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정소영 한방칼럼] 건강한 출산을 위한 유산예방수칙

임신 2-3개월째는 임신 열달 중 가장 힘든 시기이다.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항상 안정을 취해야 하고 입덧이 심해 음식을 제대로 먹을 수도 없다. 하지만 이 시기만 지나면 안정기에 접어들어 일상 생활로 돌아갈 수 있다. 전체 임신부의 10~15%를 차지하는 유산과 그…
정소영의 한방칼럼

[정소영의 한방칼럼] 소변을 자주 보는데, 양도 많다면?

과민성방광증후군이란 방광 감각 신경이 너무 예민해져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방광근육이 수축, 요의를 느끼고 소변을 자주 보는 현상을 말한다. 소변 횟수가 잦아지는 ‘빈뇨’,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하는 ‘절박뇨’, 야간 수면시간에도 배뇨를 하게되는 …
정소영의 한방칼럼

[정소영 한방칼럼] 나는 어떤 유형의 비만일까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찾아왔다. 말이 살찌는 계절인데, 왜 나도 이렇게 살이찌는 걸까 고민이 된다는 사람이 많다. 식욕이 왕성해져서 고민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식욕이 왕성해지는 가을. 나는 어떤 유형의 비만인지 살펴보자.
정소영의 한방칼럼

[정소영의 한방칼럼] 출산후 어혈치료에 대하여

산후에 한방에서는 산후삼찰(産後三察)이라고해서 반드시 살피는 3가지가 있다. 첫째는 소복통과 오로의 상태를 통한 어혈의 유무를 파악하는 것이고, 둘째는 대변 상태를 통한 진액(혈액, 호르몬, 체수분 등)이 부족하지 않은지를 살피는 것이고, 셋째는 모유량을 …
정소영의 한방칼럼

[정소영의 한방칼럼] 산후 보약에 대한 잘못된 상식

아는 것이 힘이 되지만, 그것이 잘못된 정보일 경우 아는 것은 병이 된다. 산후 보약에 대한 잘못된 상식이 산모의 건강을 오히려 해칠 수 있다는 사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자.
정소영의 한방칼럼

[정소영의 한방칼럼] 불임 예방 위한 자궁건강 체크리스트

불임 예방을 위해 여자가 해야하는 첫번째는 건강한 자궁을 만드는 것이다. 먼저 자궁의 건강을 점검해 보자. 자궁이 건강하지 않다면 임신 가능성은 현저하게 떨어지게 된다. 적극적인 치료로 건강한 자궁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가장 임신이 잘 되게하는 방법이다.
정소영의 한방칼럼

[정소영의 한방칼럼] 아이 낳고도 빠지지 않는 체중

“어머 아직 출산 안 하셨어요?”아무리 살이 안 빠졌다고해도, 이런 말까지 들으면 충격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아이 낳고도 빠지지 않는 체중, 줄어들지 않는 뱃살 때문에 고민하는 산모들이 정말 많다. 하지만 출산 후 몸이 제자리로 돌아가기까지 기다렸다가 다…
정소영의 한방칼럼

[정소영 칼럼] 과민성 대장, 방광 증후군의 원인, 조급증

아침 출근시간, 한 남자가 지하철 화장실로 급하게 쫓아 들어갔다. 화장실에서 들리는 민망한 소리와 함께 히유…하고 안도의 한숨이 나온다. 과민성 대장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겪어봤을법한 일이다.
정소영의 한방칼럼

[정소영의 한방칼럼]요실금보다 더 불편한 ‘과민성 방광증후군’

회사원 박모(여·28)씨는 화장실이 없는 지하철과 버스가 두렵기만하다. 지하철 타기 전에 꼭 화장실을 들렸다가 지하철을 타야 하고, 타고 나서도 뇨의가 급박하게 생길 때면 중간에 내려서 화장실을 가야만 한다. 그래서 버스를 타는 것은 더 불가능하다. 장시간 운…
정소영의 한방칼럼

[정소영의 한방칼럼] 요실금보다 더 불편한 과민성방광증후군

회사원 박모(여•28)씨는 화장실이 없는 지하철과 버스가 두렵기만 하다. 지하철 타기 전에 꼭 화장실을 들렸다가 지하철을 타야 하고, 타고 나서도 뇨의가 급박하게 생길 때면 중간에 내려서 화장실을 가야만 한다. 그래서 버스를 타는 것은 더 불가능하다. 장시…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