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선경희한의원 이시섭 원장
▲약선경희한의원 이시섭 원장
두통은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아 이를 호소하는 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렇게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이기에 두통이 있을 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거나 진통제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두통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두통약 효과를 얻지 못한다면 관련 병원을 통해 정밀검사를 먼저 받아볼 수 있다. 이때 두통이 나타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 그에 맞는 치료가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소화기 장애성 두통, 간 기능 이상에 의한 두통, 순환기 장애에 의한 두통, 뇌진탕증후군에 의한 두통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이를 파악하고 있다.

특히 원인모를 두통은 뇌 혈액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다. 이는 어혈이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이 가능하다. 어혈은 생리적 기능을 잃어버려 못쓰게 된 찌꺼기 혈액을 말한다. 어혈이 혈관 내에 응어리진 상태로 뭉치게 되면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두통, 어지럼증, 구토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혈액순환을 높여 두통을 개선하기 위한 한방치료로 뇌청혈해독탕과 같은 한약처방을 적용해 증상을 다스린다. 탁한 혈액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둔 탕약으로 어혈 제거와 위 기능 문제, 간장의 열, 대장의 독소, 신장의 무력 등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면역력 강화에 주력한다. 긴장성두통, 편두통, 군발두통, 소화불량두통과 같은 여러 유형의 두통과 어지럼증 치료에도 동일효과를 얻도록 정확한 처방에 집중한다.

또 한방에서는 한약 치료와 더불어 뇌 혈액순환 장애로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켜 좀 더 빠른 통증 개선이 가능한 약침, 전신 경락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경락이완 치료를 병행해 더욱 좋은 치료 결과를 얻는데 힘쓴다.

보통 두통이 있을 때 진통제를 복용해주지면 이러한 약을 통해서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때에는 의료진과의 구체적인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통해 두통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법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약선경희한의원 이시섭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