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권혁승

[권혁승 칼럼] 여호수아의 마지막 두 고별연설

여호수아서의 마지막 부분(23장과 24장)은 나이가 많아진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지도자들과 온 백성들에게 전한 두 차례의 고별사로 이루어져 있다. 그와 같은 고별사는 야곱이나 모세나 다윗과 같은 인물들의 생애 마지막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창 49; 신 32-33; 삼하 2…
권혁승

[권혁승 칼럼] 요단 동쪽 지파들을 보내며 생긴 일

여호수아서의 마지막 세 장(22-24장)은 여호수아에 의한 세 종류 고별사를 다루고 있다. 곧 22장은 요단 동편 지파들을 보내면서 전한 고별사이고, 23장은 이스라엘 전체 백성을 향한 여호수아의 고별연설사이다. 24장은 전체 백성들로 하여금 언약갱신의식에 참여케 …
권혁승

[권혁승 칼럼] 레위인들을 위한 도시들

땅 분배와 관련하여 실로에서 있었던 마지막 조치는 레위인들의 거주도시를 선정하는 일이었다(21장). 이스라엘의 다른 지파와는 달리 레위인들에게는 생활의 기반이 되는 토지가 분배되지 않았다. 그들은 땅을 분배받은 다른 지파들이 바치는 십일조 헌금을 받아 …
권혁승

[권혁승 칼럼] 도피성 제도의 필요성

여호수아서 20장과 21장은 땅 분배를 마치면서 마무리 지어야 할 두 가지 과제를 다루고 있다. 하나는 부지중 실수로 사람을 죽인 자들을 위한 도피성 결정이고, 다른 하나는 땅을 분배받지 못한 레위인들이 거주할 장소를 정하는 문제였다. 전자가 공정한 재판을 위…
권혁승

[권혁승 칼럼] 여호수아가 분배받은 땅 ‘딤낫 세라’

이스라엘이 점령한 가나안 땅을 각 지파에게 나누어주는 일이 마침내 종결되었다. 그 마지막 과정은 땅 점령과 땅 분배에 주도적 역할을 하였던 여호수아의 몫을 정해주는 일이었다. 가나안 땅 분배는 유다 지파에 속한 갈렙에게 땅을 나누어주는 것으로 시작되었…
권혁승

[권혁승 칼럼] 나머지 7지파의 땅 분배

여호수아서 18장과 19장은 나머지 일곱 지파가 어떻게 땅을 분배받았는가를 자세하게 보여준다. 베냐민지파는 유다와 요셉 자손 사이의 땅을 분배받았고(수 18:11-28), 시므온지파는 유다지파의 남쪽지역을 분배받았다(수 19:1-9).. 이스라엘의 북쪽 지역은 네 지파 곧 스…
권혁승

두 몫을 받게 된 요셉 자손에게서 배우는 교훈

여호수아서 16장과 17장은 요셉자손이 제비뽑아 분배받은 땅을 소개하고 있다. 유다지파에 이어 두 번째로 땅을 분배받은 요셉자손은 므낫세와 에브라임 두 지파에게 나뉘어져 있었다. 요셉자손이 두 지파로 나뉘어져 땅을 분배받게 된 것은 창세기 48장에 나오는 야…
권혁승

[권혁승 칼럼] 제일 먼저 땅을 분배받은 유다지파

여호수아서 15장은 유다지파가 어떻게 땅을 분배받았는지를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이스라엘의 지파들 중에서 유다지파가 제일 먼저 땅을 분배받았다는 것이다. 유다는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에 이어 야곱의 네 번째 아들이었다. 야곱이 각 …
권혁승

[권혁승 칼럼] 적극적인 신앙의 소유자 갈렙

여호수아의 주관 아래 이루어진 요단강 서편지역의 땅 분배는 유다지파를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그런데 성경은 유다지파의 땅 문제를 다루기 전에 먼저 갈렙이 어떻게 자신의 기업을 얻게 되었는가를 소개하고 있다. 성경이 유다지파의 땅 분배보다 먼저 갈렙이라…
권혁승

[권혁승 칼럼] 가나안 땅 분배의 신앙적 성격

모세에 의하여 분배된 요단강 동편지역(13:8-33)에 이어 여호수아의 주관 하에 분배된 요단강 서편지역은 14장에서 19장 사이에 기록되어 있다. 이 지역의 분배는 그 순서가 역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던 지파별 비중에 따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곧 제일 먼저 유…
권혁승

모세에 의한 요단강 동편지역 분배가 먼저 언급된 이유

여호수아서는 요단강 서편지역을 각 지파별로 분배하기 전에 모세에 의하여 이미 시행된 요단강 동편지역 분배를 회고형식으로 다루고 있다(수 13:8-33). 그 내용은 전체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8-13절)에 이어 각 지파가 분배받은 영역에 관한 자세한 설명(15-31절)으로 …
권혁승

[권혁승 칼럼] 미래 비전이 포함된 땅 분배

여호수아에게 주어진 땅 분배에 관한 하나님의 명령은 여호수아서 13:1-7에 기록되어 있다. 그 명령 속에는 가나안 땅 가운데 아직도 점령하지 못한 채 남겨져 있는 지역들이 포함되어 있다. 바로 앞 장인 12장에서 열거하고 있는 모세가 점령한 왕들(12:1-6)과 여호수아…
권혁승

[권혁승 칼럼] 여호수아서 후반부(13-24장)의 개괄

가나안 땅 분배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는 여호수아서의 후반부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점에서 전반부와 구별된다. 무엇보다도 전쟁에 관한 기록이 후반부에는 더 이상 나오지 않는다. 후반부의 내용은 주로 정복한 가나안 땅의 분배와 관련…
권혁승

[권혁승 칼럼] 하나님께 속한 가나안 땅의 신학적 의미

여호수아서의 핵심적 주제는 '땅'에 관한 것이다. 모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의 영도자가 된 여호수아는 가나안 땅을 점령하여 지파별로 분배하는 일로 일생을 보냈다. 여호수아가 점령한 그 땅은 과연 어떤 신학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여호수아가 일생의 과업으…
권혁승

여호수아가 해야 할 두 가지 과제, 정복과 분배

모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의 영도자가 된 여호수아에게는 두 가지 과제가 주어졌다. 하나는 가나안을 점령하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점령한 땅을 분배하는 일이었다. 전자가 전쟁을 진두지휘하는 용사의 모습이라면, 후자는 지파별 안배를 주도하는 조정자 모습을…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