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시니어라이프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57] 건강을 입는다, 웨어러블 IT기기

올해 3월 세계 최대 기업인 ‘애플’은 손목 시계에 스마트폰 기능을 담은 신제품인 ‘애플 워치’를 세상에 출시했습니다. 스마트 워치로 불리우는 이 같은 기기가 세상에 처음 나온건 아니지만, 뛰어난 디자인과 편리한 착용과 사용법은 전세계인들로 하여금 착…
시니어라이프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56] 경청하는 자세

바야흐로 ‘소통’의 시대 입니다. 언제부터인가 소통은 우리사회를 꿰뚫고 있는 핵심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이야기가 잘 통하는 사람들끼리는 서로 자주 만나면서 친구가 되기도 하지만, 말이 통하지 않거나, 한쪽은 이야기만 하고 한쪽은 듣기만 하는 관계는 오…
시니어라이프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55] 사과의 기술

‘말 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 란 말이 있습니다. 말만 잘하면 어려운 일이나 불가능해 보이는 일도 해결할 수 있다는 말이죠. 그런데 어쩐지 요즘은 말 한마디를 잘못해서 천냥, 만냥, 돈으로도 계산할 수 없는 신뢰도까지 잃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바로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54] 조용한 위험, 한여름의 열사병

연일 찜통같은 무더위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장마에 태풍들이 연달아 발생되고는 있지만, 엘니뇨와 같은 이상기후 탓에 마른 장마가 이어져 시원한 비 대신에 고온에 다습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고온 다습한 날씨에 노출되다 보면 마음과 몸이 지…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52] 내것이 아닌 우리의 것, 공유 경제

내것이 아닌 우리의 것, 공유 경제. 최근 고급 레스토랑의 쉐프들이 출연하여 요리를 만드는 프로그램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많은 프로그램에서 음식을 있지만 특히 ‘백주부의 고급진 레시피’ , ‘집밥백선생’ 프로그램에 출연중인 백종…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51] 원로가 사라진 시대

우리 사회에 갈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양보와 배려가 실종되고 세대간, 지역간, 계층간 서로 반목하는 사회로 되어 가고 있습니다. Winner takes it all, 승자가 모든 것을 독식하는 분위기 때문인지, 배려와 양보는 실패를 의미하게 되었고, 한번 실패는 영원한 실패로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50] 노인 폭력성의 증가

노인 범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찰범죄통계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범죄가 2011년 68,836건, 2012년 71,721건, 2013년 77,260건으로 매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간의 삶은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이나 자아 존중감(self-respect)에 의해 유도됩니다. 그러나 노년기의 신체적…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48] 아름다운 동거 ‘룸셰어링’

한 낮의 더위가 여름이 시작됐음을 알립니다. 나무들은 제각각의 초록을 뽐내고 있습니다. 풍성한 잎으로 한껏 치장한 나무를 보니, 쉘 실버스타인의 동화 <아낌없이 주는 나무>가 생각납니다. 사과나무 한 그루와 소년의 이야기입니다. 나무와 소년은 서로 무…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47] 부부는 어딘가 닮아 있다

‘부부가 닮아간다’ 라는 말을 자주 하곤 합니다. 어떤 이유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이가 좋고 오래 살아온 부부일수록 서로의 모습이 참 많이 닮아 있음을 보곤 합니다. 영국 리버풀대학에서 부부 160쌍의 사진을 뒤섞어 놓고 11명의 남녀에게 서로 닮은 사람들…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46] 남아 있는 날들을 위한 소고(小考)

남아 있는 삶을 제대로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린 간혹 모든 걸 내려놓고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만만치 않고, 용기도 없습니다.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스웨덴의 ‘요나스 요나손’이라…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45] 5월에는 사랑하게 하소서

어느덧 장미꽃 피는 5월입니다. 일 년 중 가장 아름다운 계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록으로 넘실대는 이 달은 우리 모두의 마음을 푸른 청춘으로 만듭니다. 사랑을 나누기에 적합한 달이라 그런지 기념일이 많습니다. 근로자의 날, 어린이날, 어버이날, 부부의 날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44] 농촌 노인들에게 무슨 일이…

우리나라의 노인인구의 자살율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음은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닙니다. 한국은 OECD 국가 가운데 자살률 1위 국가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 충격적인 사실은 자살률 가운데 노인 자살이 차지하는 비율이 35%에 이른다는 것입니다.…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43] 사람들에게 남기는 마지막 모습, 영정사진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는 시한부 인생을 살고 있는 사진관 주인공의 마지막 몇 달간의 삶을 그린 잔잔한 영화 입니다. 잔잔한 이야기만큼이나 아름다운 장면들이 많아 오랫동안 기억에 남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아 온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중반부에는 손…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42] 장애인날에 부쳐

오는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 입니다. 공휴일도, 국경일도 아닌 날이라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갖거나 주목하는 날은 아니지만 이 사회를 함께 이뤄가고 있는 구성원이며, 조금은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지만 일반인들과 동일하게 존엄한 인권을 가진 장애인들에 대해…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41] 숫자가 모든 것을 다 말해주진 않아요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란 말을 참 많이 사용합니다. 나이가 많아서 해낼 수 없을 것 같은 일들을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루어낸 시니어들에게 주로 사용하는 말입니다. 사람이나 동식물이 세상에 나서 살아온 햇수를 가르키는 말인 나이는 오랜 시간동안 …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