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 고신 신수인 목사
▲예장 고신 제69회 새 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 네 번째가 신임 부총회장인 박영호 목사, 그 오른쪽이 신임 총회장인 신수인 목사다. ⓒ김진영 기자
예장 고신 제69회 정기총회가 17일 오후 천안 고려신학대학교 강당에서 '교회다운 교회 칭송받는 교회'(행 2:47)라는 주제로 개회했다. 총대들은 이날 임원선거 등을 시작으로 오는 20일까지 주요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임원선거에선 두 명의 후보가 나온 장로부총회장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단독 후보여서 무난히 당선됐다. △총회장 신수인 목사(부산중부노회 양산교회) △목사부총회장 박영호 목사(경남노회 새순교회) △장로부총회장 윤진보 장로(대구동부노회 명덕교회) △서기 정은석 목사(부산서부노회 하늘샘교회) △부서기 최성은 목사(서울서부노회 남서울교회) △회록서기 강영구 목사(마산노회 마산동광노회) △부회록서기 김희종 목사(경남남부노회 유호교회) △회계 황성진 장로(경남진주노회 진주삼일교회) △부회계 김태학 장로(대구서부노회 대구열린노회)다.

신수인 신임 총회장은 취임사에서 "지금 한국교회는 교회다움을 회복해야 할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며 "교회다움이란 복음 중심적 교회, 영적 공동체로서의 교회, 칭송받는 교회다. 이런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바른 신학을 확립하고 순수한 복음을 회복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2022년 총회 설립 70주년이 뜻 깊은 한 해가 되도록 준비할 것"이라며 "순장 총회와의 교류추진위원회를 통합추진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해 아름다운 결실이 맺히도록 노력하겠다. 또 북한선교 정책 수립, 목회자 최소 생활대책 마련, 동성애 합법화 저지 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특히 신 총회장은 이날 별도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고려 총회와 통합한 이후 상당히 좋은 평을 들으며 우리 교단의 위상이 올라갔다. 순장 측과도 계속해서 교류를 하고 있는데 이번 회기 안에 잘 하면 통합도 이룰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특히 순장 측은 과거 신사참배에 반대하는 등 고신 측과 여러 면에서 통하는 교단이다. 적극적으로 통합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 밖에도 신 총회장은 제69회기 중점사업으로 △총회설립 70주년 준비위원회 구성 △고신 순교자 기념관 추진 △다음세대 위한 주일학교 대책 수립 등을 꼽았다.

예장 고신
▲예장 고신 제69회 정기총회가 17일 천안 고려신학대학원 강당에서 개회했다. ⓒ김진영 기자
박영호 신임 목사부총회장은 "선배들의 아름다운 고려파 정신을 잇도록 노력하겠다. 우리 신학의 뿌리인 개혁주의 신학과 자랑스러운 장로교 정치제도를 마음에 간직하고 그 신학 위에서 견고하게 교회가 세워지고 발전해 갈 수 있도록 섬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고신 측은 이번 총회에서 △북한 선교를 위한 선교훈련센터 건립 △목회자 최소생활비 지급 연구 △신사참배 반대로 옥고를 치른 故 한상동 목사 국가 유공자 지정 추진 △학생신앙운동(SFC) 구조조정 △동성애 반대 법제화 △순장총회와의 교류추진위원회를 통합준비위원회로 명칭 변경 △설립 70주년 기념대회 준비위원회 구성 등의 안건을 다룰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