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총신대학교 ⓒ크리스천투데이 DB
# 총신대 사태 '일단락'

총신대학교는 교단의 목회자를 배출하는 신학교육 기관으로, 예장 합동 측의 상징과도 같은 곳이지만, 수년 간 몸살을 앓아왔다. 그 기간 가을 정기총회가 열릴 때마다 총신대는 그 이름 뒤에 '사태' '논란' 등의 꼬리표가 붙으며 '뜨거운 감자'가 됐다. 

그러다 2017년을 전후해 총신대 김영우 전 총장의 '배임증재' 혐의가 불거지고, 총신대 법인이사회가 합동 측 목사와 장로가 아니어도 법인이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정관의 일부 내용을 고치면서, 그 때까지 교단을 중심으로 일던 논란이 학생과 교수 등 학교 전반으로 급속히 번지기 시작했다. 

심상치 않게 전개되던 사태는 2017년 말부터 본격화 해 학생들이 학교에서 점거농성을 벌이고, 총장을 비롯해 일부 법인이사들의 출입을 저지하는 과정에서 경찰이 출동하는 등 '총신대 사태'는 악화 일로로 치달았다. 

결국 교육부가 지난해 총신대를 조사한 뒤 당시 김영우 총장의 파면을 요구하고, 임시이사 파송을 결정하면서 사태는 극적 반전을 맞았다. 이후 김영우 전 총장이 배임증재 혐의로 재판을 받다 1심에서 유죄가 인정돼 법정구속 되고, 임시이사회가 이재서 신임 총장을 선출하면서 총신대는 서서히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김영우 전 총장은 대법원에서 형이 확정됐고 올해 6월 만기출소했다. 

지난 제104회 총회에서 '총신조사처리 및 정상화위원회'(이하 총신위)는 △총신대 전 법인이사 및 감사 전원(은퇴목사 포함)에게 사과문을 받고 △이들을 총회 석상에서 사과시키기로 하자고 제안했다. 이를 통해 그 동안 교단과 학교를 괴롭힌 사태를 일단락 짓고 미래로 나아가자는 취지였다. 

결국 총대들이 이를 허락했고, 전 법인이사 및 감사 9명이 앞으로 나와 머리를 숙여 사과했다. 총신위 측에 따르면 이들 모두 사과문도 제출했다. 수년을 끌어온 총신대 사태가 '일단락' 된 장면이었다. 

총신대 이재서 신임 총장은 지난 총회 현장에서 여러 번 '총신대 회복'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그 동안 참 어려운 점도 이었지만 학교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다. 끝까지 총신을 포기하지 말고 기도해 달라.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그 누구도 총회가 주인인 우리 총신대를 또 다시 정치적인 목적에 따라 좌우하지 못하도록 기필코 지켜내겠다"고도 덧붙였다.

# 동성애 등 '반기독교 세력'에 경각심

이번 제104회 총회에선 특히 동성애 등 예년에 비해 대사회적 문제에 대한 헌의안이 다수 올라왔다. △동성혼반대 대책위원회 구성 △총회 산하 신학교 입학 조건으로 '성소수자와 종교차별금지에 찬동하는 학생은 입학을 불허하며 퇴학조치를 취한다' 명시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조 3항에서 차별금지 사유로 언급된 '성적 지향' 및 '종교' 조항 삭제 청원 △바른인권위원회 설치 △퀴어신학 이단 결의 등을 요구한 것들이었다. 

그러면서 '반기독교세력대응위원회'(이하 반기독교위)가 주목을 받았다. 위에 언급한 헌의안들 중 다수를 제104회기 동안 반기독교위가 처리해 내년 105회 총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반기독교위는 원래 그 존속 기간이 제한된 특별위원회 가운데 하나였지만, 이번 총회에서 '상설 기구'로 그 지위가 격상됐다. 동성애 문제 등에 총회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공감대 때문이었다.

반기독교위는 상설화를 청원하면서 "차별금지법, 동성애, 각종 인권조례, 낙태, 젠더리즘, 급진적 페미니즘 문제 등 다양한 반기독교 세력의 준동으로 기독교 진리가 훼손되는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고 그 이유를 설명하기도 했다.

예장 합동 제104회 총회
▲예장 제104회 총회 기간 중 진행된 총회장 이·취임 감사예배에서 참석자들이 두 손을 들어 간절히 기도하고 있다. ⓒ크리스천투데이 DB
눈에 띄는 건 반기독교위가 뉴스앤조이(뉴조)의 '반기독교성'도 조사한다는 점이다. 이번 총회에서 "뉴스앤조이 신문을 반기독교 언론으로 지정해 달라"는 서중노회의 헌의를 총대들은 반기독교위로 보내어 처리기로 했다. 

합동 측 뿐만 아니라 비슷한 시기 총회를 가진 예장 고신과 합신 측까지 뉴조를 조사하기로 했다. 예장 고신 측은 이단대책위원회(이대위)로 하여금 뉴조를 조사하게 하고 그 기간 교단 소속 교회가 뉴조에 대한 후원을 중단하도록 결의했다. 합신 측도 이대위에 조사를 맡겼다. 

뉴조는 교계에서 "반기독교적이다" "동성애를 적극 옹호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 여성에 '강도권' 주는 '교역사' 신설 연구

'여성 목사'를 인정하지 않는 합동 측은 이번 제104회 총회에서 의미 있는 결정을 내렸다. 교단 내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해 강도사에 준하는 '교역사'(가칭) 직분의 신설에 대해 한 회기 동안 연구하기로 한 것이다. 

이 문제를 보고한 '여성사역자지위향상·여성군선교사 파송 및 사역개발위원회'는 "여성 사역자들의 지위 향상을 위해 총신 신대원을 졸업한 여성 사역자들에게 강도권을 허락해 달라"며 "이를 위해 총회 강도사 고시를 치를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단, 여성 사역자는 강도사에 한한다는 전제를 달면 여성 안수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기에 헌법적으로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강도사라는 명칭이 부담스럽다면 그에 준하는 교역사(가칭) 직분을 신설해 달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