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권혁승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8)

3. 약속의 아들 이삭의 출생 사라를 통하여 아들이 태어난다는 하나님의 약속은 아브라함에게 분명 걸림돌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인위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인내하며 기다려할 신뢰의 문제였다. 드디어 아브라함에게는 25년이라는 양…
권혁승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7)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셨을 때 그에게 주신 약속은 그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겠다는 것이었다. 여기서 '크다'에 해당되는 히브리어는 '가돌'이다. '가돌'은 그 민족이 갖는 우수성이나 영향력도 포함하지만 일차적으로는 규모가 크거나 수가 많음을 의미한다. 그…
권혁승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6)

아브라함의 인격적 성숙은 그가 보여준 물질관에서 잘 드러난다. 아브라함은 롯과의 분가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것처럼, 그는 눈에 보이는 것보다 모든 가치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우선적으로 앞세운 인물이다.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 참된 가치라는 신앙고백이 그 안…
권혁승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5)

3. 롯과의 분가와 아브라함의 성숙 롯은 아브라함 때문에 복을 받은 인물이었다. 롯은 부친을 일찍 여의고 할아버지 데라의 손에서 성장하였다. 데라마저 세상을 떠나자 아브라함이 삼촌으로서 후견인이 되어 그를 보살펴주었다. 롯은 비록 아브라함의 직계 가족…
권혁승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4)

C. 시련을 통한 새로운 가치관 정립 1. 기근을 피하여 이집트로 내려간 아브라함 가나안 땅에서 아브라함이 겪은 최초의 시련은 기근 문제였다. 아브라함이 그동안 살아왔던 고향땅 우르나 잠시 머물렀던 하란은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 유역으로 물이 풍…
권혁승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3)

성경에 등장하는 많은 인물들 중에서 아브라함의 위치는 특별하다. 그는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이면서 동시에 성경의 새로운 역사를 시작한 인물이다. 아브라함의 중요성은 이스라엘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온 인류를 향한 더 큰 역사와 관련된다. 그래서 그는…
권혁승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2)

2. 아브라함의 고향 우르는 어떤 곳인가? 아브라함은 우르에서 태어나 자란 인물이다. 성경은 그러한 사실을 일관성 있게 주장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자신들의 조상이 하란 출신이라는 점을 언급하면서도 아브라함의 고향은 우르였음을 강조하고 있다(창 11:31; 15:7…
권혁승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1)

아브라함은 어느 시대를 산 인물일까? 한 인물을 올바로 이해하려면 그가 살았던 시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 사람이 살아온 내력과 함께 그가 살았던 시대를 알아야 그의 인물됨과 업적을 제대로 알 수가 있다. 한 시대를 따로 떼어놓고…
권혁승

광야를 배경으로 읽는 시편 23편 이해(4·끝)

2. 영원한 안식의 확신과 근거 (23:6) 시편 23편의 마지막 부분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게 되리라는 확신으로 마쳐지고 있다. 여기에서의 여호와의 집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을 의미하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온 민족이 더불어 모여 예배하는 거룩한 성…
권혁승

광야를 배경으로 읽는 시편 23편 이해(3)

시편 23편의 전반부에서 보여준 ‘부족함이 없다’는 주제는 이 시편의 후반부에서도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주제의 배경은 더 이상 광야의 들판이 아니라 아늑한 분위기의 집안으로 바뀌어 있다. 여기에서의 하나님은 광야에서 양들을 돌보며 이끄시는 목…
권혁승

광야를 배경으로 읽는 시편 23편 이해(2)

광야는 모든 것이 결핍된 곳이며 외부의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는 곳이다. 양 떼들은 그러한 결핍과 위험에 아무런 방비책이 없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다. 광야에서 경험하는 결핍과 위험은 여러 가지이겠지만, 시편 23편은 다섯 가지를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 소개…
권혁승

광야를 배경으로 읽는 시편 23편 이해(1)

여섯 절로 되어 있는 시편 23편은 시편 중에서 가장 많이 애송되는 시이다. 이 시편의 언어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늘 사용되는 단순한 것들이지만 그 안에 심오한 신앙 내용이 담겨있다. 언어의 일상성 및 단순성은 누구에게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친근감을 주면서…
권혁승

이스라엘에 대해 알아야 할 세 가지 신비(下)

두 번째 신비는 본문에서 바울이 강조한 신비이다. 바울이 강조한 신비의 내용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우둔함'이란 영적 무감각을 의미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예수를 메시아로 받…
권혁승

이스라엘에 대해 알아야 할 세 가지 신비(上)

서론 바울은 로마서 11:25에서 ‘신비’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여기에서 ‘신비’로 번역된 헬라어는 ‘미스테리온’이다. 신약성경에서 27번 사용된 이 단어를 우리말 성경은 ‘비밀’(25회), ‘신비’(2회)라고 번역하고 있다. ‘미스테리온’은 하나님이 드러…
권혁승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18)] 8장②-끝

III. 에필로그(끝맺음): 사랑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8:8-14) 아가서 8장의 마지막 내용인 세 번째 부분은 술람미 여인에게 그렇게 소중한 사랑이 어떻게 주어졌는가를 설명하는 에필로그(끝맺음)이다. 그 내용은 다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1. 술람미가 어렸을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