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피오스
ⓒKBS

인디언감자 아피오스 효능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인디안감자 아피오스는 인디언들의 건강의 근원이라 알려져 그 이름도 인디언감자라고 한다. 이 감자는 일반 감자보다도 작은 크기로 우리나라에서는 콩감자라고도 불리고 있다.

아피오스 효능은 일반 감자보다 칼슘 30배, 철분 4배, 섬유질이 5배, 단백질 6배, 에너지 2.5배에 달한다. 또한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있다.

- 뼈 건강·골다공증 예방
- 빈혈예방
- 풍부한 섬유질로 장운동 촉진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좋다.-
-항알레르기, 항염증 작용하는 사포닌의 다량 함유료 면역력 증진 및 기력 회복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아피오스 부작용은 일반 감자와 다르게 인디언 감자는 반드시 익혀 먹어야한다. 그 이유는 바로 "솔라닌"이라는 독성분 때문인데 일반 감자는 햇볕에 노출되어 초록색으로 변하면 독소가 생기지만 인디언감자는 초록색으로 변하지 않아도 솔라닌독소를 갖고 있으니 생으로 먹으면 안된다. 또한 하루에 10개 이내로 먹는 걸 권장한다고 한다.

인디안감자 먹는 방법은 사포닌이 다량 함유된 인디언감자는 삼계탕에 인삼대용으로도 넣어 먹기도 한다. 인디언감자를 쪄서먹을 경우에는 그 맛이 인삼과 밤 맛 또는 고구마맛으로 부담없이 먹을수 있다. 쪄서 밥지을때 넣어 먹으면 아피오스밥을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