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김영한 칼럼

복음주의조직신학회

하나님은 성(性)을 초월한 삼위일체적 사귐의 존재

최근 동성애 이슈와 관련하여 포스트페미니즘에 관한 논의가 국내에서 활발해지는 가운데 미국의 감리교 여성신학자요 드류대학교(Drew University) 교수 캐서린 켈러(Catherine Keller)가 2017년 10월 한국을 방문하여 트랜스페미니즘(transfeminism)에 관하여 감신대, 연세대, 장신대 등에서 강연하고 심층 이해 특별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럼으로써 트랜스페미니즘 논의가 한국 교계와 신…

Jun 15, 2018 09:56 AM KST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퀴어 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VI)

I. 성(sex)은 교차적으로 엮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생물학적으로 서로 다름 속에서 상호 보완성 가운데 있다. 2017년 10월 한국 장신대에 와서 강연한 미국 드류대 여성신학자 캐서린 켈러(Catherine E. Keller)는 "트랜스 페미니즘"(transfeminism)이라는 신학적 구상 속에서 성(sex)이란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교차적이고 상호적으로 엮어져 있다고 다음같이 주장한다: "트랜스페미니즘은 필연…

May 30, 2018 07:21 PM KST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퀴어 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V)

I. 예수는 “세리와 창녀의 친구, 성소수자의 친구”였으나 죄된 생활에서 나오도록 저들을 치유하셨다. 퀴어 신학자들은 세리나 창기도 천국에 들어간다고 다음같이 왜곡한다: “당시 죄인을 대표하는 것은 ‘세리와 창녀’였다. 이들은 부도덕하고 더러운 죄인으로 비난받았을 뿐만 아니라 사회종교적으로 소외당했다. 이들과 가까이 하고 사귀는 것 자체가 부정하고 부도…

May 10, 2018 09:30 PM KST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퀴어 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IV)

머리말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신앙인이 아닐찌라도 동성애는 자연스럽지 않는 것으로 느낀다. 그것은 창조주께서 사랑이나 성적 결합은 동성끼리가 아니라 남녀 간에 이루어지도록 인간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기 때문이다. 이것은 인간이 스스로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창조주에 의하여 인간에게 생물학적으로 주어진 것이다. 그런데 젠더주의자들은 이러한 인간이 태어나…

Apr 18, 2018 07:40 PM KST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퀴어 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III)

머리말 기독교 신앙을 가졌는 데도 정통신학자들과 퀴어 신학자들의 동성애 관점이 왜 다른가 라는 질문이 나온다. 이에 대한 대답이란 하나님을 믿는 신앙은 같다 하지만 하나님 신앙과 세계관의 기본이 되는 성경에 대한 관점과 해석이 다르기 때문이다. 퀴어 신학자들은 성경을 단지 문화적 산물로 보면서 문화적 해석에 띠라서 동성애를 시대적 문화적 방식으로 보면서 …

Mar 22, 2018 09:34 AM KST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퀴어 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II)

퀴어 신학자들은 동성애가 창조 질서라고 주장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성경 전체를 주석하는 작업을 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이성애(異性愛)를 가르치는 창세기의 창조 질서로서의 남녀의 ㄱㄹ혼과 가정에 대한 이해를 동성애적으로 왜곡하고 있다. 이것은 단지 신학적 성찰의 문제에 그치지 않고 교회의 질서와 가정과 사회 질서에 근본적으로 왜곡을 초래하는 괴기한 발상(a queer…

Mar 02, 2018 12:09 PM KST

퀴어문화축제

[김영한 칼럼] 퀴어 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I)

머리말 퀴어 신학은 모든 것은 항상 변동하고 있으며, 절대적인 도덕적 규범은 없다는 논리를 전개하면서 동성애를 정당화하며, 성경이 동성애를 정당화한다고 주장한다. 퀴어 신학은 동성애 이해를 모든 것은 항상 변동하고 있다는 생성의 철학과 후기현대주의에 장악되어 있는 현대인들의 사조에 맞춘다. 성이란 남성과 여성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유동적인 것이며,…

Feb 13, 2018 10:46 PM KST

복음주의조직신학회

자유, 사랑, 평등, 차별 등 개념의 젠더주의적 왜곡

머리말 젠더 이데올로기 추종자들은 자신들의 동성애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하여 동성애를 인권과 결부시킨다. 이들은 자신들이 성소수자로서 여태까지 역사적으로 사회적으로 박해와 차별을 받아왔다고 주장하면서 국가인권위원회를 점령하여 자신들의 주장을 유엔의 보편인권 선언과 결부시켜 자신들의 주장을 인권 차원에서 정당화시키고자 한다. 그러나 그 내용을 성찰…

Jan 17, 2018 11:29 PM KST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젠더 이데올로기 비판(V)

인권 등 가치 개념의 젠더주의적 조작 오늘날 서구사회를 지배하고 한국사회에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 젠더 이데올로기 추종자들은 누구나 보기에는 그럴듯한 인권 개념(예컨데, 성소수자의 인권 등)을 가지고 자기들의 주장을 내세운다. 이들은 동성애 비판은 성소수자의 인권을 유린하고 침해하는 것으로 선전한다. 이들은 자유시민사회가 시민혁명을 통하여 쟁취한 인권, …

Dec 20, 2017 10:58 AM KST

예루살렘 성전

트럼프의 ‘예루살렘이 이스라엘의 수도’ 선언을 보면서

한국의 기독교(개신교와 천주교)는 기독교 신앙의 발생지요 구속사의 역사적 현장이었던 이스라엘과 예루살렘에 대한 관심이 클 수 밖에 없다. 예루살렘은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가 모두 성지(聖地)로 여기므로 국제법상 어느 국가에도 속하지 않는 도시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은 서로 예루살렘을 자신들의 수도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

Dec 11, 2017 11:25 PM KST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명성교회 세습을 보고

머리말 김삼환 목사의 양식(良識)을 기대한 자들은 명성교회의 후임 목회자 선정이 종교개혁 5백주년을 맞이하는 한국교회의 진정한 자기비움과 머슴 정신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했었다. 그런데 조선일보, JTBC뉴스룸을 비롯한 일간 신문, 인터넷과 교계 인터넷 신문들은 지난 2017년 11월 12일 명성교회가 담임목사직을 아들 김하나 목사가 승계하는 위임식을 거행하고, 아버지가…

Nov 20, 2017 10:37 PM KST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젠더 이데올로기 비판(IV)

머리말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화적 흐름을 바꾸자는 혁명적 흐름이 서구로부터 밀려 들어오고 있다. 이것은 유럽 사회를 휩쓸고 있는 ‘젠더 이데올로기’로서 무신론적이며 반신론적일 뿐 아니라 사탄적이다. 젠더 이데올로기란 남자와 여자로서 존재하는 양성과 한 가정 안에서 남편과 아내로서 갖는 역할을 완전히 폐지, 무효화시키자는 이념이다. 이것은 인류가 지켜온 …

Nov 14, 2017 10:18 PM KST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젠더 이데올로기 비판(III)

젠더 이데올로기는 21세기에 들어와서 젠더 주류화 운동(Gender Mainstreaming)을 전개하게 되었는데 그 내용은 남녀의 생물학적 성별을 부정하고 모든 남녀의 성적 동일성을 주장한다. 젠더 이데올로기는 유사종교(eine Quasi-Religion)의 성격을 가지고 일부일처제라는 결혼 제도에 대항하여, 레스비안적(Lesbian), 게이적(Gay), 양성애적(Bisexual), 성전환적(Transgender), 퀴어적(Queer), 혼음적 형태…

Nov 02, 2017 10:19 AM KST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젠더 이데올로기 비판(II)

III. 성 차별 철폐운동(젠더 주류화 운동)은 유사종교 운동 1. 사회적 성으로 구성되는 왜곡된 사회 지향 페미니즘은 초기에는 단순히 여성과 남성의 동등권을 요구했지만, 1990년 초 이래로 “제3의 물결“에서는 그 차원을 넘어서서 사회적, 기능적인 모든 삶의 영역에서 여성들의 동등한 지위를 요구하였다. 21세기에 들어와서 젠더 이데올로기가 전개하는 젠더 주류화 운동(…

크리스천투데이=김진영 기자 | Oct 16, 2017 08:53 PM KST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젠더 이데올로기 비판(I)

21세기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젠더(사회적 성) 이데올로기(Gender Ideologie)는 후기현대 이데올로기(유사 종교)로서 지구촌의 사회와 가정에 광범위하게 파급되어 우리의 신성한 결혼제도와 가정, 남성 여성 각각의 사명과 역할까지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 이 젠더 이데올로기는 남자와 여자라는 양성으로 이루어지는 결혼제도, 가정과 생물학적으로 선천적으로 주어진 남녀 각각의 …

Sep 29, 2017 10:17 AM KST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