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이버섯

석이버섯은 해발 천미터 높이의 바위 틈에 자생하는 버섯으로 기관지 질병과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석이버섯은 깊은 산의 바위에 붙어서 자라는 엽상지의로 자생량이 적고 채취하기가 어려워 생산량이 매우 적다. 뛰어난 풍미와 쫄깃쫄깃한 식감이 특징인 석이버섯은 각종 편과 음식의 고명으로 많이 이용된다. 각종 무기질 성분들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베타클루칸 등의 성분들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몸에 이롭게 하는 효능들도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석이버섯의 효능
항암작용
석이버섯에는 뛰어난 항암성분인 베타클루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고, 종양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함에 따라 항암작용 및 암을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뇨개선
석이버섯의 추출물이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는 여러 연구결과가 있는만큼 당뇨의 예방과 증상개선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한다.

혈관질환예방
석이버섯의 여러 영양성분들로 하여금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을 비롯하여 혈관 속 피가 뭉치는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여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

석이버섯 부작용
석이버섯에는 오르시놀이라고 하는 독성물질이 들어있. 물에 충분히 담궈서 독성을 제거한 이후, 전문가의 조언과 지시에 따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석이버섯 요리 하는법
석이버섯무침 석이버섯을 뒤집었을때 뿌리부분에 돌같은 것이 있으므로 가위로 없애준다.
석이버섯을 살짝 데친후 찬물샤워를 시킨후 손으로 부드럽게 문지르며 씻어준다.
석이버섯 뒤가 희게 변할때까지 비벼준다.
깨끗히 헹구어준 석이버섯에 들기름 + 소금 + 깨를 양념으로 넣고 무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