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김진홍의 아침묵상

대통령 김진홍 100인 기도회

대한민국 경제력, 통일 못할 만큼 어려운가?

독일에서 활약하시는 박성주 교수께서 불가능하게 보이던 독일이 통일대업을 이룰 수 있게 된 3가지 조건을 지적하였다. ①미국의 도움 ②서독의 탄탄한 경제력 ③서독 국민들의 단합된 의견 셋을 꼽았다. 미국의 도움에 대하여는 지난 글에서 언급했으니, 오늘은 경제력과 국민단합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서독 경제의 탄탄함이 통일을 가능하게 했고 통일 이후 빠져들기 …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May 21, 2018 09:01 PM KST

남북 정상회담

남북한의 평화 통일을 위해 필요한 3가지

오늘은 통일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대한민국은 성공한 나라요 위대한 나라이다. 2차 대전 이후 나라를 꾸린 신생 독립 국가들이 120여 나라에 이르지만 그들 중 대한민국처럼 산업화, 민주화, 정보사회에 이르기까지 한꺼번에 도달한 나라는 불과 두 세 나라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게 3가지 목표를 이룬 나라들 중에서도 대한민국이 단연 으뜸이다. 여러 해 전 이 나라의 정치…

May 19, 2018 08:26 AM KST

두레수도원 김진홍 목사

한국 보수, 괴멸되지 않으려면? “먼저 회개해야”

어느 사회 어느 국가나 정상적인 발전을 이루어 나가려면 보수 우파세력과 진보 좌파세력이 공존해야 한다. 두 세력이 균형을 이루어 서로 견제하고 경쟁하여 나가야 한다. 이는 새가 양 날개로 날아가는 것과 같다. 새가 한쪽 날개만 있게 되면 하늘을 날지 못한다. 그러기에 양대 세력은 서로를 인정하며 정권을 주고 받으며 나가는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유연성을 잃고 …

May 15, 2018 11:02 PM KST

대통령 김진홍 100인 기도회

문재인 정권이 우려에도 남북문제에 도전해 바람 일으킨 것은...

역사의 변화는 상상력으로부터 시작된다. 누군가가 다른 사람이 꿈꾸지 못하는 꿈을 꾸고 감히 상상하지 못하는 상상을 하는 데서 변화는 시작된다. 지난 10년간 국정을 맡았던 한국 보수 세력이 실패한 것은 상상력의 부재에 기인한다. 틀에 박힌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국정을 운영하였기에 한반도에 변화를 일으키지 못하였다. 문재인 정권이 많은 사람들의 우려…

May 11, 2018 10:35 PM KST

길

“정치가들, 국민들이 한 방향으로 나아갈 비전 제시해야”

"비전이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잠 29:18)" "너는 전략으로 싸우라. 승리는 지략이 많음에 있느니라(잠 24:6)" 상상력과 비전을 주제로 쓰는 글이 오늘로 다섯 번째이다. 먼저 비전에 대해 생각해 보자. 구약성경 잠언 29장에서 비전에 대하여 이르기를 비전(묵시)이 없으면 백성들이 방자히 행한다 했다. 방자히 행한다는 말은 망…

May 07, 2018 10:01 PM KST

문재인 김정은

“북한 김정은을 어떻게 대해야 하나... ‘아메바식 접근’ 필요”

[김진홍의 아침묵상] 정치적 상상력과 민족의 비전 나폴레옹 장군이 남긴 명언을 다시 언급하며 오늘 글을 시작한다. "인류의 미래는 인간의 상상력과 비전에 달려 있다." 우리나라를 이끄는 지도자들의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상상력과 비전이 부족한 점이다. 상상력이 왜 중요한가? 상상력이 없으면 창의력이 없다. 창의력이 없으면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여 나가지 못…

May 05, 2018 08:24 AM KST

김진홍 아침묵상

애굽으로 돌아간 모세, 진보와 보수 중 어느 길을 선택했을까?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에게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출 3:10)". 지도자의 상상력과 비전이 비상 시국에 얼마나 중요한 지의 예를 들어보자. 구약성경 출애굽기에 등장하는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 모세의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에서 종살이한 세월은 장장 430년에 이른다. 그렇게 긴 세월 …

May 03, 2018 09:58 PM KST

문재인 김정은

문재인-김정은 남북정상 이후… 통일한국 시대, 탁월한 상상력과 비전 필요한 때

어제 글에서 나폴레옹 장군의 다음 명언을 소개하였다. "인류의 미래는 인간의 상상력과 비전에 달려 있다." 한 사회, 한 국가의 질적 수준은 경제력이나 군사력이 아니다. 한때 부자 나라였다가 나락으로 떨어진 나라들이 적지 아니하고 한때 세계 최강의 군사력이었으나 쇠망의 길로 간 국가들 역시 적지 아니하다. 예를 들어보자. 아르헨티나는 2차 대전 직후에는 세계 5대…

May 01, 2018 12:03 AM KST

김정은 문재인

“판문점 선언, 평화와 번영… 남북정상회담 결과, 기대 반 우려 반”

나폴레옹이 남긴 명언이 있다. 나폴레옹이 이런 명언을 남긴 것으로 보아 역시 그는 비범한 인물이었다. 우리나라의 정치가들이나 장군들도 이런 명언을 남길 만한 수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인류의 미래는 인간의 상상력과 비전에 달려 있다." 이 나라 저 나라 할 것 없이 모든 인류 모든 국가들의 미래가 경제력이나 군사력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상상력과 비전…

Apr 28, 2018 09:27 AM KST

김진홍

[김진홍의 아침묵상] 금식기도 수련이 주는 유익함에 대하여

2016년, 일본인으로는 24번째 노벨상을 받은 오스미 요시노리 박사는 그 연구 주제가 특별하다. 금식수련이 건강회복과 체력증진에 주는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로 노벨생리의학상을 받았다. 도쿄대학 생물학과를 졸업한 그는 50년간 이 주제에 몰입하였다. 요시노리 교수는 세포 내에 쌓이는 불필요한 단백질과 노폐물을 세포가 스스로 청소하는 과정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가…

Jan 11, 2018 07:03 AM KST

대통령 김진홍 100인 기도회

[김진홍 목사의 아침묵상] 중국은 우리에게 어떤 나라인가?

대장금이라는 드라마는 한국인이라면 거의 보았을 것이다. 드라마 중에, 조선 조정에서 다음 왕이 될 세자를 정하면서 중국의 허락을 받기 위해 애쓰는 장면이 나온다. 그런 장면을 보면서 조선이란 나라가 완전 독립국이 되지 못하고 절반은 중국의 속국처럼 지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중국인들은 아직도 그런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

Dec 29, 2017 08:22 AM KST

예루살렘

백투 예루살렘? 김진홍 목사 “복음의 서진운동이란…”

트럼프 대통령이 이스라엘 수도를 예루살렘으로 인정한 가운데, 김진홍 목사(두레수도원)가 7일 아침묵상에서 '복음의 서진운동'에 대해 언급했다. 다음은 그 전문. 사도 바울은 초대 기독교의 기초를 놓은 인물이다. 그는 3회에 걸쳐 전도여행을 하였다. 처음에는 전도여행의 방향을 아시아로 정하였으나, 아시아 지역에서 한참 전도사역을 진행 중인 때에 그에게 성령이 나타…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Dec 07, 2017 08:48 AM KST

[김진홍의 아침묵상] 4월의 새벽묵상(7)

제목 :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입을 열어 가르쳐 가라사대 성경말씀: 마태복음 5장 1절, 2절 마태복음 5-7장은 예수님의 가르치심의 진수가 되는 부분이다. 산 위에서 가르치신 가르침이기에 산상수훈(山上垂訓)이라 부른다. 산상수훈의 가치에 대하여 인도의 간디가 평가한 말이 있다. “산상수훈은 모든 종교의 알맹이요 천국…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Apr 18, 2015 04:44 AM KST

[김진홍의 아침묵상] 4월의 새벽묵상(6)

제목 : 예수께서 시험을 받으시다 본문 : 마태복음 4장 1~10절 예수께서 사역을 시작하시기 전 먼저 40일 금식기도를 하셨다. 광야 사막으로 가셔서 홀로 계시면서 40일간 금식을 하셨다. 그리고 금식을 마치신 직후 시험을 받으셨다. 예수께서 그때 받으신 시험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중요한 것은, 그 시험이 예수님의 시험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에게도 여전히…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Apr 17, 2015 05:02 AM KST

[김진홍의 아침묵상] 4월의 새벽묵상(5)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 왔느니라(마태복음 3장 2절)”. 성경에서 자랑스러운 전통이 “예언자들의 전통”이었다. 이스라엘 나라가 위기를 맞을 때마다, 예언자들이 등장하여 백성들의 혼을 깨우치는 역할을 하였다. 그런데 구약성경의 마지막 예언자였던 말라기 이후 4백년간 예언자의 소리가 그쳤다. 백성들은 예언자의 부르짖음에 목말라 있었다. 그러던 차에 세례 요한이 …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Apr 16, 2015 05:38 AM KST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