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소급 적용 부분 먼저 정비하려던 것
조세 형평에도, 민주주의 원칙에도 안 맞아

김진표
▲김진표 의원 ⓒ크리스천투데이 DB
국무총리 물망에 오르고 있는 김진표 의원(더불어민주당, 국회조찬기도회 회장)에 대해, 그가 출석하고 있는 수원중앙침례교회 고명진 목사가 “김 의원이 종교인 과세를 반대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고명진 목사는 지난 5일 기자간담회에서 “1980년대 초 공무원들의 퇴직금에 대해 세금을 매기기 시작했는데, 소급 적용하지 않고 그 해 퇴직금 분부터 과세했다”며 “종교인 과세에서도 이를 정비하려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 목사는 “올해 퇴직자는 작년 발생분부터 과세해야 하는데, 지난 40년간 사례비에 대한 퇴직금을 모두 소급 적용하면 어떡하는가”라며 “조세 형평에도 맞지 않고,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에도 위배된다. 이걸 정비하자는 건데 무엇이 잘못됐는가”라고 반문했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에피소드도 전했다. 당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남경필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후보가 경기도지사를 놓고 맞붙었는데, 두 후보 모두 수원중앙침례교회 성도였던 것.

고명진 목사는 “성도들에게 4가지를 당부했다. ①하나님께 영광이 되는지 ②대한민국과 경기도를 위하여 ③소신껏 투표하되 ④상대방을 비방하는 사람은 찍지 말라는 것”이라며 “그래서 당시 다른 곳들과 달리, 경기도지사 후보들은 끝까지 서로 비방하지 않아 결과와 관계없이 호평을 받았다”고 전했다.

고 목사는 “이제 더 이상 진보와 보수로 나누는 것은 무의미한 것 같다. 누가 더 성경적 가치관을 추구하는지, 누가 비성경적 가치관을 주장하는지를 봐야 한다”며 “동성애 등 모든 가치들이 여기서부터 출발한다. 성경적인가, 국익에 도움이 되는가, 진실하고 정직한가 등을 살피자”고 권면했다.

이와 관련, 11일 종교자유정책연구원(종자연), 종교투명성센터 등 소위 45개 노동민중시민종교단체들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종교인 과세에 반대한 김진표 의원의 국무총리 임명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