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인권이사회, 북한 인권
▲유엔 인권이사회가 진행되고 있다. ⓒ유엔 인권이사회 영상캡쳐
최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42차 유엔 인권이사회가 오는 19~20일경 북한 인권에 대한 제3차 보편적 정례검토(UPR) 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이 보도했다. 

보편적 정례검토는 매년 3차례 열리는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193개 유엔 회원국을 대상으로 각각 14개국을 성정, 국가별 인권상황을 점검하는 인권 보호장치로 지난 2008년부터 실시됐다. 

북한은 2009년 12월에 이어 2014년 5월, 그리고 작년 5월 3차례에 걸쳐 보편적 정례검토를 받았다.

북한 대표단은 당시 제3차 UPR 상호 심사에서 회원국들의 권고사항 260여개 중 63개 조항에 대해 언급하며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북한이 거부한 권고 사항은 미국과 캐나다 등이 권고한 정치범수용소 철폐, 아이슬란드, 호주, 슬로베니아 등이 권고한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 권고 수용, 독일과 아이슬란드 등이 권고한 강제노역 철폐 등이다.

미국 북한인권위원회 그렉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자유아시아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번에 채택될 실무그룹 보고서가 광범위한 불법감금체계와 강제실종, 중국에서 강제로 북송된 여성들을 포함한 북한의 여성 인권 탄압 등의 문제를 다뤄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제3차 북한 정례검토에 앞서 지난 4월, 스위스 제네바 유엔 인권이사회 구두보고를 통해 북한의 정치범수용소 문제와 당국에 의한 고문 및 잔혹행위 등 북한 인권실태에 관해 밝힌 바 있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