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우산어린이재단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제공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아동 놀이 환경 개선’의 염원을 담은 여러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따르면 2018년 아동실태조사에 따르면 OECD 27개국의 평균 아동 삶의 만족도 7.6점인 반면 우리나라는 6.6점을 기록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시간부족, 사회관계적 결핍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에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아동의 건강한 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했다.

이 같은 조사에 따라 정부는 지난 5월 23일 『포용국가 아동정책』 발표에서 아동이 행복하고, 창의성·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학교에서의 놀이를 확대하겠다고 밝히면서 아동이 맘껏 뛰어놀 수 있는 지역사회, 놀이를 통해 잠재력을 키우는 학교 만들기를 핵심과제로 선정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이제훈)은 ‘똑똑! 놀아도 될까요?’ 대국민 인식증진캠페인을 통해 어디서든 놀 수 있는 환경개선을 강조하고 나섰다.

앞서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지난 2015년 ‘어린이 놀이시설안전관리법’이 시행되면서 안전기준에 통과하지 못한 놀이터들이 속수무책으로 이용 금지 판정을 받을 당시, ‘놀이터를 지키자’ 캠페인을 전국적으로 펼쳐 약 4만 6천여 명의 국민들의 서명 동참을 이끌었다. 이후 2015년 12월 9일 영세한 놀이터에 지자체가 예산을 지원할 수 있는 ‘어린이 놀이시설안전관리법’ 개정이 나왔다. 또한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아동이 숨 쉬는 곳은 어디든 놀 수 있어야 한다는 ‘어디든 놀이터’ 사업을 통해 6개의 아동 참여형 놀이터를 조성, 올해 완공을 목표로 5곳을 추진 중에 있다.

이밖에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2016년부터 지역사회 단위에서 아동권리보장을 위한 공모사업을 시작해 4년동안 59개 기관 총 28억 원을 지원해오고 있으며, 2018년부터는 아동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한 공간 조성 및 놀 권리보장 프로그램을 신규 주제로 공모해 12개 기관을 선정, 지원했다.

이에 재단은 ‘아동의 놀 권리 증진을 위한 놀이 문화 환경개선’을 위한 2020 공모사업을 접수 중에 있으며 미등록이주아동, 시설아동, 장애아동 등 사각지대에 놓여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아동을 우선 고려하는 아동성장환경 격차 해소를 위한 놀이환경개선을 중심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이제훈 회장은 “아동의 행복을 이야기할 때 놀이권을 빼놓고 말할 수 없으며 놀이는 아동이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자존감, 사회성, 창의성을 세우는 보편적 가치다. 놀이권은 반드시 아동행복의 척도가 되어야 하며 이를 높이기 위해 어디서든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아동놀이환경개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미국기독교아동복리회(CCF)가 전신으로 해방 직후인 1948년 탄생했다. 이후 1980년대 국내 순수 민간기관으로 자립해 불우아동 결연 사업, 실종아동센터 운영 등의 사업을 해왔으며, 아동 권리를 보호하는 아동권리옹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