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갑절의 능력을 구했던 엘리야의 후계자

은혜의 선지자로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엘리사는 요단강가 아벨므흘라에서 평범한 사람, 사밧의 아들로 태어났다. 북 이스라엘 왕국에서 하나님 말씀을 전문적으로 전하는 사역 자로 헌신한 이스라엘 초기의 선지자이다. 하나님께서는 엘리사에게 기름을 부어 …

소신을 가지고 불리해도 진실을 말한 지도자

불의 선지자로 알려진 엘리야(Elijah)는 ‘여호와는 하나님’이라는 성경적 의미를 지닌 이름의 소유자로 길르앗 땅 디셉에서 태어나 건강한 신앙인으로 자랐다(왕상 17:1). 평소에 털옷을 즐겨 입고 허리에 가죽띠를 띠고 기인처럼 생활했다(왕하 1:8, 왕상 19:13). 북…

고집부리지 않고 잘못 철저히 회개한 지도자 다윗

30세의 건장한 청년이 된 다윗은 헤브론에 살면서 유다 지파 사람들에게서 왕으로 추대되어 유다 사람들을 다스렸다(삼하 2:1-10). 다윗의 헤브론 통치는 7년 반 동안 계속되었으며, 여섯 명의 아내로부터 여섯 명의 아들을 얻었으나 다윗 가정에 큰 비극을 낳는 원인…

자기를 죽이려 한 사람을 두 번씩이나 살려준 다윗

다윗이 사울의 궁중에서 상당한 지위는 얻었지만, 대중적인 명성 때문에 왕의 질투를 크게 받게 됐다. 다윗이 전쟁터에서 개선할 때 이스라엘 땅에 있는 모든 성에서 수많은 여인들이 나와 노래하며 춤추고 북을 치면서 그를 환영했다. 군중들은 “사울이 죽인 자는…

양을 지키던 소년 다윗, 골리앗을 쓰러뜨리다

다윗은 최초 유대인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하나님께서 약속했던 가나안 땅을 모두 회복하여 통일한 이스라엘 제국의 제2대 왕(재위 BC 1060-1021/추정)이다. 다윗은 유력한 세력 유다 지파에 속한 이새의 여덟번째 막내 아들로 베들레헴에서 태어났다. 이새는 당대의 권…

어떤 리더를 만나느냐에 삶이 달렸다, 교회 건물보단

제16대 왕이 돼 남유다를 말씀 중심으로 통치한 요시야는 아몬의 아들이며 그의 적통 후계자다. 사악한 북이스라엘 초대 왕 여로보암 때에 남유다를 다스릴 요시야 왕에 대해 이미 예언됐다(왕상 13:2). 심히 타락한 이스라엘 종교와 사회가 요시야를 통해 개혁될 것…

히스기야 같은 지도자 어디 없나요

유다 지파에 속한 다윗의 자손 히스기야(B.C. 715-687)는 주전 930년경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나눠진 이래 남유다 왕국을 344년 동안 다스린 20명의 왕들 중 제13대 왕으로 부임했다. 히스기야는 역대 왕 중에서 매우 탁월한 통치 능력을 발휘한 지도자로 알려져 있다. 그의 …

한기총 지도자들이여, 남유다 요아스를 보라

‘여호와는 강하심’이라는 매우 성경적 의미를 가진 히브리어 이름의 요아스는 남유다의 제6대왕 아하시야의 불우한(?) 아들이다. 22세의 젊은 나이에 남유다를 통치하는 왕위에 오른 아하시야는 사마리아 지역 어느 집의 다락방 밑으로 떨어져 1년 만에 죽게 됐다.…

타락한 장관 및 대법관 후보들을 바라보며…

‘여호와는 크심’ 이라는 성경적 이름을 지닌 아달랴는 남유대를 통치했던 20명의 왕들 중에서 유일한 여자다. 그녀는 북이스라엘 7대 왕 아합과 시돈 왕 엣바알의 딸 이세벨 사이에서 태어난 여인으로, 여호사밧의 아들 요람과 남북 화친동맹에 의해 정략 결혼했…

국가든 교회든 지도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초심’

아사는 주전 930년경 솔로몬 당시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분열된 이후, 남조를 통치한 제3대 왕으로 부임했다. 부친은 남유다 제2대 왕 아비얌이며, 모친은 압살롬의 딸 마아가다(왕상 15:9,10). 통치 초기, 아사는 이스라엘 군왕의 모델 다윗처럼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

서울대 성악과 교수를 둘러싼 논란을 지켜보며

통일왕국의 제3대왕 솔로몬의 배신과 악정이 절정에 이를 무렵, 주전 930년경에 이스라엘은 하나님에 의해서 남북으로 분단됐다. 에브라임과 아홉 개의 지파로 이뤄진 북이스라엘은 초대 왕 여로보암을 포함한 19명의 왕을 배출한 후, 주전 722년경 앗수르에게 멸망당…

아합을 통해 보는, 믿지 않는 배우자와의 결혼

아합은 북이스라엘을 정치 외교적으로 매우 탁월하게 통치한 오므리의 아들이며, 북이스라엘의 제7대 왕(재위 BC 876-854)으로 22년 동안 치리했다(왕상 16:29). 그는 북조 19명의 왕들 중에서 나쁜 쪽으로 가장 유명한 왕이다. 세상적으로 보면 재능 많고 정력적인 왕이라…

무바라크가 교훈으로 삼아야 할 이스라엘 왕은

시므리왕의 7일 천하에 이어 강력한 무력을 동원해 북 이스라엘의 제6대 왕으로 등극한 오므리(Omri)는 그의 이름이 ‘여호와를 숭배하는 자’라는 영적 의미를 지닌 인물이다. 그는 이름과 정반대로 이 세상을 살다간 사악한 왕이요, 인물로 기록됐다. 오므리가 …

사악한 북한 정권은 무너진다… 북이스라엘처럼

북이스라엘 초대 왕 여로보암의 가족 전체를 하나도 빠짐없이 몰살시킨 악명높은 왕 바아사는 잇사갈 족속 아히야의 아들이다. 바아사는 히브리어로 ‘바알이 듣고 있다’ 또는 ‘바알은 태양이다’ 라는 의미를 문자적으로 지니고 있다. 사악한 우상의 최고 정점…

여로보암의 요구와 르호보암의 답변, 그리고 무상급식

남유다의 초대 왕 르호보암(Rehoboam)은 ‘백성을 반성케 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인물이다. 그는 이방의 암몬 사람 나아마가 통일 왕국 제3대 왕 솔로몬과 결혼하여 낳은 아들이다(왕상 14:21,31, 대하 12:13, 마 1:7). 매우 지혜롭고 현명한 통일왕국의 제3대 왕, 솔로몬의…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