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룡
박형룡신학과 개혁신학 탐구

이상웅 | 솔로몬 | 949쪽 | 50,000원

서론: 박형룡 박사의 생애

박형룡 박사는 1897년 3월 압록강에 위치한 작은 시골마을에서 태어나, 1978년 하나님의 부름을 받게 된다. 그는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좋은 스승들을 만나게 되어 학업을 시작하게 되고, 한국 신학의 기초를 놓는 사람으로 준비된다.

무일푼이었던 박형룡은 선천 신성중학교 당시 교장인 윤산은(Geroge S. McCune)의 배려로 공부를 하게 되었고, 또한 거기서 평생의 은인 소열도(T. Stanley Soltau)를 만나 그의 후원으로 졸업 후 평양숭실전문학교를 가게 된다.

당시 학장은 마포삼열(Samuel Moffett)이었고, 그는 박형룡이 졸업한 후 중국 남경 금릉대학을 가도록 도와준다. 이곳에서 2년간의 학업 후 그는 1923년에 미국으로 유학하여 프린스턴에 입학하고, 1926년까지 3년 만에 신학사와 신학석사를 마치게 된다. 이후 켄터키주 루이빌에 소재한 남침례신학교에 입학하여 1년 만에 박사과정을 마치고 1927년에 한국으로 귀국하여 사명의 길을 걷게 된다.

박형룡 박사는 1930년 9월부터 평양신학교에서 교수직을 시작하여, 1938년 6월 신사참배로 무기한 휴교에 들어가기까지 시무하게 된다. 이후 일제의 탄압이 점점 심해지자, 그는 1938년 7월에 동경으로 건너가 1942년 8월까지 은거생활을 하게 된다. 이후 만주 봉천신학교로부터 초빙을 받아 9월부터 1947년까지 교의신학을 가르친다.

그리고 고국으로 돌아와 1947년 부산 고려신학교를 거쳐 1948년 설립된 장로회신학교 교수로 취임한 이래 1972년 은퇴하기 전까지 약 30년 동안 교의학 7권을 혼자서 다 가르치게 된다.

술이부작(述而不作)

필자는 이상에서 한국 장로교의 기초를 놓고 한국 개혁신학을 가능하게 했던 박형룡의 생애를 짧게 다루었다. 왜냐하면 한국 장로교에 속한 교단에서 교수를 하고 목회를 하고 있지만, 한국 개혁주의 신학에 기원이 되는 박형룡 박사에 대해 거의 대부분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분의 이름은 들어보았지만, 그의 생애와 사상과 신학과 저술과 평가에 대해서는 관심이 많이 부족하다. 서구 신학과 학자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갖고 배우려고 하지만, 정작 우리 신학의 시작이 되었던 분에 대해서는 이토록 정이 없으니 애석한 일이다.

그나마 1997년 그의 탄생 100주년을 맞이하며 죽산 신학강좌가 시작되면서, 그에 대한 조명과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왜곡되고 잘못된 평가가 즐비하고, 바르게 연구되고 발견되어야 할 영역들이 많이 있다.

흔히 사람들이 말하길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꽃다발 신학’이라고 낮게 평가하고, 남의 것을 가져다가 복사하고 복제한 신학이라고까지 매도한다. 필자 또한 그런 말을 직접 듣기도 하였고 심지어 교단 신학교 내에서 강하게 비판하는 것도 보았다.

그러나 그의 신학하기 전까지 배경을 보면, 어릴 때부터 서당에서 교육을 받고 중국에서 공부를 하였기에 한문에 능한 사람이었다. 그래서 그는 공자의 학문 방법과 유교의 가치를 따라 술이부작(述而不作)의 마음으로 신학에 임하게 된다.

전통적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우수하고 찬란한 신학의 흐름과 고귀한 유산이 있음에도, 그것을 배우고 익히고 섭렵하지도 않은 채 새로운 신학을 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도 말하길 “여러 믿음의 스승들로부터 배우고 익혀서 개혁주의 정통신학을 후대에 잘 전하는 것을 사명과 기쁨으로 여긴다”고 하였다.

그래서 다수의 사람들이 그의 신학을 향해 꽃다발이라고 조롱하지만, 우리가 죽산을 공부하고 연구해 보면 그의 신학은 무의미하게 과거를 그대로 답습한 것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수용하여 자신만의 신학을 재구성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누군가가 말하길 그냥 꽃다발이 아니라 그 꽃들이 각자의 색과 향기를 발휘할 수 있도록 아름답게 배치한 ‘꽃꽂이신학’이라고 한다. 책의 저자 또한 죽산이 과거의 신학을 무비판적이고 맹목적으로 답습한 것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수용하여 그 누구보다 훌륭한 체계를 세운 것을 증명하고 주장한다.

이런 죽산의 자세는 오늘날 신학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구비해야 할 자세이다. 신학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다. 믿음의 선진들의 귀한 유산들을 이어받아 오늘에 맞게 창조적으로 이어가는 것이다.

그렇다고 죽산이 현대 신학자들과 신학에 대해 칼날만 휘두른 것은 아니다. 그는 계속 대화하고 이해하며 열린 자세를 가지고 건설적으로 자신의 길을 걷는다. 그의 과거로부터 지속적으로 배우며 신학을 형성하고 교회를 세워갔던 그의 성실하고 진실하고 겸손한 자세는 우리에게 여전히 귀감이 된다.

화란 개혁주의에 영향을 받다

우리가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는 것이 있다. 보통 박형룡 박사가 우리나라 초기에 선교를 위해 들어온 북미선교사들의 영향만 많이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제 죽산의 삶을 보면 영미 장로교의 신학과 사상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성경무오에 대한 믿음과 청교도적인 삶과 술과 음주를 거부하는 율법 정신과 주일 성수에 대한 가르침들은 죽산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북미 장로교 선교사들의 영향으로 평생을 역사적 전천년설을 고수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는 본격적인 신학수업을 1923년부터 1927년까지 프린스턴과 남침례신학교에서 시작하게 된다. 이곳에서 한국에서 전수받은 북미 장로교의 특징과 정통적인 칼빈신학을 더욱 정립한다.

그리고 이곳에서 그의 신학과 사상을 더 발전시켜 나가는 계기가 생기는데, 바로 화란 개혁주의와의 만남이다. 특별히 조직신학 분야에서는 우리가 잘 아는 대로 아치발드 알렉산더, 찰스 하지, A. A. 하지, B. B. 워필드가 계승하고 발전시킨 신학의 전통이다.

그리고 그는 신약학을 존 그레샴 메이첸으로부터 배우고, 그에게 지대한 영향을 받게 된다. 당시 메이첸은 ‘근본주의와 자유주의’라는 책을 쓰며 이성주의와 과학주의를 추종하는 자유주의를 배격하게 되는데, 죽산 또한 진리수호에 대한 위기의식을 느끼게 된다.

또 게할더스 보스를 통해 성경신학을 배우게 되는데, 그를 통해 화란 개혁주의에 대표자인 아브라함 카이퍼와 헤르만 바빙크의 글을 접하게 된다.

이렇듯 죽산은 프린스턴에서 영미 개혁주의와 동시에 화란 개혁주의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유학 기간 접한 화란 신학은 맛보기에 불과하였고 그는 귀국 후 본격적으로 1942년 봉천신학교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치면서부터 화란 개혁주의를 근본으로 삼아 가르친다.

그는 루이스 벌코프의 조직신학을 기초로 삼아 강의하는데, 벌코프의 조직신학 또한 화란 신학의 두 기둥인 카이퍼와 바빙크의 교의학을 기초로 한 것이다. 즉 죽산은 벌코프를 통해 화란 개혁주의를 배웠고, 이것을 주체적으로 수용하여 한국 개혁주의를 세워간다.

박형룡
▲박형룡 박사. ⓒ리포르만다
죽산의 신학은 단순히 이전 것을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과 견제와 수용을 거쳐 자신의 신학을 주체적으로 세운 것이다. 그의 학문적인 자세는 이미 언급했던 것처럼 지속적으로 성실하게 연구하는 것이다.

특별히 죽산에게 있어 신학의 발전과 형성에 큰 영향을 준 사람이 있는데, 바로 베르까워다. 죽산이 1955년 화란에 방문했을 때 그를 만나게 되고, 그가 바빙크와 헤프를 이어가는 신학자임을 알게 된다.

죽산은 그의 책 ‘교의학 연구’ 영역본을 읽게 되는데, 그의 ‘교의신학(1964-1973)’이 나오기까지 베르까워의 영향이 지대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죽산의 교의신학은 우리나라 최초의 교의신학전서인데 간략하게 화란의 전통을 언급하는 것으로 그치는 벌코프와 달리, 베르까워를 통해 현대신학의 동향과 로마가톨릭과 칼 바르트, 제임스 오르 등 다양한 신학을 자신의 신학의 틀에서 보완하고 증보해 나간다. 즉 죽산은 기존에 있던 북미장로교 위에 화란 개혁주의를 더해 한국형 청교도 개혁주의를 만들어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시대를 전망하다

필자는 이 책을 통해 죽산의 첫 박사 논문이 귀국 후에 쓴 ‘자연과학으로부터 반기독교적 추론’에 대한 분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논문을 통해 그는 근대주의와 과학주의로부터 기독교와 근본진리가 위기에 빠지는 것을 경계하고 바른 진리를 세워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죽산은 과학이라고 하여 무조건 배격하고 적으로 여기는 편협한 자가 아니었다. 필자가 볼 때, 죽산은 과학을 이해하고 수용하여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와 진리를 밝혀주는 열린 신학자였다.

특히 그는 성경에 대하여 과학을 증명해 주고 심리를 긍정해 주며 역사적 증거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구원과 그리스도와 비밀에 대한 것임을 말한다. 성경이 과학을 위해 이용되고 비평의 도구가 되는 것을 부정한다.

그는 창조 기사에 있어서도 젊은지구론을 부정하며, 우주 창조와 창조의 순서, 지구의 나이와 노아의 홍수 등에 대해서도 성경이 과학과 상충되지 않는 것을 증명하려 하였다.

오늘날 성경을 과학에 끼워 맞추려는 창조과학이나 성경을 자기 주장을 위해 이용하려는 자들은 그가 가진 성경과 과학에 대한 자세를 배워야 될 것이다.

그는 과학을 부정하지 않는다. 과학으로부터 잘못 끌어낸 결과들이 기독교를 공격하고 훼손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과학의 한계를 말하며 인간의 구원과 인류의 행복은 과학이 줄 수 없고 오직 하나님의 진리만 가능한 것임을 설명한다.

죽산은 기독교를 공격하고 오해하는 세력들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고 변증학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 논문에서도 그 지식과 지혜가 빛난다.

필자가 이 논문 해제를 보며 놀란 것은, 오늘날에도 과학의 도전과 이성의 우위와 신에 대한 편견 때문에 기독교와 하나님에 대한 오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이 논문은 그들에게 지금도 충분한 대답이 될 수 있겠다는 것이었다.

일제시대 때 시대적인 제한과 열악한 학업 환경이 있었을텐데도, 당시 문제를 인식하여 다가올 시대를 전망하고 방어하는 글을 썼다는 죽산이 대단해 보였다. 무엇보다 그를 붙잡으시고 귀하게 쓰신 하나님의 손길과 흔적이 위대해 보였다.

결론

필자는 이 책을 보면서 죽산 박형룡은 큰 산 같은 존재임을 알 수 있었다. 그가 가진 하나님 중심적인 신학과 진실한 신앙과 경건한 자세가 드러난다.

한국 개혁주의 신학의 초석을 놓았던 그의 역사적이고 신학적인 배경을 정확히 알 수 있으며, 박형룡 신학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편협한 근본주의가 아니라, 얼마나 바르고 균형이 잡힌 신학인지 맛볼 수 있다. 저자는 박형룡 신학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정확하고 예리하게 분석하고 있다.

죽산이 일제강점기라는 척박하고 어려운 시절 이렇게 훌륭한 공부를 하여 자신의 신학 체계를 세웠다는 것은 정말 대단하고 위대한 일이다.

그러나 필자에게 더 공감이 되고 귀감이 된 것은 죽산은 자기와 다른 신학이라고 무조건 배제하고 혐오하며 멀리하지 않았다. 타인의 주장이 무엇인지 먼저 이해하고 수용하며 분석하였다. 그러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학의 입장을 더 견고히 하며 성경의 기반 위에서만 신학하기를 원했다.

그런 면에서 죽산의 신학함은 오늘날 개혁주의자들에게 훌륭한 본보기가 된다. 그동안 보수주의자들은 나와 다른 상대방을 무조건 배척하고 적으로 여기는 분위기였다. 그러다 보니 개혁주의가 가지고 있는 위대한 유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의 귀를 닫아버리는 형국이 되고 말았다.

우리의 뿌리가 되는 그의 신학함의 원리와 방법과 목표를 알았다면, 표독스러운 근본주의에서 벗어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운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을 통해 죽산의 하나님 중심 사상과 성경의 기반을 둔 신학과 경건하고 겸손한 자세를 통해, 우리의 신학이 더 견고하고 풍성해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 본다.

방영민
크리스찬북뉴스 편집위원, 서현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