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한서 남궁억> 中. 저자 김재욱, 그림 최현정, 제작 키아츠. ⓒ키아츠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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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벗은 산과 들에도 푸른빛이 돌고 멀리 아지랑이가 아른거렸다.
아직 꽃샘추위가 조금 남아 있었으나 강가의 버들가지엔 새움이 트고 산 중턱엔 분홍빛 진달래가 피어나기 시작했다.
논과 밭엔 흰옷 입은 사람들이 점점이 들어서서 향기로운 흙을 뒤집어 씨를 뿌리거나 김을 매었고, 하늘 높이 어디선가 노고지리가 저 홀로 봄기운에 겨워 솟구쳐 날며 비이비이 배배 청아한 소리로 우짖었다.
풀꽃이 흐드러지게 핀 한적한 들길을 한복차림의 한 노인이 천천히 걷고 있었다. 산들바람이 불어가며 그의 흰 옷자락과 흰 머리 그리고 길고 흰 수염을 휘날렸다. 그 모습은 마치 그림 속에 나오는 신선 같아 보였다.
그는 시끄러운 경성을 떠나 강원도 홍천의 보리울로 가고 있는 남궁억이었다. 바로 뒤에는 한 젊은이가 괴나리봇짐을 멘 채 따르고 있었다.
“뭉아, 내 노래 한 곡조 뽑아 볼까나? 들어 보려니?”
신선 같은 노인이 묻자 젊은이는 대답 대신 싱긋 웃을 뿐이었다. 노인은 목청을 뽑았다.
“먼 산 석양 넘어가고 찬이슬 올 때
구름 사이 호젓한 길 짝을 잃고 멀리 가
짙푸른 하늘에 높이 한 소리 처량타
저 포수의 뭇 총대는 너를 둘러 겨냥해
이 산 저 산 네 집 어디 그 정처 없나
명사십리 강변인가 청초 우거진 호수인가
너 종일 훨훨 애써서 찾되
내 눈앞에 태산준령 희미한 길 만리라….”
남궁억은 노래를 마치곤 먼 산을 바라보며 중얼거렸다.
“지금은 봄날인데도 내 마음은 늦가을인 양 스산하기만 하구나.”
그것은 남궁억이 직접 지은 <기러기 노래>라는 시조에 곡을 붙인 것이었다. 보리울이라는 두메산골로 떠날 때 그의 심정은 이러했던 것이다.
짝을 잃은 채 포수들의 총을 피해 갈 곳도 없는데 앞에는 태산준령이 가로막고 있으니 오죽하랴.
▲소설 <보리울의 달> 저자 김영권, 제작 키아츠 <보리울의 달>은 한서 남궁억 선생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한서 남궁억 선생의 소설화된 파란만장한 인생을 통해 과거와 현재, 미래를 동시에 통찰하도록 안내한다. 만화 <한서 남궁억> 저자 김재욱, 그림 최현정, 제작 키아츠 <한서 남궁억>은 남궁억 선생의 위대하고도 큰 뜻을 남녀노소 모든 이들에게 알리기 위해 만화로 표현한 책이다. 남궁억 선생이 여러 등장인물과 역사를 헤쳐 나가는 이야기가 실감나고 흥미롭게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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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억이 선향인 보리울(강원도 홍천군 서면 모곡리)로 떠나게 된 건 친구들과 동지들의 권유에 의해서였다. 일본의 압제가 갈수록 모질게 판을 치는 경성을 벗어나 심신을 추스르고 건강을 회복해야만 했던 것이다.
그 자신도 그렇게 생각했지만 막상 떠나려니 왠지 마음이 쓸쓸하고 무거웠다.
“어르신, 여기서 좀 쉬었다 가시지요? 많이 힘드실 텐데요.”
뭉이라는 젊은이가 하늘 한가운데 높이 뜬 태양을 바라보곤 말했다. 이른 아침에 출발해 지금까지 계속 왔으니 꽤 많이 걸은 셈이었다.
“그래, 그러자꾸나. 네가 많이 힘들겠다.”
남궁억은 길가의 바윗돌 위에 걸터앉았다. 젊은이가 봇짐을 풀어 찹쌀떡과 물통을 꺼내 놓았다.
두 사람은 별 말없이 요기를 했다. 이름 모를 풀꽃의 향기가 바람에 실려 와 그들의 코끝을 간질렀다. 해맑은 새소리가 귀를 씻어 주었다.
남궁억은 물을 한 모금 마시곤 예의 그 무궁화가 수놓인 손수건으로 입가를 닦았다.
“더 드시지요, 어르신.”
“난 되었다. 너나 많이 먹거라.”
젊은이는 마디가 굵은 손으로 떡을 집어 입에 넣었다. 뭉이라는 그 젊은이는 원래 남궁 집안의 하인의 자식이었다.
남궁억의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부리던 여종이 있었다. 그 후 그 여종은 가난한 남궁 집안을 떠나 이웃집에 가서 일을 해주며 살았다.
그러다가 남궁억이 장성하여 관직에 있을 때 다시 남궁 집안으로 돌아와 일했던 것이다. 그때 그 여종에겐 남편과의 사이에 딸이 하나 있었다.
▲본지에 <꽃불 영혼>에 이어 <보리울의 달>을 연재하고 있는 김영권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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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하대학교 사범대학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고 한국문학예술학교에서 소설을 공부했다. <작가와 비평> 원고모집에 장편소설 <성공광인의 몽상: 캔맨>이 채택 출간되어 문단에 데뷔했다.
작품으로는 어린이 강제수용소의 참상을 그린 장편소설 <지옥극장: 선감도 수용소의 비밀>, <지푸라기 인간>과 청소년 소설 <걷는 동상>, <퀴리부인: 사랑스러운 천재>가 있으며, 전통시장 사람들의 삶과 애환을 그린 <보통 사람들의 오아시스> 등을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