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철
일제 징용 피해자 유가족 장성철 교수가 일본 정부와 아베 신조 총리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촉구했다.

장 교수는 14일 서울 일본 대사관 앞에서 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조속한 보상과 경제보복의 즉각 중단을 내용으로 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그는 “광복절 74주년을 맞아 일본 아베 신조 총리의 작태(作態)를 보고 일제 징용 피해자 유가족의 한 사람으로 즉각 경제보복 중단과 사과를 촉구한다”며 “일본은 1939년 7월부터 ‘모집’이라는 이름으로 광업, 토건 현장 등에, 1942년 2월부터는 ‘관알선’이라는 이름으로 철강 관련 군수공장 등에 많은 사람들을 동원했다. 1944년 9월에는 ‘징용’이라는 형태로 동원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먹을 것이 턱없이 부족하고, 일본인보다 낮은 임금, 이직이 불가능하거나 임금을 거의 모두 억지로 저금하게 하는 등의 열악한 대우는 다를 바 없었다. 이름만 다를 뿐 강제동원”이라며 “군인은 처음에는 말뿐인 지원병으로 모집하다 이후에는 징병령으로 동원했고, 군무원도 동일하다. 일본군 ‘위안부’와 여자근로 정신대는 속임수와 기만에 의한 동원이 대부분이었다”고 지적했다.

장성철 교수는 “그럼에도 일본 정부와 아베 신조 총리는 반성은커녕 역사를 왜곡하고 나아가 경제보복을 자행하고 있는데 분노를 느낀다”며 “8.15 74주년을 맞이하기까지 크고 작은 수난이 있을 때마다 우리 민족은 시대적 도전과 위기를 잘 극복했다”고 전했다.

이어 △일본 아베 신조는 경제보복을 즉각 중단하고 사죄하라 △일본은 징용 피해자에 대한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보상하라 △일본은 패권주의 파시스트 정책을 버리고 사과하라 등을 촉구했다.

끝으로 “우리 정부는 현재 위기 상황을 ‘내로남불’ 자세로 볼 것이 아니라, 나라의 안보와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이 옳은 길인지 스스로를 성찰하고 바른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여야 정치권과 종교계, 시민사회가 한 마음 한 뜻으로 뭉쳐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