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이선이 목사.

관계회복2-시 42:5

파트너와의 관계에 있어서 끊임없이 불안해하는 사람이 있다. “내 파트너가 언제까지 날 사랑할까?”, “파트너의 관심이 멀어지면 어떡하지?”, “왜 나한테 연락하지 않지? 무슨 일이 생긴 것은 아닐까?” 불안에 떠는 사람은, 버림받을지 모른다는 강박으로 자…
이선이 목사.

관계회복1-고후 5:18

심리학자 랜디 건서는 “관계파괴자란, 성공적인 관계를 원하지만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어떤 행동을 하여 관계를 서서히 망가뜨리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관계가 깨진 후에 후회하는 것은 엎지른 물을 담으려는 격이다. 사람이 오랜 기간 동안 길들여진 행동을 …
이선이 목사.

관계파괴자?-롬 12:18

좋은 관계를 장기적으로 이어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바람직한 관계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비로소 지속될 수 있다. 특별히 연애관계, 부부관계, 자녀관계 등 모든 관계는 언제 깨어질지도 모르는 힘겨운 관계이다. 왜 관계를 지속할 수 없는 것인가? 사…
이선이 목사.

부부신화-딤전 4:7

신화는 하나의 전승적인 설화이다. 그러므로 신화는 신화일 뿐 현실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화가 우리들의 삶 속에 회자되는 것은, 우리의 정서에 위안과 소망을 주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부부관계에 관하여 어떤 신화가 있을까? 옛날 하늘나라에 직녀라…
이선이 목사.

결혼 판타지-롬 1:28

결혼은 서로에 대한 무지 때문에, 이혼은 서로에 대한 몰이해 때문에 한다고들 한다. 남자와 여자가 상대방에 대한 좋은 면만을 보고 잔뜩 기대하는 심리로 결혼이 성립되는 것이다. 그러나 결혼한 이후 여자와 남자는 열정이 식어, 상대방의 나쁜 면을 적나라하게 …
이선이 목사.

관계 성숙-벧전 3장 7절

사도 베드로는 남편에게 “아내를 생명의 은혜를 함께 이어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벧전 3:7)고 권면하였다. 아내를 재산으로 여기던 시대에 꽤 파격적인 말이다. 힌두교에서는 남자가 현세에 죄를 지으면 다음 세상에 여자로 태어난다고 한다. 하지만 여자가 …
이선이 목사.

상호투사-창세기 5:3

사람이 부모에게 받는 영향력은 일평생을 통하여 강력하다. 물론 성인이 되어 결혼하여 자신들의 보금자리를 마련하지만, 물리적인 분리가 온전한 독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부모와 어떤 관계를 맺었느냐가 결혼 후 부부관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이선이 목사.

자아성찰-히 12장 2절

다른 사람에게는 멸망당하지 말라고 경고하면서 정작 본인이 멸망의 길을 걷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자아성찰이 부족한 탓이라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모순의 삶을 사는 것은, 자신의 연약함을 철저하게 인정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
이선이 목사.

명절과 가족-시127편1절

추석은 가족들이 모이는 즐거운 명절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추석이 다가오는 것조차 두려움이 된다. 특히 주부들이 명절이 다가왔을 때 가사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껴서 나타나는 증상인 명절증후군이 있다. 실제 병은 아니지만 심한 부담감과 피로감을 느…
이선이 목사.

마음의 상처-시 147:3

우리의 몸과 마음에 상처가 났을 때 치료를 해야 낫게 된다. 몸의 상처는 눈으로 보이기 때문에 연고도 바르고 반창고도 붙여서 치료받기가 쉽지만, 마음의 상처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상처받은 본인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도 치료에 소홀해지고 무관심해지기 …
이선이 목사.

분노해소자-엡 4:26-27

하나님께서는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마귀에게 틈을 주지 말라”(엡 4:26-27)고 하셨다. 분을 내면 결국 내가 지고 마는 것이다. 아니, 지는 정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마귀의 밥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살아가면서 일주일…
이선이 목사.

관계의 발전-전 4:12

솔로몬은 전도서에서 인생의 낙을 논하는 가운데 함께하는 즐거움을 말했다.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맞설 수 있나니 세 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전 4:12) 인생 가운데 넘어져서 발이 부러져 혼자서는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때, 실패…
이선이 목사.

수직 또는 수평관계-창 1:27

새로운 가정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이루어야 할 것은 부모에게서의 떠남이다. 이것은 단순히 시공간적인 면이 아닌, 심리문화적 면에서의 탈출이기도 하다. 특별히 한국 문화에서 부모에게 영향받은 권위주의적 가부장제에서의 떠남은, 현대 청춘남녀의 결혼생활…
이선이 목사.

결혼의 원리-창 2:24

에덴동산에서 하나님께서는 아담이 혼자 있을 때, 여자를 그에게로 이끌고 오셨다. 그리고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창 2:24)라고 하셨다. 이 말씀은 결혼의 세 가지 중요한 원리를 알려주고 있다. 첫째, 떠남(남…
이선이 목사.

돕는 배필-창 2:18

결혼의 설계자이신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은 지으리라”(창 2:18)고 말씀하셨다. 여기서 돕는다는 것은 여자가 남자를 일방적으로 돕는다는 것이 아니라, 남자와 여자가 서로 돕는다는 뜻이다. 남편은 아내의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