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 김용옥
▲도올 김용옥 교수.  ⓒ크리스천투데이 DB
김용옥 한신대 석좌교수가 공영방송에서 한 “이승만 전 대통령은 미국의 괴뢰” “국립묘지에서 파내야 한다” 등의 발언을 두고 온라인 상에서도 거센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포털사이트에 게시된 한 관련 기사에는 현재 8천여 개의 댓글이 달리며 공분을 사고 있다. ‘순공감’ 수가 많은 댓글 대부분이 김 교수의 발언을 비판하는 것이었다.

한 네티즌(goto****)은 “이승만 대통령은 휴전 후 UN 연합군이 철수하면 잿더미만 남은 남한이 짧은 시간 내 적화될 것이라고 판단해 한미 상호방위조약을 맺었다. 이 덕분에 우리는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살고 있는 것”이라고 해 순공감 수를 가장 많이 얻었다.

다른 네티즌은 (kns3****)은 "공산주의를 했어야한다는 말인데 전쟁에서 죽은 호국영령들과 아무 조건없이 오로지 평화를 위해 죽어간 미군을 부정하는건가. 이 사람이 교수라니 정말 미래가 무섭다"고 적었다.

또 다른 네티즌(glor****)은 "소련이었으면 독립시켰다구요? 지금쯤 북한하고 똑같이 세계 최빈국으로 살고 있었을 것"이라며 "자유대한민국에서 살아가면서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 어찌 저런 발상을 할 수가 있나?"라고 지적했다.

“인민위원회 위원장 김일성이 1946년에 이미 전국 토지와 개인 기업체를 몰수해서 국유화가 끝난 상태로 북한은 이미 공산국가가 완성된 상태였다”며 “이승만이 동북아에서 남한만 적화에서 살려내서 지금 이런 부강한 나라가 되어….”라고 쓴 네티즌(rive****)도 있었다.

한 네티즌(don0**** )은 김 교수의 역사관이 지나치게 한쪽으로 치우쳤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좌편향적이고 한쪽으로 치우친 역사관을 가진 유학자”라고 했다.

이 밖에 “이건 명백히 사자명예훼손”이라고 지적하거나 그의 발언을 여과 없이 방영한 KBS에 책임을 묻는 댓글도 있었다.