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교다장
▲문재인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대표 주요셉 목사, 반동연)와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자유행동)이 3일 청와대서 있었던 '주요 교단장 초청 오찬간담회'에 대한 논평을 4일 발표했다.

반동연과 자유행동은 이 논평에서 "이승희 총회장(예장 합동) 외 11명의 교단장이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났다는 뉴스를 접하곤 기쁨과 우려가 교차했다"며 "한국교회가 별도로 대통령에게 직언할 기회를 갖게 된 건 기쁘고 다행스러운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또 한편 청와대의 들러리 역할과 여론호도에 악용되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 또한 사실"이라고 했다.

이들은 "교단장들은 언론취재에 남·북·미 정상 회동 축하, 교회들의 대북 지원 통로 확보, NAP(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및 차별금지법 반대, 기독교 사학 및 복지시설 자율성 침해 문제, 기부금(헌금) 세제 혜택 등을 건의했다고 한다"고 했다.

반동연과 자유행동은 "남북통일 문제가 전적으로 남북한만의 주도로 이뤄질 수 없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그리고 남북평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도 사실"이라며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 호혜적(互惠的) 입장에서 추진할 경우에 가능하지, 북한의 일방적 오만불손한 태도와 굴종하는 태도로는 실현될 수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오히려 적화통일의 위기감만 고조될 뿐이다. 북한의 핵무기정책과 무력통일정책 폐기 없는 남북대화는 저들의 계략에 악용될 뿐"이라면서 "지금껏 진정성 있는 변화를 수반치 않는 통일논의는 이벤트에 불과했음은 역사가 증명한다"고 했다.

특히 "더욱 아쉽고 유념해야 할 부분은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교단장들이 모인 자리에서 북한주민의 인권에 대해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는 사실"이라며 "누구보다도 북한주민의 인권에 관심을 가져야 할 한국교회가 교단장들의 입을 통해 이를 반영치 못했다는 건 직무유기처럼 느껴진다. 남북교류를 추진하려는 것도 북한주민의 인권을 증진하고 삶의 질을 높여주려는 게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남북교류라는 정치적 성과물에 치우친 듯한 발언으로 일관한 건 심히 유감스럽다. 우리는 다시 한 번 북한주민의 인권유린이 중단돼야 하고, 정치범수용소에 갇힌 북한주민이 즉각 석방돼야 하고, 강제로 납치된 김정욱 선교사를 비롯한 대한민국국적 국민의 송환이 즉각 이뤄져야 함을 천명하는 바"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