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신앙고백의 4 기둥 (2)

바른 신앙, 건전한 교회의 4 기둥 중의 두 번째는 임마누엘 신앙입니다. 임마누엘이란 히브리어의 단어의 의미는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의미입니다. 이사야서 7장 14절에서 오실 메시야에 대하여 7백 년 전에 이사야 선지가 예언하면서 임마누엘 하나님에 대하…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신앙고백의 4가지 기둥

바른 신앙, 건전한 교회를 이루려면 먼저 신앙고백이 분명하여야 합니다. 첫째는 창조 신앙입니다. 창조 신앙에서 중요한 요점은 창세기 1장과 2장에 나오는 창조 이야기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란 점입니다. 하나님의 창조 역사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는 점입니…
파도, 물결, 고난,

[김진홍의 아침묵상] 순풍과 광풍

사도행전 27장에는 사도 바울이 로마 제국의 죄수가 되어 로마 시로 압송되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그는 중죄수로 분류되어 정식 재판을 받기 위하여 배로 이송됩니다. 그런데 지중해 바다에서 엄청난 광풍을 만나 배 전체가 깨어지고 배에 탄 모두가 목숨을 잃을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5가지 덕목

어느 시대 어느 곳에서나 지도자들은 있기 마련이다. 작게는 한 가정의 가장에서부터 국가의 수반에 이르기까지, 지도자들은 자신의 역할을 감당한다. 지도자들의 수준과 성향에 따라 공동체의 운명이 판가름된다. 지도자론의 대가인 한 미국 학자가 지도자가 갖…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숲속에서 살기

내가 살고 있는 동두천 두레마을은 사방이 숲으로 둘러싸여 있다. 숲속에서 살아가니 건강이 두드러지게 좋아졌다. 2011년 이곳에 들어오던 때는 감기가 끊어지지 않았는데 지금은 그때에 비하면 장군같이 튼튼하다. 숲속에서 피톤치드 냄새를 맡으며 살게 된 덕…
김진홍 제주

[김진홍의 아침묵상] 사람들은 왜 숲을 찾는가? (2)

제주도 올레길 걷기와 한라산 숲 치유 행사가 진행 중입니다. 우리 일행 71명은 하루하루가 최고로 행복합니다. 숲은 사람들에게 마음의 안정을 주고 평화를 줍니다. 사람들이 숲을 찾는 이유를 넉넉히 알게 됩니다. 8년 전 내가 동두천 쇠목골의 숲에 들어오던 때…
두레 숲

[김진홍의 아침묵상] 사람들은 왜 숲을 찾을까?

두레 일행 71명이 오전에 올레길 10km를 앞서거니 뒤서거니 걸었습니다. 오후에는 한라산 깊숙이 자연림 숲을 찾았습니다. 숲에서의 시간 후에는 온천으로 가서 피로를 풀게 됩니다. 사람들은 왜 숲을 그리워하고 숲에서 안식을 누리고 숲을 고향처럼 여기게 될까요? …
두레국제학교

[김진홍의 아침묵상] 건강은 관리입니다

며칠 전 병원에서 정기 검진을 하는 중에 간호사께서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았냐고 물었습니다. 나는 맞지 않았다 하였더니, 65세 이상은 정부 보조로 무료이니 맞고 가시라고 권하였습니다. 그래서 어깨쯤에 예방 주사를 맞았는데, 주사를 놓고 나서 간호사께서 일…
김진홍 목사

[김진홍의 아침묵상] 개혁교회? 개혁하는 교회!

어제가 종교개혁 502주년을 기념하는 주일입니다. 1517년 10월 31일 마르틴 루터가 개혁의 깃발을 올린지 502년이 됩니다. 그런데 502년 전 개혁 운동의 열매로 일어난 개신교를 영어로 표현할 때, reformed church라 씁니다. 이 표현이 잘못된 표현입니다. 왜냐하면 개혁…
김진홍

[김진홍의 아침묵상] 해양 세력과 대륙 세력 (2)

1945년 8월 15일 일본 제국주의의 지배를 벗어난 후 우리 겨레는 해방인가 하였더니, 그렇지 못하였다. 강대국들의 흥정에 의하여 남과 북이 분단되었다. 그렇게 분단된 이래 74년의 세월이 지났건만 겨레는 분단을 극복치 못한 채, 북녘 동포들은 공산주의 치하에서…
두레국제학교

[김진홍의 아침묵상] 해양세력과 대륙세력 (1)

이미 여러 번 언급한 바이지만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정치 지리학에서 오랜 논란거리가 되었던 주제가 있습니다. 세계사를 긴 흐름에서 볼 때, 해양 세력과 대륙 세력 간의 갈등 투쟁의 역사라 합니다. 세계사 전체에서 두 세력 간의 치열한 다툼이 크…
두레국제학교

[김진홍의 아침묵상] 고등학생들의 학생수호연합 움직임

요즘 나라 사정이 많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사회 각계각층에서 우파와 좌파, 현 정부 반대와 지지로 갈라져 대립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간에는 기독교 목사들, 대학 교수들, 대학생들, 일반 시민들의 움직임이었으나, 이번 주에 들어 고등학생들이 움직이…
김진홍

[김진홍의 아침묵상] 좋은 신앙 좋은 교회

‘좋은 신앙 좋은 교회’는 신앙생활에 필수 조건입니다. 그렇다면 ‘좋은 신앙 좋은 교회’는 어떤 신앙 어떤 조건을 갖춘 교회일까요? 기본적으로 3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첫째는 신앙고백이 분명하여야 합니다. 신앙생활을 오래도록 하였으면서도 …
동두천 두레교회

[김진홍의 아침묵상] 행복하게 삽시다

나는 70세가 넘어서면서 동두천 쇠목골 골짜기에 새로운 공동체 운동을 시작하면서 3가지 삶의 목표를 정하였습니다. 1) 늙어서 일하자 2) 행복하게 살자 3) 베풀며 살자 첫 번째 늙어서 일하자에 대하여는 지난 글에서 언급한 바 있기에, 오늘 글에서는 두 번째…
동두천 두레마을 배초향과 나비

[김진홍의 아침묵상] 나의 기도 제목 3가지

나는 30세 되던 1971년에 목회를 시작하여, 내년이면 50년이 됩니다. 현장 목회 50년을 지나고 보니,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이 많습니다. 나의 목회 50년에 한결 같았던 기도 제목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나 자신이 어떻게 하면 진실한 인간이 될 수 있을까? 하는 기…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