에서 국가경쟁력을 평가한 결과, 대한민국은 총 63개국 중 2019년보다 5단계 향상된 23위를 기록했다. 인구 2천만명 이상 29개국 중에서는 12년 연속 8위를 지키고 있다. 그 가운데 3050클…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병, 질병, 세균, 우한폐렴

코로나 직격탄으로 신음 중인 이 사회를 치유하기 위하여

무형 무색 무취의 괴물인 코로나19의 집요한 공격 앞에서, 우리는 선택의 여지도 없이 코로나와 불편한 동거를 했다. 그로 인해 ‘위드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 ‘언택트 상황’, ‘온택트 시대’ 등과 같은 신조어도 생겨났다. 이러한 신조어는 우리 시대의 …
코로나19, 백신, 바이러스, 팬데믹,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인공 백신으로만 처리하려는 것은…

※외부 기고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한때 ‘해가 지지 않는 나라’라는 거대한 제국으로 군림했던 영국이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의 공격으로 큰 위기 상황에 봉착했다고 한다. 영국정부가 방역을 강화하고 최선을 다해 코로나19와 전면전을 벌이고 …
Lofoten 노르웨이 어촌 북유럽 마을

위드 코로나 시대 근원적 행복, 북유럽에서 찾을 수 있을까

질병 중에서 세계 인류에게 가장 큰 위협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 교통사고나 재난, 암보다도 호흡기 질환이다. 지금 전 세계인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심각히 두려워하는 이유가, 바로 순식간에 생명을 앗아가는 호흡기 질환이기 때문이다. 호흡기 질환은 감기…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병, 질병, 세균, 우한폐렴

코로나19 바이러스, 근원적 처방은 무엇인가

2021년이 벌써 2개월이나 지났고 3월에 접어들었다. 그러고 보니 지난 1년간 전 인류는 두려움에 떨며 살아가고 있었다. 2020년 1월 20일은 대한민국에 첫 코로나 환자가 공식 확인된 날이다. 그 당시 ‘우한 폐렴’으로 불렸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1월 19일…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병, 질병, 세균, 우한폐렴

4차 산업혁명? 면역력 떨어진 인류, 어떤 존재 되었나

원시 그대로인 바이러스 vs 문명인으로 진화한 인간과의 전쟁! 바이러스와 인간이 공존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2020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향유하던 현대 인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의해 곤혹스러운 상황에 직면했다.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확산된 질병은…
스무디 과일 야채 신선한 해독 건강 바이오 맹독 제거 장 당뇨병 비타민 면역 건강

‘드럭머거’의 덫에 빠지지 않는 웰빙 라이프

건강염려증을 노린 상술이 판치는 상황이 도래한다.진정한 웰빙과 힐링의 솔루션은 무엇일까? 코로나19 확산과 변이 바이러스의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솔선수범으로 동참하는 국민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까닭에 이번 설 연휴에 집에서 명절을 보내는 홈…
사랑의교회 23일 비대면 예배

코로나 시대… 교회 중심 예배 모임, 디아스포라로 승화시킬 때

지난 1년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2월 2일 0시를 기준으로 7만 8,844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되어 격리되었고, 그들 대부분은 존엄사의 기본적 예우도 받지 못한 채 무려 1,435명이나 사망하여 화장되고 말았다. 이러한 위기로 인해 언택트 사회는 지속되고 있고, 상당수의 …
김용진

새 대통령을 맞이할 바른 준비 자세

대한민국의 행복지수는 OECD 국가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고 있다고 한다. 이 초라한 성적표는 대한민국 국민의 정서를 우울하게 만든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이 성적표에서 또 한 번의 희망을 가져야 할 시점이 되었다. 그것은 대한민국의 불행했던 역사가 도리어 …
김용진

[김용진 행복칼럼] 행복 전문가를 육성하는 국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수도는 백인이 훨씬 많은 '화이트 아프리카'이다. 그들 대부분은 잠시 그곳을 방문한 관광객이 아니라 그곳에서 자라난 백인들이다. 그러나 본래 남아프리카는 '블랙 아프리카'였다. 하지만 몇백 년 전 네덜란드와 영국 등 유럽 선진국 개척자…
김용진

[김용진 행복칼럼] 대통령이 되려는 자에게!

<시경(詩經)>의 소아(小雅) '학명(鶴鳴)'에 보면, '타산지석 가이위착(他山之石可以爲錯)'이라는 표현도 나오고 '타산지석 가이공옥(他山之石可以攻玉)'이라는 표현도 등장한다. 여기서 우리가 사용하는 '타산지석'이라는 용어가 유래하였다. 타산지석을 직역하면, …
김용진

인양되는 세월호, ‘고철덩어리’ 아닌 ‘황금알’로 만들자

요즘 행복강사인 나의 마음은 한결 가볍다. 지난 3년간 대한민국 국민들의 가슴에 커다란 아픔이었고 무거운 짐이었던 세월호 침몰 관련 미귀가자 9명을 이제 수습할 기회가 왔기 때문이다. 세월호에 승선했던 476명 가운데 172명만 생존해 돌아왔고, 시신으로 돌아…
김용진

그리스의 반면교사... 정치의 실패, 국가 경쟁력 떨어트린다

대한민국은 지금 혼란기에 빠져 있다. 경제, 사회, 문화, 교육에서 더욱 그러하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은 근본을 살펴보면 정치에서 비롯된 것이다. 고대 철학자들이 그토록 정치를 중시했던 이유가 인간의 휴마니타스를 좌지우지하는 핵심 요인이기 때문이다. 우…
김용진

[김용진 행복칼럼] 4차 산업혁명 맞이하는 현대 인류

우리는 이제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고 있다. 그런데 4차 산업혁명기가 만들어 놓은 미래사회에서는 과거 3차 산업혁명기에서 가상세계였던 것들이 더 이상 관념적이고 추상적이며 무형적으로 존재하던 가상적 매개물로만 존재하지 않는다. 놀랍게도 디지털 세계…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