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공의(公義)경영

공의(公義, righteousness)는 정의(正義, justice)와 같은 의미로 볼 수 있다. 공의가 보다 종교적 의미를 가지다면 정의는 보다 법적인 의미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인간은 이념이나 가치에 의해 인격이 형성되며 공의는 인간 삶의 실천적 측면을 따진다. 공의는 어떤 사회…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상생경영

세계 인구의 30%가 크리스천이지만 전체 수익의 60%를 향유하고 있다. 또한 소득의 95%를 자신을 위해 쓰며 단지 극히 일정 부분만을 타인을 위해 사용한다. 평등, 공의, 나눔을 통한 상생경영은 마치 과거의 경영 패러다임 또는 아날로그 시대의 기업 경영 패러다임 시…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나눔의 경영

최근 한국 기업의 글로벌화 및 국제적 위상은 한국 제품이 세계 최고의 경쟁업체와 비교해서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가격 및 품질 경쟁력마저 갖추고 있어서 우리가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높아져 있다. 이러한 국제적 위상에는 한국기업의 경영 패러…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리스크를 넘어서

위험(危險)의 사전적 의미는 해로움이나 손실이 생길 우려가 있음 또는 그런 상태를 말한다. 달리 표현하면 실패하거나 목숨을 다치게 할 만함 또는 안전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영어에서는 그 정도에 따라 표현이 약간씩 다르다. Danger는 위험, 위난의 뜻으로 가장 일…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정보경제에서 케어경제로의 전환

향후 10-20년 후에는 기계가 인간의 지능과 유사한 수준에 까지 이르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약 그 기계가 단지 10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면 요즘 우리가 말하는 정보화 경제는 무의미한 것이 될 것이다. 즉 우리가 책상에 앉아 일을 하고 이에 필요한 각…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잠금효과(Lock-In Effect)

오늘날의 경영학은 정체성의 위기를 맞고 있다. 새로운 형태의 기업을 경영하는 문제, 서비스 기업의 등장, 새로운 경영기능을 관리하는 문제, 새로운 경영자산을 관리하는 문제, 기술, 정보, 지식, 특허 등의 지적 자산들의 관리, 새로운 시장과 거래방식을 관리하…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비즈니스 마이오피아

비즈니스 마이오피아(Business Myopia)는 미국의 경영학자 티오도르 레빗(Theodore Levitt)이 제창한 경영 키워드이다. 현재의 시장에서 절대적 위치에 있는 산업들은 성장산업이란 지위를 누린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의 파도를 타는 산업 가운데에는 이미 쇠퇴의 구덩이로 …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가치경영

기업 활동에 있어서의 가치란 의사결정 각 개체의 주관적 판단에 의한 가치보다도 객관적 가치의 의미를 강하게 갖는다. 그래서 가치경영(Value Management: VM)이란 제품을 구성하는 시스템의 중복성을 제거하고 단순성을 추구하는 가치분석에서부터 조직구성원의 사고…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창조적 파괴

창조적 파괴 과정에서 갈등(conflict)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기업 갈등 또는 기업 대립이라고 한다. 갈등은 양면성을 포용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심려를 뜻한다. 이것은 일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인 선택을 행하는 의사결정 과정에 문제가 발생한 상황이라 …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변화하는 직업 세계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선택을 하면서 살아간다. 사람들은 일생 동안 배우자, 친구, 인생관, 가치관 및 직업 등의 선택을 하며 지혜로운 선택의 결과로 행복감과 자아실현의 기쁨을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많은 선택들 중 직업의 선택은 가장 중요한 선택이다…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경영혁명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는 그의 저서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에서 사회변화의 근본을 지식이라고 지적하고 미래사회를 지식조직사회인 탈자본주의사회로 정의하고 있다. 지식적용의 과정을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번째는 지식을 작업도구, 프로세스 및 제…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지족경영

인간이 만든 기업은 인간을 닮아 있다. 그 기업의 스타일은 그 경영자의 스타일을 보여 준다. 기업 경영에서 적정이라는 단어와 만족의 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 적정 이상의 이익이 지속적으로 창출되는 곳에는 새로운 경쟁자 및 도전자가 나타난다. 적정 이…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경영의 예술성

경영자의 역할을 대인적 역할(interpersonal role), 정보적 역할(informative role), 의사결정적 역할(decisional role)의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들은 어느 하나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상황적합적(contingent) 역할로서 수행될 때 빛을 발…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경쟁의 딜레마

뉴턴(Newton)이 밝힌 세 가지 운동법칙은 실제 현실 속에서 에너지의 균형을 다스리고 있다. 운동 제3의 법칙인 작용 반작용의 법칙은 작용과 반작용은 방향은 반대지만 그 크기는 같다는 원리로 구체적인 사물과 현상의 영역 안에서 관계의 법칙을 반영한다고 하겠다…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이창원 칼럼] 기업이 찾는 사람들

10분 이내에 완독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37개 언어로 4,000만 권 이상 판매된 앨버트 허바드 (Elbert Hubbard)의 “가르시아 장군에게 보내는 메시지 (A Message to Garcia)” 라는 작은 책에 보면 1898년 스페인과 미국이 전쟁을 하게 되었을 때 쿠바의 반군 지도자 가르시아…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