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청혈차
▲쑥청혈차 ⓒ채널A

피 속에 있는 어혈을 몸 밖으로 보내는 쑥이 화제이다. 쑥은 폴리페놀 항산화 성분이 있어 혈관 질환 예방을 돕는다. 쑥은 피를 해독하는데 혈관 내벽에 쌓인 콜레스테롤 저게, 혈관 확장 및 혈류량을 증가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생리불순이나 각종 부인병 질환을 개선하며 풍부한 유기물로 피로해소 및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동의보감에서 쑥은 성질이 따뜻하고 독성이 없으며, 위장,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독소를 몰아낸다고 한다. 3년 묵은 쑥은 7년 묵은 병을 고친다는 속담이 있다. 제일 좋은 것은 봄에 약쑥이 좋다. 봄부터 단오전까지 난 쑥을 깨끗한 곳에서 3년간 잘 말려 주면 약으로 쓸 수 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쥐에게 고지방 식사를 하게 했는데 내장지방과 염증성 아디포카인, 중성지방 증가했다. 그러나 동시에 쑥추출물 함께 섭취했을 시 내장지방이 억제되었으며, 염증이 감소되었고, 간 기능이 향상되고 인슐린 저항성까지 개선되었다고 한다.

혈액 독소를 빼는 쑥청혈차 레시피
1.국물용 팩에 말린 쑥, 당귀, 말린 생강,계피를 각각 5g씩 넣는다
2.냄비에 600cc(종이컵3컵)를 넣고 팔팔 끊인다
3. 팔팔 끊인 물에 재료가 담긴 팩을 넣고 5분간 우린다
4. 기호에 맞게 꿀을 약간 넣는다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돕고 혈액내 독소를 제거하며 계피는 독소를 만드는 냉기를 제거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도움을 준다. 꿀이 들어가면 소화증진과 간 해독, 독소가 잘 배출될 수 있도록하며 장 건강에 좋다. 1~3티스푼이 적당하다.

쑥청혈차 찌꺼기는 2~3번 우려낼 수 있으며 그 후 20~30분 끊여 족욕이나 반신욕에 사용할 수 있다.
주의 사항은 열이 많은 체질, 고열이 있는 사람. 알레르기 있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 하루 3잔이하를 권장하다.

<새싹보리 놀라운 해독능력! 간에 좋은 새싹보리분말 라테 레시피>


새싹보리분말
ⓒ채널A

새싹보리는 간 독소 배출의 핵심 성분인 사포나린이 들어있어 숙취해소, 간 기능 개선에 효능이 있다. 새싹보리는 우리가 술을 마셨을 때 간에서 해독과정 중 독성물이 2.4배 빨리 해독하게 한다. 그래서 술을 빨리 깨게 만드는것이다.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간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식이섬유는 고구마의 20배, 철분은 시금치의 24배 가량 함유되어있다. 또한 폴리코사놀 성분도 있어 중성지방 생성과 합성을 막아 지방분해에도 효과가 있다.

일본에서는 새싹 보리를 생즙으로 먹는 청즙이 유행하고 있다. 매일 즙을 내어 마시는것이 번거롭기에새싹보리분말 라테를 마셔보자

새싹보리 분말 라떼 레시피
새싹보리 가루에 우유를 50cc넣고 새싹보리분말 4~5스푼을 넣는다. 남은 우유 350ml 넣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