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 다양한 목소리 귀 기울이지 못해
많은 심려 끼쳐드려 죄송한 마음 전해

2017 부활절 연합예배
▲김삼환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재심 재판에서 김하나 목사 위임 청빙무효 판결을 받은 명성교회 김삼환 원로목사가, 해당 판결이 최종 논의될 제104회 예장 통합 총회를 앞두고 ‘총회장님과 총대 여러분에게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사과문을 발표했다.

김삼환 목사는 “그 동안 저희 교회를 위해 염려해 주시고 기도해 주신데 대해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며 “저희 교회는 위임목사 청빙과 관련하여, 당시 102회기 총회에 보고된 헌법위원회의 해석을 근거로 당회와 공동의회, 노회의 절차에 따라 진행했다”고 밝혔다.

김 목사는 “그럼에도 교계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못했고, 저희 교회를 향한 애정 어린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한국교회에 많은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한 마음을 전하며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모든 것은 저의 부덕의 소치”라고 머리를 숙였다.

그는 “제104회 총회가 더 이상 혼란없이 은혜와 화합과 발전의 총회가 되도록 엎드려 기도하겠다”며 “이 모든 것은 저의 부덕의 소치”라고 재차 밝혔다. 다음은 사과문 전문.

제104회기 총회장님과 총대 여러분에게 드리는 말씀

우리 교단을 사랑하는 전국 교회 총대 여러분!

그 동안 저희 교회를 위해 염려해 주시고 기도해 주신데 대하여 머리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 교회는 위임목사 청빙과 관련하여 당시 102회기 총회에 보고된 헌법위원회의 해석을 근거로 당회와 공동의회, 노회의 절차에 따라 진행했습니다.

그럼에도 교계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못했고 저희 교회를 향한 애정어린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한국교회에 많은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한 마음을 전하며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모든 것은 저의 부덕의 소치 입니다.

제104회 총회가 더 이상 혼란없이 은혜와 화합과 발전의 총회가 되도록 엎드려 기도하겠습니다. 이 모든 것은 저의 부덕의 소치입니다.

2019년 9월 22일

서울동남노회 명성교회 원로목사 김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