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경호 기자

송경호 기자

챗GPT와 기독교

목회에 활용 가능한 AI 분야와 그 한계는?

시간문제일 뿐, Chat GPT로 대변되는 인공지능(AI) 기술은 교회 안에서도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크다. 성도들은 AI에 대한 생각이 어떨까. 교회는 어떤 분야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을까.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 이하 목데연)가 최근 AI를 둘러싼 국…
태영호 의원

‘탈북민의 희망’ 지성호·태영호 의원 “도전은 멈췄지만…”

“도전 멈췄지만 고민하고 탐구할 것” 북한 ‘꽃제비’ 출신으로 자유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에 당선하며 수많은 탈북민들에게 희망을 주었던 지성호 국민의힘 의원이 21대 국회 임기 만료(5월 29일)를 한 달 반여 앞두고 소회를 밝혔다. 지 의원은 최근 국회의…
감리교 본부 감독회장 감리회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독

기감 연회들 ‘기독교학교 수호’ 결의문 발표

기독교대한감리회 산하 연회들이 최근 공동으로 ‘기독교학교 수호를 위한 결의문’을 발표하고 기독교 학교의 건학이념 구현을 위한 자주성과 선택권 보장을 윤석열 정부와 국회에 촉구했다. 이들은 “기독교 학교는 존속되어야 한다”며 “기독교의 한국 선…
애니선교회 이예경 목사

은평제일교회 이예경 목사 별세…향년 68세

은평제일교회 이예경 목사가 16일 별세했다. 향년 68세. 애니(ANI)선교회 대표이기도 한 고인은 심하보 목사가 코노라19로 사경을 헤맬 때부터 동사목사로 섬겨오다 지난 해 8월 담임으로 취임했다. 최근 건강 문제로 안식월을 지내는 중이었다. 고인은 이화여자…
민찬기 목사(예수인교회)

민찬기 목사, 합동 부총회장 세 번째 출마 도전… 난항 예상

예장 합동 서울북노회(노회장 홍성운 목사)가 민찬기 목사(예수인교회)를 목사부총회장 후보로 만장일치 추천했다. 앞서 총회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권순웅 목사)가 “부총회장 선거에는 2회만 입후보할 수 있다”며 이미 2회 입후보했던 민 목사에게 자격이 없다…
김영한 박사(기독교학술원 원장, 샬롬나비 상임대표, 숭실대 기독교학대학원 설립원장)

“22대 선거, 우리 사회 준법 및 시민의식에 실망”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가 22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를 두고 “형사 피고인과 피의자, 여론의 몰매 맞은 자들의 당선은 우리 사회 준법 및 시민의식에 대한 실망을 안겨준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선 “오만, 불통 모…
“지역 청년들에게 쉼과 도전을” 왕성교회 청년센터W 개소

무인카페·스터디룸… 왕성교회, 지역 청년들에 ‘꿈의 공간’ 마련

‘카공족’ 청년들의 니즈 조사·반영 AI 면접, 음악작업, 댄스연습까지 최신 트렌드로 공간 구성해 개방 “예수 안에서 쉼 얻고 전진하길” 코로나19를 거치며 청년들의 심리적 불안감과 사회 부적응 등 문제들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서울 왕성교회(담임 길요나…
제4기 시민활동가 양성 아카데미

“22대 국회에서 악법 막아낼 시민활동가 양성”

‘제4기 시민활동가 양성 아카데미’가 4월 25일부터 매주 목요일 5주간 일정으로 일산 제자광성교회(담임 박한수 목사)에서 개최된다. 아카데미는 지난해 7월 13일부터 6주간 진행한 제1기, 9월 14일(야간반)과 19일(주간반)부터 6주간 진행한 제2기, 올해 2월 1일부터…
한국교회총연합 신년하례회 한교총

이영훈 목사, 22대 국회에 “저출생 문제 지혜 모아 달라”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목사(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대표총회장)가 제22대 선거에서 정책경쟁이 실종된 점을 아쉬워하며,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저출생(저출산) 문제 해결에 지혜를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 이 목사는 12일 ‘제22대 국회에 바랍니다’라는 논평…
유바디교육목회연구소 출범식

유바디교육목회연구소 “가정‧교회 손잡고 다음세대 양육”

‘유바디’ 모델을 기반으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한국교회를 섬기는 유바디교육목회연구소(소장 박상진) 출범식 및 주승중 목사(주안장로교회) 이사장 취임식이 11일 오후 3시 종로구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개최됐다. 유바디는 가정(유니게…
한국교회연합(한교연) 송태섭 목사

“총선 결과, 하나님이 보내시는 섬뜩한 경고”

정치 풍향계 수시로 바뀌는 게 진리 협치와 대화로 국민목소리 귀담아야 한국교회에 보내시는 섬뜩한 경고 자유민주주의 토대 뿌리째 뽑힐 뻔 차별금지법 등 악법 입법 남발 말길 제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압승, 국민의힘이 참패했다. 한국교회연합(대…
나무아래교회 이상화 목사

“막연히 내디딘 이주민 사역, 이젠 교인들도 ‘올인’”

국내에 머무는 이주민은 2022년도 기준 226만 명으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 8일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가 ‘지역교회가 어떻게 이주민 선교를 할 수 있을까’를 주제로 개최한 <2024 이주민 선교 컨설테이션>에서는 ‘의도치 않게’ 이주민 선교에 발을 내디…
석동현 자유통일당 총괄선대위원장.

자유통일당 “국민 신임 받기에 부족했다… 더 분발할 것”

제22대 총선에서 원내 진입에 실패한 자유통일당 석동현 총괄선대위원장이 11일 입장문을 발표했다. 석 위원장은 “저희 자유통일당은 총선을 앞두고 최근 여러 차례의 여론조사에서 나왔던 결과와는 달리 실제 투표에서는 지지 부족으로 원내정당화의 뜻을 이루…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