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김성광 칼럼] 기적, 하나님과 인간의 합작품

기독교는 기적의 종교라고 말할 수 있다.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이 기적이요 죽음에서 부활하신 사건이 기적이다. 모세와 이스라엘 역사를 통해 하나님께서 동행하시며 기적을 행하신 것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우리가 잘 아는, 이스라엘 다윗왕의 생…

[김성광 칼럼] 복음은 이상이나 철학이 아니다

기독교 복음은 이상과 철학이 아니다. 복음은 우리 삶의 현장 속에서 포로로 사는 사람에게 자유를 주고,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는 치료의 역사를 드러낸다. 병도 고치고 잘못된 것도 고치는 역사가 일어난다. 포로가 되고 눌리고 억압당…

[김성광 칼럼] 해방의 축복

독일의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은 “사람은 많은 것으로부터 억압을 당하고 그 억압에서 자유를 얻어야 된다”고 말했다. 죄악으로부터 자유와 사탄 마귀의 억압에서 자유를 얻어야 되고, 폭군·폭력으로부터 자유를 얻어야 되고, 죽음으로부터, 질병으로부터, 가난…

[김성광 칼럼] 성격 변화, 사나움에서 온유함으로

고린도전서 13장 4절에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라고 말씀한다. 온유는 사랑에 들어간다. 성령의 열매가 온유로 나타난다. 온유함을 갖기 위해서는 성령충만 받아야 하며, 성령충만 받은 후 온유함은 그 열매로 …

[김성광 칼럼] 온유의 축복

성경말씀 민수기 12장 3절에 따르면,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더하더라”고 했다. 모든 사람 중에서 가장 온유한 사람이 모세라고 인정받았다. 가장 온유한 사람으로 구약에서는 모세를, 신약에서는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라고 말씀하…

[김성광 칼럼] 하나님 신뢰=삶의 승리!

열왕기상 17:8~16 말씀에 사르밧 과부는 엘리야 선지자에게 자신들이 마지막 먹고 죽겠다고 아꼈던 음식을 먼저 가져오라는 요청을 받았다. 선지자는 “그리고 나머지를 너와 네 아들을 위해서 만들어 먹어라”는 말을 했다. 사르밧 과부가 그 말씀에 순종해서 마지…

[김성광 칼럼] 하나님을 신뢰함이 우리의 축복

성경말씀 역대하 20:20-26을 통해 볼 수 있는 우리의 사명은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견고히 서리라”이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을 신뢰하라는 말씀을 받들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 명령을 신실하게 지키면 견고히 서는 축복을 받…

[김성광 칼럼] 선행되어야 할 충성

우리는 천지를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하나님께 충성해야 한다. 영국의 목회자 마틴 로이드 존스는 “하나님과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은 그 어떤 충성보다도 선행되어야 한다”고 했다. 세상일에 충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늘과 땅을 창조하신 하나님께 충성하…

[김성광 칼럼] 성령 받음의 의미

누가복음 4:16-19에는 예수께서 회당에서 이사야 61장의 말씀을 인용하시며 가르치셨다는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 죄를 짓고 교만했을 때 하나님의 도우심이 떠나자, 바벨론이 쳐들어와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포로로 잡아갔다. 포로생활…

[김성광 칼럼] 죄의 속박에서 희년의 자유를!

미국의 3대 대통령 토머스 제퍼슨은 그의 기념관은 물론이고 우편엽서도 있는, 존경받는 대통령이다. 그는 미국의 독립선언서를 작성하였고, 그 속에 가장 중요한 자유 사상을 넣었다. 자유는 개인에게도 국가에게도 꼭 필요한 것으로,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생명…

[김성광 칼럼] 성령의 역사

영국의 에드워드 모트는 어린 시절 부모님을 여의고 고아로 자랐다. 어린 시절부터 오갈 곳이 없어서 가구 공장에서 심부름을 하고 갖은 고생을 하면서 살았다. 일이 없는 날은 가족도 아는 사람도 없으니 런던 길거리를 돌아다녔다. 이것도 저것도 구경하고 길거리…

[김성광 칼럼] 좁은 문은 하나님의 초대

누가복음 13:22-30에 “예수께서 각 성 각 마을로 다니사 가르치시며 예루살렘으로 여행하시더니 어떤 사람이 여짜오되 주여 구원을 받는 자가 적으니이까 그들에게 이르시되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

[김성광 칼럼] 좁은 문의 축복

좁은 문은 길이 협착하므로 결코 통과하기 쉽지가 않아서 많은 사람이 찾지 않는다. 그런데 성경은 생명으로 가는 길, 천국으로 가는 길이 바로 좁은 문을 통과하여 가는 길임을 누가복음 13장 22-30절 말씀에서 밝히고 있다. 마태복음 7:13-14에서도 “좁은 문으로 들…

[김성광 칼럼] 감사와 축복의 순환

영국의 존 스토트라는 신학자가 <헌금>이라는 제목의 책을 썼다. <헌금>은 조그마한 책자인데 하나님께 복 받고 부자 되는 비결의 진수가 담겨 있다. 하나님 앞에 제물을 드려야 복을 받는데, 제물을 드릴 때는 감사와 기쁨으로 드려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 책에 의…

[김성광 칼럼] 감사 제물을 드리는 3대 절기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고 축복도 많이 받았다. 성경의 레위기 22장 말씀에 따르면,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들이 하나님의 언약과 약속의 백성이요 하나님의 축복받는 백성이라는 것을 가르치셨다.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으…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