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안보와 한미동맹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3)

한국국방연구원에서 국가 안보와 한미군사동맹에 대한 연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를 지난 10월 28일에 발표하였습니다. 지난 2번의 글에서 6번째 질문에 대한 응답을 소개하였습니다. 6번 질문인 한미연합 군사훈련의 필요성에 대하여는 75.2%가 필…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안보와 한미동맹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2)

지난 10월 28일 한국국방연구원이 안보 인식에 관한 국민들의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발표문은 국방연구원이 연례적으로 실시하는 조사로 올해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발표문에 대하여 어제 글에 이어 두 번째 글을 씁니다. 4. 네 번…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안보와 한미동맹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1)

지난 10월 28일 한국국방연구원에서 우리 국민들의 안보 인식에 대한 연례 설문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발표문의 내용으로 보아 우리 국민들의 국가관과 안보 의식 그리고 한미동맹에 대한 인식이 건강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라의 장래에 대하여 안심할 …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김진홍의 아침묵상] 통일한국의 미래

예수님 당시에 유대 땅에는 3가지 부류의 사람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첫째는 과거지향적인 사람들인 바리새인들이었습니다. 그들은 항상 모세에 매여 모든 가치 판단을 모세의 기준에서 내리는 과거형 사람들이었습니다. 둘째는 현실 영합적인 사두개인들이었…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김진홍의 아침묵상] 통일한국 시대를 앞당깁시다 (6) 흡수통일

미국의 미래학자 조지 프리드먼은 세계적으로 신뢰받는 미래 예측 전문가입니다. 그가 예측한 내용의 적중률이 90%에 이르기에, 세계 지도자들이 그의 자문을 받습니다. 그가 한국의 미래에 대하여 발표한 내용이 있습니다. 한국이 2030년까지 통일을 이루고 통일 …
두레글로벌아카데미

[김진홍의 아침묵상] 통일한국 시대를 앞당깁시다(4) 독일의 경우

독일 베를린 대학에 박성조 박사란 한국인 교수가 있습니다. 한국인으로 그런 명문 대학 교수직에까지 올랐으니 상당한 실력자임을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 박성조 교수께서 서독과 동독이 통일되는 과정을 살피고 나서 한국 통일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뜻에서 …
동두천 두레자연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통일한국을 앞당깁시다 (3) 탈북 동포

통일한국 시대를 열어나감에 가장 먼저 필요한 사역이 이미 남한에 와 있는 탈북 동포들을 돌보는 일입니다. 지금 남한에는 대략 3만 5천에 이르는 탈북민들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10만에 이르는 탈북민들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통일한국 시대를 앞당깁시다 (2)

한라 혈통이란 말을 아십니까? 아마 백두 혈통이란 말은 익히 들으셨겠지만, 한라 혈통이란 말은 듣지 못한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지금 북한에서 민초들이 백두 혈통이란 말에 빗대 사용하는 말입니다. 백두 혈통이라면 김일성에서 시작하여 김정일을 거쳐 김…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시끄러운 민주주의 (1)

민주주의는 시끄럽고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학자들은 말합니다. 세계 역사에 등장하였던 숱한 정치사상과 주의와 체제 중에 가장 좋은 정치 체제라 합니다. 국민 개개인을 존중하고 인권을 존중하고 국민들이 법의 보호를 받…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김진홍의 아침묵상] 사랑에 대하여 (3) 고린도전서 13장

고린도전서 13장을 ‘사랑장’이라 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인 아가페(Agape)에 대하여 가장 깊이 있게 일러줍니다. 5절에 이르기를 “사랑은 무례히 행하지 않는다” 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예절을 지킵니다. 인간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서로…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