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고 민주 공화국
▲콩고 민주 공화국에서 난민이 된 가정. ⓒNORWEGIAN REFUGEE COUNCIL 영상 캡처
콩고민주공화국(Democratic Republic of Congo) 북동부의 기독교인 마을에서 최근 발생한 공격으로 9세 어린이를 포함한 6명의 기독교인이 사망했다.

19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크리스천포스트에 따르면 기독교인 박해 감시 단체인 오픈도어스(Open Doors USA)는 이슬람 무장세력이 콩고 북부 키부(Kivu)주 베니(Beni)시 근처의 기독교인 마을인 칼라우(Kalau)를 공격했으며 이로 인해 약 500가구가 피신했다고 보고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공격은 약 4시간 동안 지속됐으며, 우간다와 콩고 북부 지방에서 활동하는 무장단체인 민중연합세력(Allied Democratic Forces;ADF)의 소행인 것으로 추정된다.

1990년대 중반 우간다에서 무슬림 반군에 의해 출범한 ADF는 지난 2년간 가장 폭력적인 반군으로 알려져 있다.

오픈도어스에 칼라우 공격을 제보한 소식통에 따르면 무장반군은 마을에 도착했을 때 보안 요원인 척 가장했다고 한다.

마을 중심에 도착한 이들은 마을 주민들을 무차별 공격하기 시작했고 사망자들 가운데에는 9세 어린이와 3명의 여성도 포함됐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베니에 기반을 둔 시민사회단체를 운영하는 길버트 캠베일(Gilbert Kambale) 목사는 오픈도어스에 470명의 콩고 가정이 이 사건 이후 베니시로 피신했다고 전했다. 

오픈도어스에 따르면 ADF는 적어도 7백명의 민간인과 20명이 넘는 유엔 평화 유지군을 살해한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