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를 위한 365 통독 주석
본문 핵심과 성경 전체에서 어떤 의미인지 설명

우리에게는 진작 이러한 통독 주석이 필요했다
성도 위한, 교회를 위한, 성경통독을 위한 주석

성도를 위한 365 통독 주석
김태희 | 세움북스 | 480쪽 | 30,000원

작심삼일이다. 굳게 먹은 마음이 사흘을 못가는 것이다. 새해 굳게 다짐한 것들을 잘 실행해 나가고 있는지 점검하기 좋은 3월이다.

이전의 습관을 바꾸고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데 보통 3개월이 걸린다고 한다. 어떤가. 다이어트든 성경통독이든 새해부터 지금까지 잘 실행되고 있는지 점검할 때다.

연초에 ‘올해는 성경을 한번 이상 통독하리라’ 다짐했건만, 벌써부터 작심삼일로 끝날 것 같은 이들을 위해 준비했다. 바로 ‘365 통독 주석’이다.

많은 이들이 성경통독을 하길 원하고 이를 통해 유익을 얻기 원하지만, 막상 그게 쉽지 않다. 이를 돕기 위해 많은 성경통독 방법이 개발되었다.

매일 세 장을 읽고 주일에는 다섯 장을 읽는 일명 ‘매3주5’, 다른 본문들을 한 장씩 매일 읽어 나가는 맥체인식 성경읽기, 한 번에 몰아 읽는 성경통독 수련회 등 이러저러한 방법이 많이 있지만 성경통독은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어렵기만 하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읽기’ 그 자체에만 집착하기 때문이다. 읽으면서 의미를 깨닫고 은혜를 받아야 하는 성경통독이 그저 오늘 할당된 분량을 얼른 읽고 한쪽으로 치워버려야 하는 일이 되 버렸다.

왜인가? 읽긴 읽어도 오늘 읽은 본문의 핵심이 무엇이고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는지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창세기, 출애굽기까지 잘 읽어가다가도 레위기에만 이르면 모래를 씹는 것 마냥 입안이 퍽퍽하고 심령이 메말라 오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그저 성경통독 한번 했다는 것에 의미를 두려고 줄줄 읽어 내려간다.

성경 bible
▲ⓒpixabay
물론 성경을 읽기만 해도 은혜가 되고 유익이, 되지만 이보다 좀 더 나은 성경통독이 우리에게는 필요하다. 성경통독을 하면서도 내가 지금 읽는 본문의 핵심은 무엇이며 성경 전체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 설명해 줄 길잡이가 필요하다.

‘365 통독 주석’은 바로 이런 간극과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 한국 최초의, 최고의, 유일한 책이다.

이 책은 성경 전체를 365개 단락으로 나누어, 각 단락의 본문을 언약과 하나님 나라라는 관점으로 해설해 준다. 어려운 내용이 나오거나 배경 설명이 필요할 때 적절한 도표와 해설을 제시, 자칫 지루하거나 곁길로 새거나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을 막힘없이 풀어주고 뚫어주고 인도해 준다.

우리에게는 진작 이러한 통독 주석이 필요했다. 한국교회와 성도들에게 정말 필요한 책은 무엇인지 잘 캐치하여 그에 꼭 맞는 책들만 매번 출간하는 세움북스의 센스와 기획에 기립하여 찬사의 박수를 보낸다.

성도를 위한, 교회를 위한, 성경통독을 위한 제대로 된 책이 나왔다. 성경통독을 하고 있는 성도님과 교회 차원에서 성경통독을 시작하려는 목회자들에게 기쁜 맘으로 이 책을 추천한다.

이동준 목사
크리스찬북뉴스 편집위원, 푸른나무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