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윤앤송한의원
▲경희윤앤송한의원 김현철 원장
운전자가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무사고 운전은 결코 쉽지 않다. 잠깐의 실수로도 사고가 날 수 있을 정도로 집중이 필요하고, 자신에게 문제가 없어도 상대방이 주의를 하지 않아서든 고의로 사고를 일으켜서든 운 나쁘게 사고를 겪을 수도 있다.

사고 후 몸은 무시할 수 없는 신체적, 심리적 충격을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사고 직후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지 않으면 뒤늦게 나타나는 교통사고후유증을 앓게 될 수 있다.

후유증 증상은 주로 허리통증, 피로감, 두통, 저림과 같은 신체적 증상 외에도 우울증, 기억감퇴 등 정신적인 증상 역시 나타날 수 있다.

사고 직후에 나타나지 않더라도 며칠 후, 길게는 수개월 후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다. 후유증이 나타나게 된다면 교통사고와의 연관성을 파악한 후 빠르게 관련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충격을 받은 부위는 미세혈관 파열을 일으켜 출혈을 유발한다. 발생한 혈액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할 경우 피가 정체되어 흐르지 못하고 고인 상태가 될 수 있다. 이때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상태를 어혈로 정의하고 이를 다양한 증상의 원인으로 지목한다.

이에 한방에서는 사고로 인해 생긴 어혈을 없애기 위한 관련 한약처방이나 약침 등을 통해 혈액 속 노폐물과 찌꺼기, 독소 등을 제거해 혈액을 정화하는데 주력한다. 한방치료는 환자의 체질이나 건강상태 등을 반영한 처방이 가능해야 효과적인 치료가 이뤄질 수 있다.

즉 개인에게 맞지 않는 치료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 그래서 자세한 진단으로 증상과 체질 등을 명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치료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도움말 일산 경희윤앤송한의원 김현철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