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이선이 목사.

위기 불안 –대하 20:4

누구에게나 삶에 위기가 닥쳐온다. 하루아침에 잘되던 사업이 망하고, 멀쩡하게 살던 사람이 불치병 진단을 받고, 행복하던 가정이 산산조각이 나기도 한다. 이러한 위기에 사람은 풍전등화와 같다. 사람이 살아갈 때 위기를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성공과 실…
이선이 목사.

분리불안 -마 14:27

어린아이는 엄마가 안보이면 불안해져서 운다. 그러다가 엄마가 나타나면 방긋 웃는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초등학생 때까지 엄마가 자리를 잠시 비우면 괜히 불안해지고 엄마가 떠날 것 같은 두려움을 경험한다. 문제는 이러한 분리불안이 어린아이들에게 있는 것…
이선이 목사.

믿음과 불안 -시 77:3

사람 마음의 세 가지 요소로 지성·감정·의지를 꼽는다. 사람은 지·정·의가 조화롭게 성장해야 성숙한 인격을 이룰 수 있다. 지성이 탁월한 사람이라도 감정이 불안하거나, 의지가 강하다 하더라도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면 건강한 삶을 살 수 없다. 그런데 인간은 …
이선이 목사.

우울의 극복 -시 42:5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우울한 일들을 만나게 된다. 어떤 사람을 신뢰하거나 어떤 대상에 마음을 두면 반드시 실망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전적인 이유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우울은 인간관계와 주변 환경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변치 않으시는…
이선이 목사.

우울의 유익 -고후 11:30

우울한 감정은 부정적인 생각에서 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람은 감정이 작동하기 전에 먼저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생각이 바뀌면 감정도 바뀌게 되는데, 생각은 무의식에 의해 나타난다. 그러니까 감정과 생각과 무의식은 다 같이 연결되어 있다. 무의식은 마…
이선이 목사.

우울과 희망 -욥 3:26

사람은 먹지 않고 40일을, 마시지 않고 3일을, 공기 없이 8분간을 버틸 수 있지만, 희망이 없이는 1초도 견딜 수 없다는 말이 있다. 그런데 우울증은 이러한 희망을 앗아가는 나쁜 증상이다. 그래서 우울에 잘 대처해야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우울증…
이선이 목사.

남성의 우울 -출 15:22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우울증에 걸리는 확률이 높다고 한다. 하지만 남성은 여성과 같이 표현하지 않고, 자신의 정서적 고통을 숨기는 경우가 있다. 남성들은 보통 자신의 감정을 잘 돌보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우울증세가 있더라도 잘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이선이 목사.

사회 불안 -왕하 6:16

우리나라는 북한과 대치되어 있는 상황에서, 북한이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 불안이 가중된다. 물론 북한의 동향이 국제적으로 보는 것보다 우리나라 내부에는 보는 것이 둔감하다 하더라도, 우리는 전쟁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애써 부인하면서도 언제 일어…
이선이 목사.

미래 불안 -창 15:1

우리는 미래에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대해 불안해한다. 미래에 대한 불안을 느끼는 것은 인간이 갖고 있는 연약한 본성 때문이다. 불안은 평안을 깨뜨리고 삶의 균형을 해친다. 불안을 제어하지 못하면 정말 살아가기 힘들다. 크로닌(A. J. Cronin) 의사는 인간의 염…
이선이 목사.

중년의 불안 -벧전 5:7

중년은 삶의 안정기에 들어가는 때이기도 하지만 많은 불안 요소들이 있다. 자녀 뒷바라지에 대한 부담과 노후 준비, 정년 퇴직, 부모의 봉양 문제와 죽음 등이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중년기 불안을 잘 다스리지 않으면 만성이 되기 쉽다. 불안은 지나친 걱정이나…
이선이 목사.

우울의 치유 -요 5:6

예수께서 베데스다 연못에서 만난 병자에게 물으셨다. “…네가 낫고자 하느냐”(요 5:6). 그 병자는 38년이나 병으로 고생한 사람이었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 병자에게 너무나도 당연한 질문을 하셨다. 왜 그러셨을까? 아마 그가 나을 수 있다는 희망조차 포기한 상…
이선이 목사.

우울한 감정 -잠 17:22

모든 사람이 우울한 감정을 느끼지만, 우울증으로 인한 슬픔은 강력하고 오래 지속된다.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잠 17:22)는 성경의 말씀은, 왜곡된 사고와 잘못된 정서가 신체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과 관련이 있음을 …
이선이 목사.

잘못된 사고 -눅 10:42

잘못된 사고 -눅 10:42 우울한 사고는 우울한 인생을 만든다. 기독교인들도 신앙을 갖고 있으면서도 잘못된 사고방식의 지배를 받을 수 있다. 잘못된 사고방식은 인간의 감정과 육체, 영혼까지 좀먹으며 해를 끼친다. 우울한 인생에서 벗어나는 길은 자신이 잘못된 …
이선이 목사.

우울한 사고 -잠 23:7

인생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을 피할 수 없다. 기쁜 일이건 슬플 일이건 괴로운 일이건 간에 모든 인간에게 겪는 사건이 있다. 그런데 같은 사건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인생을 다르게 살 수 있다.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
이선이 목사.

우울의 이해 -롬 8:28

감기 걸려 본 사람은 누구나 단순히 육체적 증상만 나타나지 않는 것을 안다. 감기에 걸리면 열나고 기침, 콧물, 가래 등 여러 현상이 나타난다. 그뿐만 아니라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고 식욕이 떨어진다. 정신을 온전히 집중할 수 없어 일을 제대로 할 수 없고, 감정…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