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베드로 부인 통곡

주님 부인하면서 자기 자신 합리화하려는 사람들

본문: 요한복음 7장 25-27절 주님의 자기변론 후 장면입니다. 주님을 책잡으려는 유대인에게 주님은 자기변호를 하셨습니다. 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공의롭게 판단하라는 것입니다. 주님의 변호를 들은 사람들의 반응은 여러 가지로 나뉩니다. 주님에 대한 반응이 …
선 오브 갓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 어부 고깃배 베드로

겉모습으로 전체를 추측하는 ‘외모 판단’의 죄

본문: 요한복음 7장 21-24절 주님이 자신을 변론하시는 장면입니다. 유대인들은 주님을 책잡기 시작했습니다. 안식일에 손 마른 병자를 고쳐주신 것을 문제로 삼았습니다. 율법을 어긴 행위라는 것입니다. 선한 주님의 행동을 율법을 어긴 사건으로 둔갑시키려 …
선 오브 갓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 어부 고깃배 베드로

주님의 설득력 있는 논증과 유대인들의 거칠어진 말

본문: 요한복음 7장 19-20절 주님을 책잡으려는 장면입니다. 주님의 때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유대인들이 갑자기 변합니다. 주님을 책잡으려는 모의를 하고 있습니다. 험악한 분위기에 따라 주님을 대하는 말투가 격해지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수세에…
죽음 계단 천국 노인 단계 하늘 구름 임사 파라다이스 믿음 애도 상실 귀신

하나님의 뜻 실천하는 사람에게 영혼의 눈이 열립니다

본문: 요한복음 7장 17-18절 주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는 장면입니다. 주님이 가르치실 때 유대인들이 놀랐습니다. 공부를 한 적 없는 주님의 가르침이 대단했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이 주님의 가르침에 놀란 이유가 있습니다. 배우지 않고 어떻게 가르칠 수 있…
예루살렘 유대인 전통적인 유태인 통곡 유대교 거룩 율법 하나님 토라 랍비

유대인들이 예수님의 가르침을 듣고 놀란 이유

본문: 요한복음 7장 14-16절 주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는 장면입니다. 명절에 올라가신 주님은 성전에서 가르치게 됩니다. 명절이 중간쯤 되었을 때입니다. 당시 유대인의 초막절은 7일간을 지킨답니다. 그 중간 정도라고 보면, 주님이 예루살렘에 상경한지 3일 정…
부르심 사명 목표 성취 수평선 길 도로 방법 오직 하나 겨울

엄하고 모질기만 한 사명, 혼자 짊어지신 주님

본문: 요한복음 7장 12-13절 명절에 보인 유대인의 태도입니다. 주님은 형제들과는 시간차를 두고서 명절에 올라가셨습니다. 형제들과 동행하지 않은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사람들의 눈길을 끌지 않으시려는 것도 그 중 하나입니다. 남은 일을 마무리 하…
예루살렘 유대인 전통적인 유태인 통곡 유대교 거룩 율법 하나님 토라 랍비

유대인들의 마음을 꿰뚫어 보셨던 예수 그리스도

본문: 요한복음 7장 10-11절 유대인의 명절 장면입니다. 유대인 명절인 초막절에 주님은 드디어 예루살렘에 올라가셨습니다. 형제들이 올라간 후 주님은 혼자서 올라가셨습니다. 형제들과 동행하지 않고 시간차를 두고 올라가셨습니다. 다만 드러내지 않고 조용하…
예루살렘 성전

행동할 때와 기다릴 때를 구분할 줄 아는 법

본문: 요한복음 7장 8-9절 초막절 장면입니다. 초막절에 올라가는 문제를 두고 주님과 형제들이 의견 차이를 보였습니다. 주님의 형제들은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대중 앞에 주님이 나서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반면 주님은 아직은 내가 등장해야 할 때가 아니라는 견…
모래 시계 시간 모래 나무 모래시계

흘러가는 시간 크로노스, 특별한 의미의 시간 카이로스

본문: 요한복음 7장 6절 초막절에서 이어지는 장면입니다. 주님은 초막절에서 주님의 형제들과 의견 차이를 보였습니다. 아직은 그 의견 차이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주님의 형제들이 보는 관점과, 주님의 관점은 많은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렇게 하고…
초막절 유대인들

주님의 형제들은 왜 주님을 제대로 알지 못했을까?

본문: 요한복음 7장 3-5절 초막절 장면입니다. 초막절은 유대인의 3대 절기 중 하나입니다. 7일 동안 초막(Tent)에서 생활하며, 조상이 광야생활을 한 것을 기념합니다. 애굽 땅에서 나와 가나안 땅으로 들어갈 때까지 40년 광야생활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초막절 …
가룟 유다 자살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주님은 왜 ‘배반할’ 가룟 유다를 제자로 받아들이셨는가?

본문: 요한복음 6장 70-71절 제자의 배반에 대한 장면입니다. 주님을 끝까지 따르겠다는 비장한 결심을 베드로가 보였습니다. 베드로의 신앙고백은 오늘날 기독교인의 신앙고백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베드로의 위대한 최고의 신앙고백이 있고 나서, 갑자기 상황…
선 오브 갓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 어부 고깃배 베드로

베드로와 제자들, 배수진을 치다

본문: 요한복음 6장 68-69절 제자들의 믿음을 확인하는 현장입니다. 제자로 불릴 정도의 사람들이 영생에 대한 진리에 대해 돌아서고 말았습니다. 그들은 저 하늘나라보다 눈앞의 현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나 봅니다. 그때 주님은 열두 제자들에게 “너희도 가…
베드로 부인 통곡 십자가 순교

주님 끝까지 따르기로 결심하고 살아가는 사람은

본문: 요한복음 6장 66-67절 엄청난 이탈의 현장입니다. 주님을 따르던 사람들이 갑자기 주님을 떠나갔습니다. 자신들이 바라던 주님의 가르침이 점차 하늘나라로만 이동합니다. 세상에서 왕으로 등극할 것 같은 기대감이 더 이상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
폴리캅

“예수 그리스도 배반하면 살려주겠다” 폴리캅의 대답은?

본문: 요한복음 6장 64절 영원한 생명에 대해 말합니다. 주님이 영원한 생명의 떡이라고 말합니다. 영생의 떡을 먹는 사람은 영원히 살게 된다는 말입니다. 유대인들은 이 말씀을 이해하기 너무나 어려워했습니다. 주님 말씀이 옳다고 믿고 따르는 사람들인데도 수…
십자가, 부활절

주님의 예언이 성취됨을 믿는 사람

본문: 요한복음 6장 62-63절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말씀하는 본문입니다. 주님은 당신을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떡이라고 소개했습니다. 그런데 유대인들은 믿지 못하고 수군거렸습니다. 그때 주님이 “앞으로 더 큰 일이 일어날 것인데 그때는 어떻게 하겠…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