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외교부 제공

8일 한국위기관리재단(사무총장 김진대, 이하 재단)은 최근 외교부 ‘하계 선교활동 대비 안전간담회’에서 논의된 네팔, 아프리카, 동남아 지역 등의 최신위기정보 자료를 공유했다.  

◇네팔

재단에서 공유한 자료에 따르면, 네팔 지역의 경우는 중국의 영향으로 선교활동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지난해 8월 형사법 개정안(5년 이하의 구속, 500달러 이하의 벌금)이 발효된 후, 11월 선교활동을 하던 일본인 2명이 현지 경찰에 체포되고, 500달러의 벌금을 낸 후 강제 추방됐따. 그는 향후 5년 간 출입이 금지됐다.

이에 외교부는 “네팔 정부가 선교사들의 학생비자, 사업비자, 체류자격에 관한 조사를 실시할 경우, 체류 부적합으로 추방될 위기에 처한 상황이다. 최대 1년 비자 만료 후 추가 체류를 제공하지 않아 추방되는 일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어 “비정부간국제조직(INGO)등록 여부, 공개성 강화 등 외국 원조기관 통제 정책에 따라, 선교활동에 많은 제약이 예상된다”면서 “이에 어부회(한인선교사회)가 소속 선교사 1명씩 배정하여 단기봉사팀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종교 유인물, 기념품 배포 등의 행위를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주(駐)네팔대사관이 어부회와 공동으로 안전간담회를 실시하고 있으며, 단기봉사팀이 현지인들과 종교적 이유로 마찰을 빚거나 개종활동으로 구금 또는 추방되지 않도록 이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중동

중동의 경우는 현재 미국과의 관계로 긴장이 고조된 상태이다.

외교부는 “미국의 무인 정찰기가 이란에 의해 격추를 당하는 등 미국과 이란의 긴장이 최고조 수준이다. 양국이 모두 전쟁을 원치 않는 입장이지만, 극도의 안전 요주의가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중동지역에서 군사시설, 정부건물 등의 보안시설에 대한 사진 촬영을 해선 안된다. 또 현지법상 선교활동을 금지하는 국가에서 불법적인 선교활동, 위험국가나 지역 내의 대규모 선교행사, 거리 공연, 가정 방문 등 현지 주민들이나 무장 세력을 자극하는 선교활동 등은 자제해달라”고 전했다.

◇아프리카

아프리카 대륙의 경우, 일상적으로 선교활동 위험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외교부는 “중동 지역의 IS 조직이 아프리카 전역으로 확산되어 있고, 각 국가들의 정치적 분쟁과 엮어서 모든 지역이 위험한 상황으로 아프리카 지역의 정세가 매우 불안정한 상태”라고 했다.

이에 “각 선교단체는 수도보다 지방으로 많이 가고, 소재지 파악이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소재 파악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최근에는 테러 대상이 서구인이 아닌, 아시아인으로 바뀌어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선교사들은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현재 아프리카 범죄 단체들이 중국, 일본, 한국인을 옷차림으로 분별하는 훈련을 받는다는 정보도 나오고 있기 때문에 납치에 대해 각별히 경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동남아,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무전 선교 등을 철저히 자제해 달라”고 했다.

아울러 “한국인을 속여 마약 운반책으로 악용하는 사례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본인 지인에게 가방을 전달해 달라는 부탁을 받고, 전달하던 중 마약이 발견돼 현행범으로 구속된 사례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외교부는 단기봉사에 활용할 수 있는 ‘해외안전여행’ 앱(www.0404.go.kr)을 활용하는 방법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