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욱 목사(서울 예정교회 담임, 한국지역복음화협의회 대표회장).
▲설동욱 목사(서울 예정교회 담임, 한국지역복음화협의회 대표회장).
시골길을 걷다보면 논두렁에 우렁이 껍질이 둥둥 떠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미 우렁이는 자기 속살을 새끼들을 위해 다 파 먹여 키우고 빈껍데기가 되어 사라져 버리는 것이다.

누군가를 위해 내 생명까지 줄 수 있는 고귀한 사랑, 우리는 우렁이에게서 어머니의 희생이라는 단어를 떠올린다. 과거 우리 어머니들의 삶이 그랬다.

그러나 며칠 전 기사를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충격을 받았다. 남편만 없으면 다치는 두 아이, 알고 보니까 친 어머니가 자식을 심하게 학대해서 자식들 몸이 멍투성이가 되는 것을 남편이 CCTV를 설치함으로서 들통이 났다.

세상이 극단적 이기주의로 치닫고 있는 한 단면이다. 자식을 위해 조건 없이 주는 사랑, 평생을 자식 잘 되기를 소원하며 손발이 다 닿도록 고생하시며 자식 잘 되기만을 바라던 어머니의 모습은 찾을 수 없게 되었다. 자기가 고생이 되면 못 참는 것이다. 자기가 고생이 되니까 자식도 안 낳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예수님의 죽음이 더 숭고한 것은, 죄 때문에 죽을 우리를 위해 대신해서 십자가에서 죽으셨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십자가의 고통을 이기심으로 우리 죄 값을 지불하시고 나로 하여금 천국 백성이 되게 하신 그 큰 사랑, 그 사랑에 우리는 감격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