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38장 강해
요절: 무지한 말로 생각을 어둡게 하는 자가 누구냐(2절)

욥 오요한
이제 드디어 하나님이 욥에게 직접 나타나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욥에게 여러 질문을 통해 여호와의 전능하심과 욥의 무지를 깨우치십니다.

욥은 하나님을 전능하심을 깨달으면서, 왜 의인이 고난을 받아야 하는가 하는 의문이 완전히 해결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만나서 하나님이 누구인지 알 때 무지한 말을 하지 않게 됩니다.

1. 무지한 말로 생각을 어둡게 하는 욥

“그 때에 여호와께서 폭풍우 가운데에서 욥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무지한 말로 생각을 어둡게 하는 자가 누구냐 너는 대장부처럼 허리를 묶고 내가 네게 묻는 것을 대답할지니라(1-3절)”.

하나님은 드디어 폭풍 속에서 욥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욥은 세 친구들과의 논쟁에서 지지 않을 만큼 언변과 지식이 뛰어났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욥이 무지한 말로 생각을 어둡게 할뿐이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욥의 문제를 한 마디로 무지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여러 질문을 통하여 욥의 무지를 깨우치십니다.

욥은 하나님께서 왜 자신에게 고난을 주셨는지 모릅니다. 하나님께서는 욥을 깊이 신뢰하고 욥을 사랑하여 고난을 주셨습니다. 고난을 통하여 욥에게 점금 같은 믿음을 주시고자 하십니다.

은혜의 신앙을 가르쳐 주시고, 겸손을 가르쳐 주시고자 하십니다. 그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시고자 하십니다. 그를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로 삼으십니다. 하나님의 구원 역사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자 하십니다.

하나님이 욥에게 고난을 주신 것은 욥에 대한 깊은 신뢰요. 사랑입니다. 욥에 대한 자랑입니다. 그러나 욥은 그것을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욥에게 여러 질문을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신뢰를 깨닫길 원하십니다.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깨닫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의 오묘하신 지혜를 깨닫기를 원하십니다. 무엇보다 욥의 무지를 깨닫고 겸손하기를 원하십니다.

2. 천지창조에 무지한 욥

4-6절을 보면 하나님은 창조주요 욥은 피조물입니다. 하나님은 욥에게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어디 있었느냐고 묻습니다.

하나님은 땅의 기초를 놓을 때, 욥은 태어나지도 않았습니다. 욥은 하나님이 이 땅을 어떻게 설계하였는지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이 이 땅 위에 어떻게 측량줄을 띄웠는지 알지 못합니다.

욥은 무엇이 땅을 버티는 기둥을 잡고 있는지 모릅니다. 하나님이 땅의 주춧돌을 어떻게 놓았는지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기둥도 없이 태양과 지구를 허공 중에 매달아 놓았습니다.

욥은 천지를 창조하는 그 어떤 것도 깨닫지 못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이 창조주요, 욥이 피조물임을 인식하기를 바라십니다. 토기장이 앞에 진흙과 같은 존재임을 알기 원하십니다. 욥은 자신의 무지를 알고 겸손하게 하나님을 경외해야 합니다.

3. 별과 바다와 태양을 만드신 하나님

7-15절을 보면 천지를 만드는 넷째 날 새벽 별들이 함께 노래하였고, 천사들은 모두 기쁨으로 소리를 질렀습니다.

하나님은 해와 달과 별을 만드셨습니다. 모든 천사가 하나님을 찬양하고 노래하였습니다. 바닷물이 땅 속 모태에서 터져나올 때, 하나님이 문을 닫아 바다를 가두었습니다. 바다가 넘지 못하게 금을 그어놓고, 바다를 가두고 문빗장을 지른 것은, 바로 여호와 하나님이십니다.

“여기까지는 와도 된다. 그러나 더 넘어서지는 말아라! 도도한 물결을 여기에서 멈추어라!” 하고 바다에게 명한 것이 바로 여호와 하나님이십니다.

태양을 뜨게 하시고 지구를 돌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밤과 낮의 경계를 정하신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빛으로 악을 몰아내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어둠과 빛의 경계를 정하셨습니다. 이렇게 거대한 물이나 빛을 통제하신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그 하나님이 욥에게 죽음은 오지 못하게 하시고 질병만 주도록 한계를 정했습니다. 하나님은 욥을 태어나게 하셨고 욥에게 선을 행하게 하셨습니다.

욥으로 죄를 짓지 못하게 하신 분은 바로 하나님이십니다. 욥은 이런 한계를 정하시고 은혜를 주신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경외해야 합니다.

4. 사망과 어둠에 대해서 무지한 욥

16-21절을 보면 욥은 바다 속 깊은 곳에 있는 물 근원에까지 들어가 보지 못하였습니다. 그 밑바닥 깊은 곳을 거닐어 본 일이 없습니다.

죽은 자가 들어가는 문을 들여다본 일이 없습니다. 그 죽음의 그늘이 드리운 문을 본 일이 없습니다. 욥은 사망과 음부와 지옥의 세계에 대해 무지합니다. 심판과 지옥에 대해 무지합니다.

그러나 창조주 하나님은 이 모든 것을 보시고 아시는 분이십니다. 욥은 빛이 어디에서 오는지 알지 못합니다. 어둠의 근원이 어디에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욥에게 일고 있느냐. 너는 알 것이라고 반어적으로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이 세상을 만들 때부터 지금까지 욥은 살아왔고, 하나님이 세상 만드는 것을 욥이 보았다면, 욥이 오죽이나 잘 알겠느냐고 말씀하십니다!

천지가 만들어진 후에 태어난 피조물 인간인 욥은 알 수 없습니다. 우리 인간은 하나님의 피조물로 실존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5. 모른다는 것을 알아야 하는 욥

22-30절을 보면 욥은 눈을 쌓아둔 창고에 들어간 일이 없습니다. 우박 창고를 들여다본 일이 없습니다. 이것들은 하나님이 환난이 생겼을 때 쓰려고 간직해 두었고, 전쟁할 때 쓰려고 준비해 두었습니다.

욥은 해가 뜨는 곳에 가 본 적이 없습니다. 동풍이 불어오는 그 시발점에 가 본 적이 없습니다. 전쟁을 하시는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쏟아진 폭우가 시내가 되어서 흐르도록 개울을 낸 이가 하나님이십니다. 천둥과 번개가 가는 길을 낸 이가 하나님이십니다. 사람이 없는 땅, 인기척이 없는 광야에 비를 내리는 이가 하나님이십니다.

메마른 거친 땅을 적시며, 굳은 땅에서 풀이 돋아나게 하는 이가 바로 하나님이십니다. 욥의 질병을 회복시키시는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욥에게 다시 자녀를 주시는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이 지으신 땅과 바다, 하늘을 바라보면 우리가 모르는 것이 참으로 많습니다. 많이 배우고 연구해도 지극히 작은 부분을 희미하게 알 뿐입니다.

그래서 많이 알수록 ‘나는 모른다’는 한 가지를 알게 됩니다. 하물며 이 모든 것을 지으신 하나님을 어떻게 다 알 수 있습니까? 하나님의 뜻과 손길을 어떻게 다 헤아릴 수 있습니까?

그러므로 내가 아는 것으로 섣불리 이야기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생각을 어둡게 하고 마음을 허망하게 만들며 다툼만 일으킬 뿐입니다.

6. 하나님의 창조 주권

31-35절을 보면 욥은 북두칠성 별떼를 한데 묶을 수 없으며, 오리온 성좌를 묶은 띠를 풀 수 없습니다. 욥은 철을 따라, 성좌들을 이끌어 낼 수 없으며, 큰곰자리와 그 별떼를 인도하여 낼 수 없습니다.

윗 별자리를 포함한 하늘의 궤도, 즉 천체는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통치질서와 계획에 따라 한치의 오차 없이 질서정연하게 움직입니다.

욥은 하늘을 다스리는 질서가 무엇인지 알지 못합니다. 또 그런 법칙을 땅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 인간이 아무리 지혜롭고 뛰어난 능력을 가졌다고 자부하지만 그것은 큰 착각입니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우주의 창조질서에 따라 생각하면, 티끌보다 작은 아주 미약하고 하찮은 존재입니다.

또한 인간은 별자리를 움직일 능력도 없을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만드신 그 질서와 법칙을 온전히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조차 어렵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연의 이치를 통해서 욥의 인간적인 한계성을 깨닫게 하셨습니다.

7. 지혜와 지식을 주신 하나님

36-41절을 보면 따오기는 일기의 변화와 나일강의 범람을 예측하는 새로 알려져 있고, 수탉이 울면 비가 온다는 것을 경험이나 과학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나님은 자연만물이나 이치, 그리고 과학, 의학 등 모든 지혜와 지식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옴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인간 스스로 지혜와 슬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과 성령의 인도하심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것입니다.

때문에 우리의 이성과 감정 등 영적이거나 내적인 것들 모두 하나님께로 비롯됨을 깨달아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항상 겸손해야 합니다. 전능하시고, 놀라우신 하나님의 능력과 주권을 인정하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랑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 창조 주권과 절대 주권을 인정하지 않고 모든 것이 자신의 능력이라 생각했을 때, 타락하고 교만해집니다. 교만은 패망의 지름길이며 넘어짐의 앞잡이입니다. 교만으로 결국 하나님과 관계성이 끊어지고 심판 받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까마귀같이 하찮은 존재가 먹이가 없어서 헤맬 때, 그 새끼들이 먹이를 달라고 조를 때 그들을 위해서 먹이를 예비하시고 제공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능력과 권능 뿐 아니라 자비와 긍휼 사랑이 풍성하신 하나님이십니다. 때문에 우리는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경외해야합니다.

오요한
▲오요한 목사.
8. 결론: 겸손하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

결론적으로 오늘 말씀은 하나님의 창조 주권과 절대 주권 가운데 인간이 얼마나 나약하고 미약한 존재인지 배웁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여 천지의 질서가 매우 조화롭게 하신 것을 배웁니다.

우주만물을 바라보면서 하나님의 전능하신 계획과 사랑을 깊이 깨닫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미천한 능력을 자랑하고, 교만한 것이 얼마나 부질없고 어리석은 짓인지 깨달아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인정하고 하나님이 주신 질서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고난 중에도 항상 겸손하고 낮아진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경외해야합니다. 고난 속에 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하나님과 깊은 사랑의 관계성을 맺어야 합니다.

우리는 놀라우신 하나님의 능력과 주권과 사랑을 알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랑하길 기도합니다. 아멘!

오요한 목사(천안 UBF, <오요한 목자의 로마서 강해>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