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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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일웅

[정일웅 칼럼] 형제연합교회와 종교개혁자들과의 관계

2) 형제연합교회와 종교개혁자들과의 관계 1517년 루터는 독일의 비텐베르그(Wittenberg)에서 종교개혁을 일으키게 되었고, 1519년에 이르러 먼저 보헤미아의 종교개혁자인 얀 후스의 가르침을 복음적인 것으로 인정하게 된다. 그리고 루터는 후스파 사람들과의 접촉…
정일웅

[정일웅 칼럼] 보헤미아 형제연합교회의 발전 과정

2.보헤미아 형제연합교회의 역사 1) 교회설립과 발전 과정 후스의 교회개혁정신은 보헤미아 형제연합교회(Unitas fratrum)를 통해서 이어지게 되었는데, '형제연합교회'란 이름그대로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들은 형제자매요, 또한 연합된 하나의 교회로 이해하…
정일웅

[정일웅 칼럼] 코메니우스의 교육과 신학의 역사적 배경

서언 코메니우스의 교육과 신학사상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속하여 있던 보헤미아 형제연합교회의 관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코메니우스는 초기에 발표한 교육적인 책과 문서들을 통하여 그 당시 유럽에서 가장 유명한 교육학자로 알려져 …
정일웅

[정일웅 칼럼] 코메니우스와 현대 목회

4) 평생 교육적이며, 전인교육적인 현대 목회의 새로운 시사점 코메니우스의 '범지혜의 교육론'은 그 당시 기독교 환경에서 제시된 기독교적이며, 성경적인 시각의 '인간교육론'이었기 때문에, 오늘날 한국 상황에서 경험되는 일반교육과는 전적으로 다른 것이다.…
정일웅

[정일웅 칼럼] 코메니우스와 형제연합교회의 3가지 정신

3) 형제연합교회의 목회철학의 정신이 시사(示唆)하는 점 코메니우스는 1648년 베스트팔리아 평화조약이 체결된 후, 30년 종교전쟁은 끝났지만, 유감스럽게도 그렇게 원하고 기다리던 보헤미아형제연합교회의 종교자유는 보장되지 않았다. 그리고 형제연합교회를 …
정일웅

[정일웅 칼럼] 코메니우스와 현대 자연과학

17세기 데까르트(R.Descartes)의 이성중심의 인식론과 베이컨(F.Bacon)에 의한 자연과학의 탐구방식이 현대의 자연과학의 탐구자들이 사용하는 주된 방식이 되었다. 그리고 현대는 역시 베이컨의 꿈이었던 '아는 것이 힘이다'(Wissen ist Macht)라는 명제의 성취를 맛보는 시대…
정일웅

[정일웅 칼럼] 코메니우스와 인간성교육의 위기

3. 코메니우스의 교육신학사상의 현대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필자는 5가지 관점에서 시사점을 상세히 소개하기로 한다. 특히 인간성교육의 위기, 현대 자연과학의 연구방법의 문제, 형제연합교회의 목회철학의 사사점, 현대목회사역에서의 평생교육과 전인교…
정일웅

[정일웅 칼럼] 오늘날 교육 문제 예언한 코메니우스

2. 17세기 구라파의 상황과 현 21세기 시대적 상황과의 유사성? 코메니우스의 시대적 상황(17세기)과 오늘 현 21세기의 시대적 상황은 400년 이상의 시간적인 간격과 차이에도 불구하고, 서로 깊은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그 유사성은 코메니우스의 시대가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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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일웅 칼럼] 코메니우스는 또한 철학자였다

3) 코메니우스는 또한 철학자였다. 코메니우스는 기독교 철학자였다. 이러한 모습은 벌써 1642년 화란의 라이덴에서 그의 친구들(Hartlieb und Durry)의 주선으로 근세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데까르트를 만나 그와 대화한 사건에서 나타난다. 인간의 이성을 인식과 가…
정일웅

[정일웅 칼럼] 코메니우스의 ‘범지혜’ 교육론

(3) 모든 것을 포괄하는 방법으로 가르치는 교육이었다. 모든 것을 포괄하는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것은 '철저하게' 사물의 근원에로 나아가며, 존재하는 것의 본성을 지향하는 것으로, 그 본성의 파악은 존재하는 것의 특성을 철저하게 익히는 것을 뜻한다. '철저…
정일웅

[정일웅 칼럼] 코메니우스 ‘범교육학’의 특이점

그러면 코메니우스가 그의 범교육학(Pampaedia)을 통하여 제시해 준 교육의 특이점들은 어떤 것인가를 소개해 보기로 한다. (1) 모든 사람들을 가르치려는 교육이었다 코메니우스의 교육계획은 '인간적인 일들의 관계의 개선'(Verbesserung)에 있었다. 현대적으로는…
정일웅

[정일웅 칼럼] 교육학자로서의 코메니우스

2) 교육학자로서의 코메니우스 우리는 독일의 교육철학자 빌헬름 딜타이(Wilhelm Dilthey, 1833-1911)가 '코메니우스는 교육학에 있어서 유럽이 낳은 가장 위대한 거장이라'고 평가한 말을 기억한다. 일반교육학에서의 역사는 역시 코메니우스가 오늘의 교육학의 학문적…
정일웅

[정일웅 칼럼] 코메니우스와 유럽경건운동

(7) 복음 선교와 다른 종교들과의 대화 코메니우스의 모든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려는 범지혜의 교육은 기독교 복음의 선교적인 의도를 전제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교육의 관점은 두 가지 맥락에서 선교를 짐작하게 해 준다. 첫째는 유럽사회를 기독교사…
정일웅

[정일웅 칼럼] 코메니우스의 교회론

(6) 코메니우스의 교회론과 교회연합에 대한 이해 먼저 코메니우스의 교회관은 그가 붸스트팔리아 평화조약이 체결된 후, 2년이 지나서 발표한 '형제연합교회의 죽어가는 어머니의 유산'(Vermaechtnis)이란 위로의 글에 잘 나타나 있다. 이 글은 평화조약에서 루터…
정일웅

[정일웅 칼럼] 코메니우스의 역사관과 종말론

(4)코메니우스의 역사관 코메니우스의 역사관은 17세기에도 지속되는 하나님의 구원역사로 인지하였다. 그리고 하나님은 창조의 초두에 인간의 타락으로 구원역사를 시작한다. 그리고 인간의 타락은 구원의 역사를 비구원의 역사로 변질시킨다. 거기서 코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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