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퀴어문화축제 서울광장
ⓒ크리스천투데이 DB
여론조사공정(주)가 내달 1일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퀴어문화축제와 관련, 서울시민 1,024명을 상대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동성애자들의 퀴어축제가 과도한 노출과 성인용품 판매·전시로 논란이 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80.5%가 ‘(서울광장이) 시민들과 어린이들을 위한 공공장소이므로 (퀴어축제는) 부적절하다’고 답했다. 

‘퀴어축제가 가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행사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73.6%가 ‘가족과 함께 참여하기에 부적절하다’고 답했다. 19.5%는 ‘가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다’고, 6.9%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서울시 공무원들이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와 서울시에 사용목적과 규칙을 위반한 퀴어축제를 허가하지 말 것을 요청한 것에 대한 적절성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60.5%가 ‘적절한 요청’이라고 답했다. 28.0%는 ‘부적절한 요청’이라고, 11.4%는 ‘잘 모르겠다’고 각각 답했다.

또 ‘국가인권위원회가 청소년 유해매체물 심의 기준에서 ‘동성애’ 관련 조항을 삭제하라고 권고한 것’에 대해서는 58.7%가 ‘잘못된 권고’라고 답했고, 30.7%는 ‘당연한 권고’라고 10.6%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응답자 중 67.0%는 ‘동성결혼을 반대한다’고 답했으며 25.9%는 여기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7.1%는 ‘잘 모른다’고 했다. 이번 설문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3.1% 포인트였다.

한편 서울시 공무원 23인은 지난 8일 ‘서울시 다수 공무원들은 서울광장 퀴어행사를 반대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며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 및 서울시에 퀴어행사 및 유사 행사의 사용신고시 불수리할 것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