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한국신문 심포지엄
▲심포지엄이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이병왕 목사, 이재천 목사, 이효상 목사. ⓒ이대웅 기자
기독교한국신문 창간 7주년 기념예배 및 심포지엄이 4일 오후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심포지엄은 ‘한국교회와 항일 민족운동’이라는 주제로 이재천 목사(기장 총무)와 이효상 목사(근대문화진흥원 원장)가 강의했다. 사회는 이병왕 목사(뉴스앤넷 발행인)가 맡았다.

이효상 목사는 “100주년을 맞은 3.1운동은 우리나라의 독립과 자주민임을 선언하고, 민족 독립의지를 세계 만방에 알린 역사적 사건이자 항일 독립운동이었다”며 “이를 태동시키고 불을 당기며 확대한 주도 세력은 바로 신앙의 선배들이었다. 3.1운동을 시작한 신한청년단을 결성하고 이끈 인물 대부분이 기독교인들이었다”고 소개했다.

이 목사는 “3.1운동은 한국교회가 현실에 참여하기로 결단한 사건이었다. 교회는 이 운동에 자발적·적극적으로 참여해 주동자가 됐고, 지도력과 조직을 제공하고 통로가 되어 기여했다”며 “비록 이 운동으로 민족 해방과 조국 독립은 성취하지 못했지만, 대외적으로는 여러 약소민족들에게 독립정신과 독립운동의 불길을 일으키는 불씨가 됐고, 내부적으로는 임시정부 수립을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우리나라에 복음을 전한 선교사들이 ‘정교분리’ 원칙을 내세워 기독교인들의 현실 참여를 철저히 막은데 반해, 3.1운동에 참여한 기독교인들은 거의 모두 신앙적 결단에 의해 참여했다”며 “일부 선교사들은 한국교회의 정치적 기능을 제거하려 노력했지만, 교회는 저항과 투쟁이라는 정치적 기능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효상 목사는 “3.1운동으로 교회가 지불한 대가는 참으로 컸다. 평신도를 포함해 목사, 장로, 전도사, 교사 등 교역자들까지 적극 참여하고 운동을 주도했으므로, 교회는 일제의 주목을 받아 핍박과 피해가 심각했다”며 “그러기에 기독교는 항일 민족저항 운동의 한 방편으로서 ‘민족 교회’로 인식됐다”고 말했다.

이 목사는 “한국교회와 사회의 오늘날 발전 뒤에는 많은 신앙 선조들의 피와 땀이 서려 있다.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한국교회가 새로워지기 위해 민족적 죄를 회개하고 순교정신을 다시 회복해야 한다”며 “항일 민족운동과 주기철 목사, 윤동주 시인과 유관순 열사 등을 기억하지 않는다면, 역사는 우리를 다시 그 아픈 역사의 현장으로 인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선 기념예배에서는 하태영 목사(삼일교회) 인도로 임용화 목사(나사렛 증경통합감독회장)가 ‘때를 따라 필요한 사람(에 4:13-17)’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했으며, 격려사와 축사가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