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비지팅엔젤스 김한수 대표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90] 자신의 얼굴에 책임지고 계시나요?

지금까지도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대통령인 에이브러햄 링컨의 일화 중 대통령으로 당선이 되고 내각을 구성하던 중 한 인재를 거절하면서 “얼굴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라고 하면서 “뱃속에서 나올때는 부모님께서 주신 얼굴이지만 그 다음부터는 자신이 얼…
비지팅엔젤스 김한수 대표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88] 작은 재능은 없습니다. 자원봉사로 우리사회를 밝혀주세요

미국을 흔히 자원봉사의 국가라고 합니다. 영국으로부터 독립하던 시기부터 봉사활동을 통해 시민사회를 형성해오고, 역사적 주요 시점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사회참여와 봉사활동으로 지금 현재의 문화를 일궈왔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자원봉사는 청장년층뿐 …
비지팅엔젤스 김한수 대표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87] 잠이 보약입니다

따사로운 봄이 찾아오면서, 저녁 늦게까지 야외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우리 몸에는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비타민과 무기질 등 영양소의 필요량이 증가하게 되고, 졸업과 취직,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등 생활환경의 많은 변화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비지팅엔젤스 김한수 대표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86] 제 꽃을 받아주세요

가족의 해, 5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에 가족과 함께하는 나들이 계획은 잘 세우고 있나요? 필자는 5월이 되면 어버이 날의 카네이션이 먼저 생각납니다. 평소 부모님께 꽃을 선물하기가 어색하고 힘든 부분이 있는데, 이 날 같은 경우 공식적으로 …
비지팅엔젤스 김한수 대표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85] 할머니, 안녕하세요~

따스한 봄 바람이 문앞까지 찾아왔습니다. 다들 봄 나들이 계획은 잘 세우고 계신가요? 필자는 봄 나들이를 바라지만, 사회생활과 집안 일로 인하여 행동으로 옮기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제 주변의 지인들도 업무와 가정의 일에 치우쳐져 봄 나들이는 꿈에도 꾸지 …
비지팅엔젤스 김한수 대표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84] 즐거운 봄나들이, 가족과 함께~

김한수 칼럼 날씨가 점점 따뜻해짐에 따라 봄꽃들이 만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진해에서는 4월 1일부터 10일까지 군항제가, 여의도에서는 4월 4일부터 10일까지 봄꽃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신안 튤립축제, 제주 유채꽃축제, 한강봄꽃 피크닉페스티벌 …
비지팅엔젤스 김한수 대표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83] 전기장판, 앗뜨뜨 화이어~!!!

이번 환절기는 추위가 잦습니다. 따듯한 봄 날씨로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하였다가 다음 날에는 추위가 다시 찾아와 몸을 움츠리는 날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우리는 날씨가 추워지면, '보일러보다 전기사용료가 적게 든다', '짧은 시간에 온도를 높일 수 있다' …
비지팅엔젤스 부평지점 오서윤지점장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82] "놓치지 않을 거예요, 시니어 혜택"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가 되어 있습니다. 급격한 고령화 사회가 됨에 따라 복지정책을 내어 놓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혜택이 어떤 것이 있는지 또는 혜택을 받기위한 방법이 어떻게 되는지를 모르기에 혜택을 받지 못하는 시니어가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
비지팅엔젤스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81] "현대사회의 시니어 빈곤 문제, 생각해 봐야 합니다"

우리는 길거리나 교통편과 같은 일상생활이 있는 장소에서 시니어들을 자주 만나게 됩니다. 길거리에서는 폐지를 줍고 계시는 모습,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차가운 콘크리트 바닥에서 나물을 팔고 계시는 모습, 교통편에서는 신문을 줍거나 물품들을 팔기위해서 돌…
비지팅엔젤스 코리아 동작지점 정민영 지점장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79] 백세인생, 인생 이모작은 필수라고 전해라

'육십세에 저 세상에서 날 데리러 오거든, 아직은 젊어서 못 간다고 전해라~♬' , '구십 세에 저 세상에서 날 데리러 오거든 알아서 갈 테니 재촉 말라 전해라~♬' (후략) 최근 독특한 가사로 인기를 끄는 노래가 있어서 화제입니다. 이애란 씨가 부른 백세인생이라…
비지팅엔젤스 김한수 대표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78] 작지 않은 위협 미세먼지

몇 년 전부터인가 코끝을 시리게 하는 강추위 못지 않게 겨울철에 시니어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가 생겨났습니다. 바로 머리카락 굵기보다 훨씬더 작은 물질들이 공기에 떠다니는 미세먼지라 불리는 입자입니다. 크기가 0.01mm를 넘지않는 미세한 물질을 총칭해서 …
비지팅엔젤스 김한수 대표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77] 값없이 받은 부모님의 은혜를 값비싼 효도로 갚는 세상

최근 국회에서 계류중인 효와 관련된 법들이 화재에 오르고 있습니다. 이른 바 효도법과 불효자방지법들인데요, 효도법은 자식이 부양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때나 형법상 범죄를 저지를 때 부모가 재산증여를 취소할 수 있게 되어있는 법이고, 불효방지법은 여기에…
비지팅엔젤스 수원권선지점의 문지녕 지점장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76] 시니어는 새벽에 무엇을 하나

지난 12월 22일은 일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의 길이가 가장 길다고 하는 동지였습니다. 실제로 요즘은 낮이 정말 짧아서 오후 5시만 되어도 어둑어둑 할 뿐만 아니라 아침에는 해도 늦게 떠 아침 7시라도 길가에는 차량들이 헤드라이트를 켜고 운행을 할 정도로 밤이…
비지팅엔젤스 김한수 대표

[김한수의 시니어 칼럼 75] 칭찬도 잘해야 고래가 춤을 춘다

2000년대 중반, 우리사회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라는 도서에 열광을 하며 반응을 했었습니다. 칭찬이라는 작은 요소가 개인의 삶을 풍성하게 할 뿐만 아니라 개인과 관계 맺고 있는 우리 이웃과 공동체, 심지어 회사 같은 조직까지 상승효과를 일으키며 …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