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기독교학술원 이동주

탈현대주의 신학의 종교다원주의적 성격

그리스도의 부활이 빈 무덤 사건이 아니라는 포스트모던 신학 주창자인 감리교신학대학교 한 교수가 교단에서 출교를 당한 일이 있었다(1993년).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은 모든 학문적 분야에 이미 들어와 건재하는데, 왜 교회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났어야 했는…
기독교학술원 이동주

기독교인 사회적 책임에 해답 제시하는 존 웨슬리의 선교

3. 교회연합운동과 웨슬리의 교회일치관 1) 웨슬리의 교회관 웨슬리가 특히 교회일치의 필요성을 주장한 것은 선교적 측면에서 였다. 감리교도들은 영국교회에서 복음을 설교할 수 있고 성례를 받을 수 있는 한, 국교를 떠나서는 안 됐다. 그들은 적어도 1개월에…
기독교학술원 이동주

교회의 사회적 책임과 존 웨슬리의 사회변혁 운동

2. 교회의 사회적 책임과 웨슬리의 사회변혁 운동 현대 복음주의 '선교' 개념은 복음전도와 사회적 책임의 양면성을 포괄하고 있다. 그것이 선교와 전도를 동일시하던 과거적인 선교관과 달라진 점이다. 현대 복음주의 선교관과 마찬가지로 웨슬리 선교의 우선순…
이동주

존 웨슬리의 ‘만인속죄론’은 현대의 만인구원 신학과 같은가?

서론 선교와 봉사와 사회변혁에 가장 모범적인 인물로 손꼽히는 존 웨슬리의 생애는 사실상 모든 사람의 영혼을 구원하려는 목표를 위해 바쳐진 생애였다. 선교신학자 케인(H. Kane)은 웨슬리에 관하여 "회심을 체험한 직후부터 전도사역을 시작하였는데, 선교사역…
이동주

복음의 능력, 영혼도 사회도 함께 새로워지게 된다

3. 웨슬리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신학적 입장 존 웨슬리가 한 세기를 살아가면서 전 생애를 투자했던 사역 목표는 인간의 영혼 구원이었다. 부패한 인간이 죄악를 회개하고 예수를 믿어 새 사람이 되고 새 생활을 하게 하는 것이었다. 그의 철저한 회개운동은 당시…
이동주

웨슬리의 ‘만인속죄론’, WCC의 혼합주의적 구원관과 달라

2. 웨슬리 선교신학의 구원론적 특징 웨슬리가 전 생애를 인간의 구령을 위해 바친 이유는, 분명한 그의 인간관에 있다. 그는 인간을 세 부류로 분류했다. ①자연적인 인간(natural man) ②율법에 매여 있는 사람 ③은혜 아래 있는 사람 등이다. 먼저 자연적인 사람…
이동주

존 웨슬리, 올더스게이트 회심 전부터 ‘성경 중심 신앙’

헬버트 케인(H. Kane)은 웨슬리에 관해 설명하면서 그는 "회심을 체험한 직후부터 전도사역을 시작하였는데, 선교사역에 있어 아마 가장 위대한 사역을 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며 그는 도덕적·종교적으로 파멸되어 가던 영국을 건지고, 근대적 선교운동의 기초를 …
기독교학술원 이동주

대한민국, 샤리아국 또는 무슬림 국가 되지 않으려면

주파키스탄 한국대사관'은 지난 2009년 3월 20일 '사기결혼'에 대해 공지하며 "최근 한국에 체류하는 파키스탄인들이 한국 여성들과 사기결혼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어, 특별한 주의가 요망되고 있다"고 했다. 파키스탄인들은 산업연수생(일정기간 기술연수후 취…
기독교학술원 이동주

한국 여성과 무슬림 남성의 결혼, 무엇이 문제인가?

6. 일부다처제와 다산에 의한 이슬람교 확장 지난해 4월 필자는 '파키스탄 한국 성노예'라는 제목의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그 기사 서두는 이렇다. "왜 한국은 한국 내에 불법으로 입국하여 불법체류하는 파키스탄인들을 인권보호라는 차원에서 옹호하고, 그들에…
기독교학술원 이동주

소위 이슬람 전문가라는 이희수 교수의 ‘타끼야 전략’

지난 해 11월 11일 오후 서울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소강당에서 열린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 제26회 영성포럼에서 이동주 박사님이 발표한 논문 '이슬람 대처' 전문을 몇 차례로 나눠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5. 이희수 교수의 '교과서 바로잡기' 논…
기독교학술원 이동주

아랍어 수능문제는 왜 쉽게 출제될까… 숨은 의도는 ‘필수과목’

4. 이슬람의 한국고지 점령 전략 I, 이슬람의 한국 고지 점령 실태 2010년 1월 5일자 국민일보에 한 키르기스스탄 선교사의 간증이 실렸다. 그 내용은 "한국에 들어온 무슬림들은 나그네이므로 무슬림들에게 철저히 사랑으로 다가가야 한다"는 점과, "무슬림들에게…
기독교학술원 이동주

이슬람의 ‘지옥’, 개종 반대자들의 ‘정치범 수용소’

지난 11월 11일 오후 서울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소강당에서 열린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 제26회 영성포럼에서 이동주 박사님이 발표한 논문 '이슬람 대처' 전문을 몇 차례로 나눠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3. 지하드 선교: 성전과 테러 무슬림들 …
기독교학술원 이동주

무슬림 인구가 증가하면, 우리 사회는 과연 어떻게 되는가

지난 11월 11일 오후 서울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소강당에서 열린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 제26회 영성포럼에서 이동주 박사님이 발표한 논문 '이슬람 대처' 전문을 몇 차례로 나눠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2. 꾸란과 샤리아적인 세계선교 IS와 같…
기독교학술원 이동주

이슬람은 왜 한국에 진입하려 하는가

지난 11일 오후 서울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소강당에서 열린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 제26회 영성포럼에서 이동주 박사님이 발표한 논문 '이슬람 대처' 전문을 몇 차례로 나눠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필자는 중동을 여러 차례 방문하면서 여성들이…
이동주

이슬람, 신·구약 인용하지만 기독교 신앙과 핵심교리 크게 왜곡

7. 성령과 구원 꾸란은 Su:ra 19:20-21에서 동정녀 탄생을 말하면서도, 결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긍정하지 않는다. 또 Su:ra 4:157-158은 십자가와 부활 사건을 부인하면서 그리스도의 승천을 주장한다: "마리아의 이들이여 하나님의 선지자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가 …
1 2 3 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