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KBS 강태원복지재단 이사장 손봉호 교수

손봉호 교수 “동성애, 전세는 기울었다”에 대한 반론(Ⅰ)

손 교수의 "동성애, 전세는 기울었다"는 동성애 반대 투쟁 과유불급'론이 피상적으로 읽으면 '현재 동성애 투쟁에 전력하고 있는 자들에게 자포자기하도록 하는 견해'로 오해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의 견해는 현재 한국의 동성애 전선(戰線)상황을 전해주면서도 동…
복음주의조직신학회

예수의 3가지 복음 사역: 설교, 치유, 가르침(Ⅲ)

예수의 가르침은 권세 있는 가르침이었다. 그는 단지 영혼의 평강을 위한 잠언과 지혜를 들려주는 현인이 아니라 그의 말씀과 가르침에는 사람들의 영혼에 감동을 주며, 내면의 고뇌와 질고에서 이들을 해방시키는 능력이 있었다. 그는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나가…
복음주의조직신학회

예수의 3가지 복음 사역: 설교, 치유, 가르침(II)

산상설교는 일차적으로 하나님 나라 백성의 영적 원리를 가르쳐주시기 때문에 사회개혁을 위한 원리를 제시해주는 것은 아니다. 모든 사회개혁의 원리는 오히려 영적인 가난함과 자기 비움에서 기인한다. 진정한 사회개혁이란 사회의 정의로운 개혁을 제도적으로 …
복음주의조직신학회

예수의 3가지 복음 사역: 설교, 치유, 가르침(I)

예수께서 행하신 하나님 나라 복음 사역은 설교, 치유, 가르침으로 특징지워진다. 설교, 치유, 가르침은 예수 복음 사역의 3대 사역이다. 복음서는 이 3가지 사역 가운데 설교나 가르침 보다 그의 치유 사역에 관하여 더 많이 기록하여 전해주고 있다. I. 설교: 하나…
복음주의조직신학회

한국교회 반동성애 및 탈동성애 운동의 방향

최근(2019년 6월 9일) 대표적인 보수교회의 하나인 분당우리교회 한 부목사의 동성애 관련 설교가 논란이 되었다. 퀴어축제에 대한 사람들의 많은 반응들을 찾아보았다는 그는 "결론은 대세는 이미 넘어갔다는 것"이라며 "솔직히 언론과 이를 이용하는 정치인들, 스스…
복음주의조직신학회

3·1운동과 한국교회, 개혁신학적 성찰(IX)

오늘날 한국교회는 130여년 동안의 양적 성장과 사회적 기반 확충 가운데서 개인주의와 개교회주의로 변질되어 분열된 모습을 극복해야 한다. 자발적 희생, 공공성과 공동체 정신을 회복해야 한다. 복음이 전파 된지 불과 30여년 만에 초기 기독교가 3·1운동에서처럼…
복음주의조직신학회

3·1운동과 한국교회, 개혁신학적 성찰(VIII)

3·1독립만세 운동은 오늘날의 군중 시위와는 달리 일제의 강압적 무단 정치 속에서 일본 헌병경찰들이 반일 민중들에 대하여 강력한 박해, 체포, 구금, 고문, 심지어 살해까지 감행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행해졌다. 이러한 위태로운 처지에서 우리 선조들과 민족…
복음주의조직신학회

3·1운동과 한국교회: 개혁신학적 성찰(VII)

당시 1.5%의 기독교인이 3·1운동에선 38%의 역할을 하였다. 3·1운동에 참가함으로서 한국교회는 서양의 선교사 종교에서 민족의 종교가 되었다. 3·1운동을 계기로 한국교회(장로교와 감리교)는 한국민족에게 자주독립 정신과 애국심을 더욱 고취시켰다. 한국교회는 …
복음주의조직신학회

“부활신앙으로 낙태합법화 등에서 사회 지키자”

죄와 사망 권세 이기고 다시 사신 예수부활 신앙으로 갈등의 한국사회와 분단된 한반도에 평화를 심자. 부활신앙으로 낙태합법화와 동성애 차별금지법에서 한국사회 지키고 환경 오염에서 지구촌을 지키자. 벚꽃이 만개하는 부활절은 단지 기독교의 명절만이 …
복음주의조직신학회

3.1운동과 한국교회: 개혁신학적 성찰(VI)

III. 3·1독립선언의 정신 3·1운동의 이념과 정신에는 그동안 일제에 대항하여 전개된 여러 민족운동의 정신과 이념이 종합적으로 융합되어 담겨있다. 부르주아 중심의 갑신정변(1884)을 기점으로 반봉건 ․반외세의기치를 올렸던 갑오동학농민혁명(1894), 국권수호…
복음주의조직신학회

3.1운동과 한국교회:개혁신학적 성찰(V)

한국 근대화의 백년 역사는 기독교와 분리될 수 없으며, 기독교 수용자체가 구한말의 애국애족적 민족주의 운동과 통합되어 있다. 당시 민족주의 애국자들은 한국교회를 한 종교의 예배처가 아닌 민족의 교회로 여겼던 것이다. 춘원 이광수는 우리 민족이 기독교에…
복음주의조직신학회

3.1운동과 한국교회: 개혁신학적 성찰(IV)

3.1 운동은 실제적으로 기독교가 주도한 운동이었다. 33인 중, 16명이 목사였고, 태화관에서 불교도인 한용훈의 만세 삼창을 끝으로 33인 모두 연행되었지만, 탑골공원에서 독립선언서를 낭독한 것은 경신학교 출신의 정재용이었다. 전국에서 이 운동이 일어날 때, 집…
3.1절 기도회

“3.1운동은 기독교가 아니었으면 일어날 수 없었다”

3.1운동 당시에 전국의 인구는 2,000만 정도였고, 기독교 세력은 신구교를 합하여 3,252개 교회에 20~30만명 규모의 교인으로 인구 대비 1~1.5% 정도의 교세를 형성하고 있었다. 조선총독부의 통계에서는 2,883개 교회에 355,114명의 신도로 파악하고 있었다. 국사편찬위원회(…
복음주의조직신학회

3.1운동과 한국교회: 개혁신학적 성찰(II)

3.1독립 시위는 한일합방 후 무단정치로 행해진 일제의 민족 수탈과 차별과 통제에 대하여 지도층과 일반 민중이 함께 봉기하여 민족 독립을 요구 천명한 것이다. 조선 총독부는 사회제도적으로 마약의 유포와 공창제도를 도입하고 유곽을 설립하여 청년의 도덕적 …
복음주의조직신학회

3.1운동과 한국교회: 개혁신학적 이해(I)

머리말 올해 대한민국과 한국교회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고 있다. 3·1운동은 백년 전인 1919년 3월 1일 한국인들이 거국(擧國)적으로 일제 강점에 저항해서 대한민국의 독립과 한국민이 자주국민임을 선언하고, 한국 민족의 독립의지를 세계만방에 알린 역사적…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